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개강]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너바나, 자음과모음, 주우이

안녕하세요!
어제 저녁 무한 E에너지와 긍정파워, 임보결론 장인이신. 인터튜터님의 열기 조장 튜터링이 있었습니다.
대상포진에 이어 심한 감기몸살로 해롱해롱하여 제대로 참여는 못했지만 제가 질문했던 것에 대해 후기로 남겨보겠습니다.
(저와 같은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있을수있기에…)
이번 열기 재수강을 하며 느끼는 점은 “다주택자”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3년전 첫열기를 들으며 시스템투자에 대해 흥미로웠고 그대로 따라하면 될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한채 한채 일단 쌓아가자 라는 생각이었고,
이제 2채가 되면서 방향성에 대해 고민을 하게되는 시기가 왔습니다.
(열기 재수강이신분들은 다들 공감하실거라 생각되는 부분이죠?^^)
너바나님 강의를 들으며 느낀점은 너바나님은 저환수원리에 기준에 맞으면 투자하는것에 대해 매우 적극적이신 모습이 이번 강의를 들으며 새롭게 보여졌습니다.
또한 월부의 멘토님, 튜터님, 선배님들 등 투자로 놀라운 결과를 내신 분들의 공통점은 투자챗수를 늘리며 자산을 쌓아가는것에 대해 적극적이셨다는 공통점이 있는것 같습니다.
무리한 투자와 잃지 않는투자(덜벌더라도 망하지 않는투자) 사이에서 대해 막연하게 생각하고 걱정하고 있었습니다.
투자 채수를 늘려가는것에 대해 무리한 투자라고 생각이되었고 숨고르기를 해야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안전하게 가자. 망하지 말자 등 생각을 했습니다.
이러한 생각을 한 이유는
알수없는 리스크가 불안하기 때문입니다.
알수없는 변화는 시장상황…
처음 격어보는 전월세 불안 시장…
역전세…
다음 투자기회에 대한 상실의 아쉬움
(기다렸으면 더 좋은 투자를 할수 있었을텐데 등)
수익까지 기다려야하는 인내…
가보지 않는길에 대한 두려움.
해보지 않는 문제해결 및 방어 능력
건강적신호…
너바나님께서 열기에서 컴포트존에서 나와야한다고 말씀하셨는데
여전히 안정성을 추구하며 원하는 목표에 걸맞는 행동을 해나감에 주저하고 있네요^^;;
그러나 이번 열기반에서 비전보드를 점검하며 나의 노후뿐 아니라 원하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는 1~2채로는 나의 꿈을 이룰수없고 원하는 경제적 자유를 이룰수 없다는것이 팩트로 와닿았습니다.
선배님들은 어떻게 다주택자의 길을 넘어가셨을까? 어떠한 마음으로? 어떤 동기부여로?
투자 챗수를 늘리셨을까? 역전세라는 위기도 넘으시고 결과를 내신 선배님들이 대단하시다고느껴지는 요즘입니다.
그래서 인턴튜터님께 질문드렸습니다.
질문 : 다주택자서의 길을 선택하시고 투자 챗수를 늘려가시며 위기속에서도 결과를 내시고… 어떻게 그렇게 하실수있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환경”입니다.
환경속에 있었기에 가능했다라고 생각합니다.
아니었으면 다 던져버렸을수도 있었습니다 ㅎㅎㅎ
여러분들은 좋은 시기에 있습니다.
그리고 어려운 시기를 넘기고 살아남으신 분들이 지금 월부에 많이 계십니다.
이분들의 경험과 위기 극복 방법 등이 쌓여있습니다!!
환경속에서 해나가시면 됩니다
쉽지않는 길이라고도 덧붙여 말씀해주셨습니다.
내 자산 목표가 높은 만큼 그에 대한 리스크 또한 당연함을 인지했습니다.
행동하고 대응하고 행동하고 대응하고 이 순환의 고리에 올라타야함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 소중한 경험과 방법들을 나눠주시고 응원해 해주시는 고마운 멘토님, 튜터님, 선배님들이 계신다는게 이미 이 길을 가보지 않는 저희들에게는 든든함이고 감사할따름인것 같습니다.
월부의 환경에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이번 열기가 처음이시라면? --→ 월부환경속에서 내집마련이든 투자는 결과를 내실때까지 환경속에 있으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강추!^^
우리열기 첫 조원님들
@한강에 @꿀재벌 @말정 @훈훈한수업3 @행복한하늘2 @그리니애플 @동양장사거리
꼭이욧!!♡♡♡♡♡
이번 열기가 재수강이시라면 --→지금까지 그랬듯이 다음 결과를 내실때까지 환경속에 같이 있자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위시유럭
그렇게 한단계마다 꾸준히 환경속애 있다보면 10년이 금방 지나갈것 같습니다!!^^
같이요!!♡♡♡♡♡♡♡
위에 적은 저의 걱정들을 이제 보다 객관적으로 파헤쳐보겠습니다
알수없는 변화는 시장상황…
=>내가 어찌할수 없는 영역! 패스
처음 격어보는 전월세 불안 시장…
=>내가 어찌할수없는 영역! 패스
역전세…
=> 다가오지 않았음.! 지금 저환수원리로 기준에 맞는 투자를 하고 5%씩 올리고, 마통,신용 등 대출 안쓰면 됨! 직장 월급이 주는 소중함 잘 챙기고!^^
다음 투자기회에 대한 상실의 아쉬움
(기다렸으면 더 좋은 투자를 할수 있었을텐데 등)
=>내가 그 아쉬움 감당할 영역!! 기다린다고 더 좋은 투자를 하리라는 법 없음. 시장이 기다려주지 않을수도 있음을 알고 행동하자! 무엇을 덜 후회할지… 최선이 무엇인지 따져보자!
수익까지 기다려야하는 인내…
=>내가 어찌할수 없는 영역! 씨앗을 심지 않고 시간을 보내는 것이 최악일수있음.
가보지 않는길에 대한 두려움.
=> 두려움 없는 것이 어디있겠는가? 당연하다. 그럼에도 3년을 해오면서 느낀점은 배운대로 행했다는 것!! 안하고 결과를 맞이하는게 더 두렵다!
해보지 않는 문제해결 및 방어 능력
=> 헤쳐나가면 된다. 월부가 있고 경험하신 선배님들이 계시다. 물어물어 가자!!
건강적신호…
=> 그때 쉬어가면 된다! 수면 5~6시간 지키자!
이로써 하지 못할 이유가 하나도 없네요ㅎㅎㅎㅎ
적극적으로 행동해야할 때!!!!! ^^


적용할점:
투자코칭 통해 점검받고 방향잡고 나아가기(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