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개강] 열반스쿨 중급반 - 직장인이 투자로 10억 달성하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이번 열중에서 가장 궁금했던 점은 10.15 대책 이후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에 따라 어떤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였다. 강의를 통해 규제 지역과 비규제 지역 간 분위기 차이에 따른 가격 변화까지 디테일하게 말씀해주셔서 단순히 가격이 오른다, 내린다가 아니라 왜 그렇게 움직이는지 이해할 수 있어 현 상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역지사지를 통한 협상카드 만들기: 협상 시나리오는 내가 직접 만든다
이번에 내가 투자할 매물을 찾아 다니면서 들었던 가장 큰 고민은 투자할 매물이 없다는 거였다. 근데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내가 원하는 조건을 만들기 위해 조금 더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했음을 깨달았다. 특히 밥잘님이 강의에서 보여주신 협상 시뮬레이션은 나에게 큰 인사이트를 주었다. 우선, 매도자의 상황과 심리에 대한 이해 깊이가 달랐고 이를 기반으로 만들어내는 협상 시나리오는 단순 요청이 아니라 전략적 접근이었다. 만약 이번 투자에서 나도 물건과 매도자, 세입자의 상황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협상카드를 만드는 데 좀 더 공을 들였다면 나의 투자 결과가 달랐을 수도 있었을 거 같다.
이제는 협상 시나리오는 부사님이 대신 만들어주는 것도 아니고,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내가 직접 만들어야 하는 것임을 알았으니, 좀 더 적극적인 태도로 협상 시나리오를 만드는 데 시간 투자를 해야겠다 다짐한다. 다음 투자에서 이 부분을 잘만 적용한다면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성장하는 복기 방법: 결과가 아닌 ‘과정’을 돌아보자
투자하고 나서 결과물에 대한 집착을 놓지 못한 나머지 '내가 투자한 단지가 최선이었을까?'에 대한 생각을 놓지 못하고 있었다. 그런데 투자를 통해 성장하기 위해서는 '결과' 보다는 매수 '과정'에 대한 복기가 중요함을 강조해주셨다. 그리고 잘한 점 뿐만 아니라 내가 모르고 지나치거나 무사히 넘어갔지만 큰일 날만한 리스크는 없었는지에 대해서도 좀 더 신경 써서 검토해야겠다 생각했다.
투자하지 않으면 진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없다
이번 열중은 실전 투자하고 처음 듣는 정규강의였는데, 놀라웠던 점은 비슷한 내용이라도 투자 전과 후로 강의를 통해 느끼는 메시지와 깊이가 달랐다는 점이다. 실전 투자를 통해 나도 모르는 사이 많은 인사이트를 얻었구나를 느꼇다. 만약 앞으로 또 투자하기 망설여지는 시기가 온다면 이번 강의에서 말씀해주신 이 문구를 다시 기억해야겠다.
'투자하지 않으면 진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없다'
적용의 중요성
이번 열중을 들으면서 이전에 썼던 독후감들을 쭉 읽어보게 되었다. 그동안 내 인생에 큰 변화는 없었다고 생각했는데, 돌아보니 책을 읽은 후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내 삶에 하나씩 실천해나가고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나의 인생이 극적으로 변화하진 않았지만, 조금씩 좋은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었고 그동안의 일들이 헛되지 않았음에 감사했다. 앞으로도 꾸준히 책을 읽으면서 건강하고 단단한 마음을 지켜나가야겠다고 다짐한다.
댓글
백수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