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독서 후기 [열중들었으니 4서 8때까지 6채는 가야조 씨세븐]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5.12.08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25.12)_투자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

 

텍스트, 폰트, 스크린샷, 포스터이(가) 표시된 사진

AI 생성 콘텐츠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3. 읽은 날짜: 2025.12.07 

4. 총점 (10점 만점): 10점/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월급쟁이로 상징되는 근로소득자가 어떻게 인플레이션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지를 아파트라는 매개로 설명한 탁월한 길라잡이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프롤로그. 회사는 당신을 책임지지 않는다]

#자존감 #편견 #10년뒤

 

투자라는 세계를 접하는 것은 쉽지 않다. 보통은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을 통해 투자라는 용어에 익숙해지지만 이 책에서 소개하는 방식으로 말하게 되면 투기에 가깝다. 가치에 대한 평가 가격에 대한 기준이 없이 전문가나 다른 사람의 의견에 동조한 매매인 경우가 많다. 본서에서 설명한 투자의 개념으로 아파트라는 재화에 투자한다면 10년뒤 노후에 감당해야 할 위기에 대한 대비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안일함과 편견, 선입견, 남 탓하는 습관 등을 버리고 주체적이고 책임감 있는 성숙한 인격이 덤으로 따라온다.

 

 

[1장 04. 왜 투자를 해야하는가/직장생활 N년차, 당신의 현주소]

#인플레이션 #자기점검 #노후준비

 

직장 생활로 벌어들인 돈을 허투루 쓴 가정은 많지 않다. 대부분 월급 생활자들은 근면하게 일하고 자식 키우고 가족을 돌보고 그렇게 퇴직할 때까지 살아가지만 정작 남는 것은 턱없이 부족한 연금과 퇴직금이고 이마저 무언가를 시도하면서 없어지기 십상이다. 나쁜 짓을 하지 않았는데 왜 이러한 불안한 현실과 마주쳐야 하는가? 바쁘고 귀찮다는 핑계로 미래에 대한 고민을 회피하고 되는 대로 급급하며 살았기 때문이다.

 

회피하지 말고 자기를 점검하고 대책을 세워야 한다. 미래의 필요에 대해 계산해 보아야 한다. 그리고 그렇게 계산된 미래를 현실로 받아들이고 지금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직장인에게 구조조정과 조기 퇴직은 이젠 상수이기 때문에 근로로 소득을 가져갈 시간이 그리 많지 않다.

 

경제적 자유보다 우선인 것은 ‘노후 준비’이다. 이 부분이 선결 조건이기 때문에 투자를 해야하는가 말아야 하는가를 고민하는 것은 넌센스이다. 달리 월급쟁이에겐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그냥 투자해야 한다. 상황과 나이, 소득, 환경, 시드에 연연하지 말고 말이다.

 

 

[4장 04. 왜 투자를 해야하는가/직장생활 N년차, 당신의 현주소]

#저평가 #전세가율

 

마트에서 장을 볼 때 하는 행동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파 한 단, 과일 한 봉지를 사더라도 이 가게 저 가게를 다니며 품질과 가격을 면밀히 비교하는데 전재산이나 다름없는 종자돈을 쓰면서 마땅한 평가와 비교를 대충한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투자 과정에서 내내 마주하는 내면의 의심, 불안이 있는데 과연 내가 이것을 꼭 해야만 하는가 라는 질문이다. 투자하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이 만만찮고 시간도 부족한데다 가족들의 이해를 구하기도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자주 직면하는 의심으로는 이미 늦었는데 무슨 소용일까 라는 것이 있다. 

 

그러나 이 책에서 단호하게 말하는 것은 돈을 더 벌고 못 벌고의 경제적 자유의 문제가 아니라 노후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투자를 해야한다(P.55)는 설명이다. 더 이상 왜라는 질문하지 않아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지금 이대로의 근로 소득으로 노후를 해결할 수 있는가? 자식에게 의존하기가 한 가지 대안이 될 수 있지만 자식들의 삶의 조건도 지금의 나보다 녹록하지 않기에 대안이 될 수 없다. 그러기에 미지수나 요행을 바라지 말고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개인적으로 직면하는 문제에 개의치 말고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2. 부동산 투자의 비결은 발품에 달려 있다(P.133). 다른 사람처럼 화려한 분석 보고서에 능하지 못한다고 해서 투자를 못할 것이란 생각은 변명일 것이다. 분석보고서 작성에 어려움이 있다면 몸으로 뛰며 직접 현장을 두 배로 답사하고 조사하며 중개인들과 부딪혀 보는 노력을 다하는 것이 필요하다. 안된다고 말하지 말자. 해야 할 것을 할 수 있는 길을 찾아 메꾸는 노력이 더 중요하다.(P.215)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노력을 부끄러워하지 말자(P.65) - 쉬운 길도 대안도 없다.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는 것뿐이다. 훌륭한 리더와 동료가 있을 때 최선을 다해 과정에 충실하도록 하자.

2. 발품에 대한 목표를 높이자(P.163). - 지금 1일 3만보대인데 5만보 수준까지 올려보자. 물론 오후부터 시작하기에 한계가 있지만 늦은 밤까지 시간을 충분히 써서 수준을 높여 보자.

3. 협상 과정에 대한 품을 더 들이자. – 브리핑에 만족하지 말고 되는 방법을 찾는 발상 전환을 노력하고 어떻게 하면 내가 가진 투자금으로 거래가 가능할지 만들어가는 노력으로 접근해 보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308)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라. 몸이 힘들면 자연스럽게 마음도 약해진다. 이제 막 투자를 시작한 당신이 맞닥뜨린 현장에서, 처음 다잡았던 마음을 잃고 약해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 그들 둥 시간이 흐른 뒤 어떤 투자자가 지속적으로 투자를 해나갈지 예상하는 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막연히 많은 돈을 벌고 싶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열심히 배우고 경험을 쌓아 정말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330 상황은 그저 팩트다. 사실을 두고 옳고 그름을 따지지도, 가치 판단도 하지 말기를 바란다. 무슨요인들이 어떻게 서로 작용하여 현재의 상황을 만들었는지 객관적으로 보고, 과거 역사를 있는 그대로 보라. 설령 그것이 당신이 생각하는 옳은 방향과 정반대일지라도 말이다.  그 다음으로 해야 할 것은 선택이다. 불평과 불만으로 허송세월할 것인가, 지금 상황에서 스스로 바꿀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하고 무엇을 할지 찾을 것인가.

 

>> 내가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한계로 작용하는 장애물이 있다면 나눠보아요. 그것이 어떻게 발목을 잡고 있는지 또한 그것에 대한 답이라 생각되는 책 속의 내용이 있다면 함께 토의해보세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씨세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