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개강] 열반스쿨 중급반 - 직장인이 투자로 10억 달성하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서투기를 들으며 가장 답답했던 것 중 하나가 비교평가를 하라는데 그리고 제일 집중해야 하는 것은 가치라던데…..
이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라는 답답함은 열중반을 듣는 동안에도 여전히 어려움으로 남아 있었다. 그러면서 비교평가라는 강의를 보고 3강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졌고 최소한 3강 만큼은 하나도 안놓치리라 생각하고 빠른 배속으로 듣던 이전 강의와는 다르게 정속도로 들으며 하나하나에 귀를 기울였다.
총 7개 강의로 구성된 3강을 들으며 비교 평가를 하실 때 마다 나라면 어떤 매물을 고를까…그리고 결론을 보면서도 분명히 이게 더 가치있어 보이는데 왜 저걸 고르시지? 왜 이렇게 사소한 것까지 비교해 가며 일반적인 우선 순위를 따르시지 않으시지… 등 많은 생각이 스쳐갔다.
그러다 마지막 강의를 들으며 그 이유를 대략이나마 깨닫게 된 것 같다.
현재 강의를 마친 지금은 아래와 같은 내용들이 제일 기억에 남는다. 기억 못하고 빠뜨린 부분도 많겠지만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실행을 위한 환경에 나를 밀어 넣고 멈추지 말고 계속 가라.
강의 전 반부에는 비교 분석의 기술에만 빠져 있었는데 그런 것으로는 한계가 있을 것임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강의 초반 왜 튜터님이 나의 생각과는 다르게 다른 단지에 우선순위를 주셨는지도 알게 되었다. 그것은
단순한 Data에 기반한 분석이 아니라 본인의 경험과 인사이트에 의한 주관적인 점수가 더 Detail한 정보까지 끌어내어
고려 할 수 있도록 했던 것 이라고 판단 되었다.
투자자의 반열에 올라서는 것은 방대한 양의 정보와 분석 기술의 습득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고 실제 임장/임보, 실전투자(복기)를 통한 절대적 경험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