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기 89기 헌집89새아8트다오_히히s] NOT '❓' BUT '❗️'

25.12.27

[3월 개강]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입지독점성

‘입지독점성’은 재개발, 재건축을 하느냐 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다. ‘빈 땅의 유무’가 가장 중요하다.

주변에 개발될 수 있는 빈 땅이 많다면, 신도시 개발 등이 가능하다면 주변 신축으로 수요가 뺏길 가능성 多

입지독점성이 떨어지는 곳에 투자를 했다면, 수익이 났을 때 매도하고 더 좋은 곳(서울)으로 옮겨 갈 생각을 해야한다.


적용점

현재 내가 실행한 지방의 실거주 투자도 ‘입지독점성이 떨어지는 곳에의 투자’ 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원래 계획했던 대로 수익이 나면 적당한 가격에 매도를 하고, 서울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그러려면?

다행히도 나에게 주어진 시간 동안에 열심히 지방/수도권 임장을 번갈아 열심히 하고, 앞마당을 늘리자 !!

또, 수도권 비규제 지역에 투자를 하게 된다면 그 또한 상급지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늘 생각하자.


 

가치와 타이밍(가격)

 

투자는 본질로 하는 것 !!

  • 본질 = 가치 + 타이밍(가격)
    • 좋은 타이밍 : 가격이 쌀 때
    • 나쁜 타이밍 : 가격이 비쌀 때

 

🍎 가치가 성장하는 것 + 좋은 타이밍 = 최고의 투자

: 다양한 방법으로 매수를 고려해볼 수 있다. 자산재배치 or 잠깐 실거주 후 투자 등 ..

결단력과 실행력이 있어야 한다 !!

🍎 가치가 성장하는 것 + 나쁜 타이밍 = 보유 리스크 有, 투자금 ↑

: 감당 가능하다면 한다 ! 많은 돈이 묶인다는 단점이 있고, 하락도 큰 폭으로 할 수 있지만 보유하는 동안 최대한 대응하며 끝까지 보유한다면 가치는 크게 성장할 것이다.

🍏 가치가 보통인 것 + 좋은 타이밍 = 경제적 상황을 나아지게 해주는 ‘초석’ 같은 투자

= 잃지 않으면서, 수익을 가져다 주는 투자 = 1~2억 정도 벌어주는 ..

: 잃지 않는 투자로 시작해서, 가치 성장 투자(서울)로 간다고 생각 ! 지금 할 수 있는 투자를 해서 올라가는 것이 중요하다.

🍏 가치가 보통인 것 + 나쁜 타이밍 = 늦게 오름, 매도 타이밍 잡기 어려움

: 가치가 보통인 것은 상승장에 늦게 오를 수 있다(상승장 끝물), 즉 상승의 시기가 짧을 수 있어 매도 타이밍을 잡기가 어렵다. 좋은 타이밍에 사는 것이 좋다 !


적용점

내가 월부에 와서 추구하는 투자의 모습은 ‘가치가 보통인 것에, 좋은 타이밍에 투자하는 것’ 이다.

나의 경제적 상황을 나아지게 해주는 ‘초석’ 같은 투자라는 말이 많이 와닿았다.

당장에는 못난이 같아 보일지라도 나에게 잃지 않는 투자의 경험과 자신감을  쌓아주고,

내 자산을 차곡차곡 늘려나갈 수 있게 도와주는 아주 소중한 투자임을 꼭 기억해야겠다.

그런 의미에서 나의 0호기도, 나를 월부로 이끌어주고 나의 티끌같은 자산을

조금이나마 늘려주고 갈아탈 수 있게 도와준 아주 소중한 아이이다..🩶

늘 감사하게 생각하자.

 

또 , 가치가 성장하는 것에 좋은 타이밍에 투자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온다면

망설이지말고 과감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결단력과 실행력을 갖자.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자 ! 

 

언제나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걸 한다.


 

일정관리

투자 생활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루틴’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셨다.

루틴을 지키기 위해서는 ‘일정 관리’가 중요하다.

일정 관리를 위해서는 나만의 ‘툴’ 이 필요하다.

 

자모님은 주말에 멘탈 관리를 위한 독서 + 일요일에 그 주의 일정과 목표 정리를 반드시 한다고 하셨다.

not A but B


적용점

<내가 만들고 싶은 루틴>

1) 전임 루틴 - 통화 녹음 앱 설치하고, 퇴근 길 주차장에서 전임 1개 꼭 하기 ! (1분이면 충분해)

2) 시세 루틴 - 매일 30분 앞마당 관심단지 네이버부동산 시세보기 (제발 지키자 ㅠ)

- 앞마당 시세 정리는 매월 1일~5일 안에 끝내보자.

3) 독서 루틴 - 매일 30분 독서 시간은 어떻게든 꼭 갖자. 일요일(또는 토요일 임장가는 기차안)은 진득하게 

2시간 책 읽는 시간을 활용해보자.

4) 투자 공부 루틴 - 평일 오후 8시~11시는 무슨일이 있어도 ! 강의/과제/임보/조모임 등에 할애하자.

5) 주말 임장 루틴 - 일요일까지는 못가더라도(팸데이), 토요일은 무슨일이 있어도 ! 임장을 나가자. 

(잠시라도 좋아, 토요일 안되면 일요일에)

6) 일요일 일정/목표 정리 루틴 - 일요일 밤 10시에는 책상에 앉아서 이번 주 일정을 다이어리에 체크하자.

+ 확언과 이번 달 목표 적기, 이번 주 목표 정하기

 

일정관리 툴은, 자모님을 따라 ‘구글 캘린더’를 활용해보자.

1월부터는 다시 ‘구글스프레드시트 원씽 캘린더’를 활용해 월간/주간 할 일 체크 및 시간 가계부를 써보자.

그리고 ‘월부 매일목실감’을 통해 하루의 실적을 돌아보는 용도와 감사일기를 쓰자.


 

봄 여름 가을 겨울

 

🌸 봄 - 매매가/전세가 약간 상승

: ‘봄’ 시장은 최저가에 매수할 수 없다. 이전 실거래가 보다 몇 천 정도 더 주고 살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초보자가 투자하기 좋은 시기 !! 곧 여름이 올 것을 생각한다. 매도는 전고점을 뚫고 올라가는 것 보고 팔아도 늦지 않다. (조금 올랐다고 파는 것 x)

🍉 여름 - 매매가 폭등, 전세가율 낮아짐

: ‘여름’ 시장에서 팔아야 되는 이유가 분명한 아파트들을 매도해야 함. 여름은 언제 끝날지 모른다. 감당 가능한지를 보고 투자해야 함.

🍁 가을 - 매매가/전세가 보합 or 하락

: ‘가을’ 시장은 초보에게는 비추 ! 가을시장에 굳이 투자할 필요는 없다. 전세가가 얼마나 더 내려갈지 모르기 때문에 전세가가 저점을 찍고 반등하는 것을 보고 투자해도 된다.

☃️ 겨울 - 매매가 하락/보합 & 전세가 상승

: ‘겨울’ 시장은 초보가 투자하기 좋은 시장이지만 단점은 ‘봄’ 까지 기다려야 한다. 이 시간을 인내하지 못하면 수익을 보지 못하고 매도할 수 있다. ‘겨울’ 시장에 매수를 해서 ‘봄’ 까지 기다려야 한다. 봄 다음은 ‘여름’이 온다는 것을 꼭 기억하기 !!

 


적용점

*가치가 있고 충분히 투자 가능하다면 ‘겨울’ 모습을 보이는 단지만 찾아다닐 것이 아니라,  

‘봄’ 의 모습이라도 더 좋은 물건에 투자한다 !

*단지가 보이는 모습은 ‘봄’인데 가격이 전고점 가까이 너무 올라왔다면, 다른 후보지들도 찾아보면서 결정해라 !

→ 나는 아직 초보이니까, 임장 후 투자 후보 단지를 뽑을 때 “봄과 겨울의 모습을 보이는 단지인가?” 도 판단해보자.

봄의 모습을 보이는 단지, 겨울의 모습을 보이는 단지를 잘 찾아보자.

그리고 가장 주의해야겠다고 생각한 점은,

‘겨울’ 시장에 매수한 단지가 시간이 예상보다 좀 더 걸려 ‘봄’의 모습을 보이면 수익이 났다고 조급해져서 팔아버릴 수도 있을 것 같다. ㅠㅠ 지난 전고점을 뚫고 올라가는 것을 보고 팔아도 늦지 않다고 말씀해주신 것을 꼭 기억하자.

또, ‘가을’ 시장에 가격이 싸다고 판단하고 좋다고 생각할 것 같은데 (지난 겨울 대구 임장 즈음..)

전세가의 반등이 없다면 다음 사이클까지의 기다림이 많이 힘들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가을에 혹하지 말자 ㅎ


 

매도 의사결정

  • 매도를 해야 하는 이유

    1) 가치가 없는 물건일 때

    2) 리스크 대비가 안 될때

    3) 갈아타기로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을 때

⭐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실력이 있는가? ⭐ 가 매우 중요!!!

     4) 어깨 이상의 여름 시장이 와서 수월한 매도가 가능할 때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매도가 필요한 자산이라면(지방 및 입지독점성 떨어지는) 어깨에 팔 수 있을 때 판다 ! 꼭지에 팔려고 욕심내지 않는다.

 

갈아타기는 병렬로 가면 X 무조건 상급지로 갈아타야 한다. 위로 !


적용점

이번 갈아타기는 3, 4번에 해당하는 행동으로 배운 매도 의사결정 기준에는 부합했던 것 같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매도가 수월할 때는 맞았지만 더 큰 수익이 날 수 있는 ‘여름’ 시장 까지는 기다리지 못했던 것 같다. 하지만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더 좋은 자산으로 갔으니 ..! 만족 !

앞으로도 매도 시 의사결정 기준을 하나하나 따져보며 결정해야겠다.


 

투자자로 성장하는 법

 

= 독.강.임.투.인 !!!!

 

모르는 것에 대해 고민하지 말기 ! 

나중에 얼마 모으면 여기에 투자해야지, 그때 투자할 수 있는 곳에 임장가야지 ~ (X)

지금 돈으로 지금 되는 지역을 앞마당으로 늘리는 것이 맞다. 나중은 어차피 어떻게 될 지 모름.

 

‘문제’는 해결하면 된다. ‘목표’를 향해서 가려면 안되는 이유 보다, 되는 방법을 찾아봐야 한다. 어떻게든

 

이전과는 다른 삶을 살려면 이전까지와는 다른 행동을 해야한다.


적용점

내가 알 수 없는 것에, 지금 해결할 수 없는 것에 대해 고민하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야겠다.

서울/경기도 지역 토허제가 언제 풀릴지, 지금 매수한 집이 언제 오를지 등 .. 은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영역이니까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것들

종잣돈 열심히 모으기, 지방 임장하고 소액 투자처 찾기, 서울/수도권 지역 미리 앞마당 늘려놓기

+ 독서/강의/임장/환경 속에 있기

에 집중해야겠다.

이게 될까? 진짜 할 수 있을까? → 금지

?  →   !  , .   로 바꾸자



댓글


히히s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