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용문
3. 읽은 날짜: 2025.12.16
4. 총점 (10점 만점): 9점 / 10점
우리 몸은 목적을 원한다: 임의로 설정된 목표에 가까워지면 즐거움을 얻고, 멀어지면 부정적인 보상인 불쾌감을 얻는다. 우리 몸에 입력된 정보의 절실성은 입력된 자극의 세기가 클수록, 정보의 입력이 번복될수록 증가한다. 이렇게 되면 목적지향에 대한 신체의 노력은 극대화가 되면서 몰입도가 올라간다. 몰입은 특별하게 설정한 목표를 추구하는 활동이 극대화된 신체와 뇌의 비상사태이다.
꿈은 이루어진다: 뚜렷한 목표와 성취 동기.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목적 지향성을 고려하면 몰입도를 올리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요소.
능동적인 몰입을 유도하는 죽음에의 통찰: 우리는 이미 몇천 억 보다도 소중한 인생의 가치를 인식하고 있으니 그 가치에 걸맞게 인생을 보내야 한다. 오늘 하루. 나는 얼마나 가치 있는 시간을 보냈는가?
오늘 하루 내가 한 일들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활동은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이었나? 이런 일상이 반복된다면, 인생의 마지막 순간. 나는 자신의 삶에 대하여 만족할 수 있겠는가?
이 질문이 바로 스스로 몰입을 선택하는 중요한 동기가 된다.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
무의식 속에 스치는 수많은 생각들이, 나를 위해, 좀 더 생산적으로 굴러간다면 좋겠다.
직장에서는 업무에 대해서, 퇴근하고 나면 투자에 대해서 몰입하는 사고를 갖고 싶다.
하루를 쪼개어 몰입 하는 자아가 두가지 생길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같은 환경에 같은 강도로 계속해서 노출된다면, 뇌가 그렇게 적응하고 비상사태로 인식해 몰입적 자아를 여러개 가질 수 도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
그러면서, 이번 한달간 투자보다 업무역량을 스스로 원씽으로 삼고 몰입하고 있다는걸 깨달았다.
뚜렷한 목표와 성취 동기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이사 하면서 여기저기 붙여두었던 포스트잇과 목표를 떼어놨는데, 다시 적어두고 매일 상기시켜야겠다.
나의 목표.
경제적 자유와 안정. 우리 가족의 안락한 노후.
10년 안에 10억, 20년 안에 45억 달성.
매일 아침, 뚜렷한 목표와 성취동기에 대해 되뇌이자.
뇌에게 비상사태를 인식시키고 몰입할 수 있는 준비를 시키자.
업무를 최선을 다하되 시간을 넘기지 않도록.
매일 저녁,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오늘 하루 내가 한 일들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활동은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이었나?
이런 일상이 반복된다면, 인생의 마지막 순간. 나는 자신의 삶에 대하여 만족할 수 있겠는가?
출퇴근길, 버려지는 시간이 너무 아깝다.
출근길은 최대한 오디오북으로 가득찬 시간을 보내고, 퇴근길에는 충분히 쉬면서 와야 퇴근 후 투자 생활을 할 수 있을텐데, 이게 너무 어렵다.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집사지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