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 48기 19조 치고] 그릿

25.12.28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책 이미지 삽입)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2025.12

4. 총점 (10점 만점): 10/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29p] 그녀는 결코 만족하는 법이 없었어요 이정도면 만족할 만할 때도 본인이 갖아 가혹한 비평가였죠. 큰업적을 달성한 사람들은 끈기가 남달랐다.

[72p] 뭐든 할 수 있을 것 같았던 젊은 시절에는 도예도하고 그림도 그리고 텍스타일 디자인도 하고 보석 세공도 하고 이것저것 다 해보자고 생각했어요. 르네상스인처럼 만느이 돼보려고 한 거죠

[96p]내가 말하는 열정은 단순히 관심 있는 일이 있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것은 동일한 최상위 목표에 변함없이 성실하고 꾸준하게 관심을 둔다는 의미다. 변덕스럽지도않다. 열정은 날마다 잠들 때까지 생각했던 질문을 잠에서 깨어나는 순간부터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 옆 걸음질 치거나 다른 곳으로 가지 않고 같은 방향을 향해서 한 발짝이라도 더 나아가기를 열망한다. 극단적일 경우 그런 집중력이 집착으로 불리기도한다. 열정은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만든다.

[129p] 첫째는 관심이다. 열정은 당신이 하는 일을 진정으로 즐기는 데서 시작된다. 

둘째는 연습이다. 이는 어제보다 잘하려고 매일 단련하는 종류의 끈기를말한다. 그릿은 현재에 안주하기를 거부한다. “무슨 일이 있어도 지금보다 나아질거야”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다

셋재는 목적이다. 자신의 일이 중요하다는 확신이 열정을 무르익게한다. 목적이 없는 관심을 평생 유지하기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마지막 넷째는 희망이다. 희망은 위기에 대처하게 해주는 끈기를 말한다. 

2장

[157p]단기일꾼. 

우리 모두에게는 새로운 일에 강한 흥미를 보이며 무턱대고 뛰어들었다가 3~5년 후에 완전히 다른 일로 옮겨가기를 습관처럼 반복하는 지인들이 있다. 다양한 취미에 빠지는 행동은 해가 되지 않지만 끝없이 새로운 일을 시작하고 한 가지에 정착하지 못하는 것은 생각보다 심각한 문제다. 

[162p] 흥미를 다시, 또다시 자극해줘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흥미를 자극할 방법을 찾아라. 그리고 인내심을 가져라. 관심이 발전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끊임없이 질문하고 그 대답들이 다시 질문으로 이어지게해서 관심사를 계속 파헤쳐라. 관심사가 같은 사람을 찾아라. 격려해주는 멘토에게 다가가라. 

[164p]수십년간 업무 경험을 쌓았는데도 중간 정도의 역량에서 맴돌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떠올랐다. 여러분도 분명히 그런 사람을 떠올릴수있을것이다. 생각해보라. 여러분도 아주 오랫동안, 어쩌면 직장생활 내내 그 일을 하고 있지만 아무리 좋게 봐줘도 괜찮은 정도 또는 해고되지 않을 정도의 기술에 머무른 사람을 알고 있지 않은가? 내 동료중에 한명은 “20년간 경험을 쌓아가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1년마다 경험을 쌓고 그만두기를 20번 반복하는 사람도 있다”라는 농담을 즐겨한다. 

[183p] 도전과제를 능가하는 기술 수준에 도달하겠다는 목표로 수년간 연습한 결과가 실전에서 이를 달성하는 몰입의 순간으로 이어진다는 견해는 세계 정상급 선수들이 너무나도 수월하게 기량을 발휘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를 설명해준다

 

[204p] 목적의식. 생업.직업.천직. 

자신의 일을 천직이라고 생각하는 행운아들은 ‘내 일이 세상을 더 나은곳으로 만들어준다'고 단언한다. 

천직은 어느날 갑자기 찾아오지 않는다. 

 

[296p] 훌륭한 수영선수가 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훌륭한 팀에 들어가는 거에요. 

 

[330p] 실패란 있기 마련이고 그 대처 방식이 중요할 뿐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장에서는 그릿이 무엇인지를 다시 상기시키는 글이었다. 특히 1장 마지막에 관심-연습-목적-희망이 크게 와닿았다. 특히 열정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하는데 열정이 단순히 관심있는게아니라 집착까지 가야한다는것. 열정은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한다는데, 내가 요즘 열정이 분산되는 이유는 너무 많은것을 하려고하는것같다. 르네상스인처럼 만능이 되고자하는것. ㅠㅠ 아무래도 투자를 하려면 종잣돈을 더 빠르게 불릴수있는 방법이 없을까하고 기웃거리는게 내 열정을 오히려 갉아먹고있는것을 느낀다. 

 

2장. 단기일꾼. 나는 사실 단기일꾼이 문제가 되는 것인지 몰랐다. 그냥 경험을 많이하면 좋은거아닌가? 그안에서 나한테 맞는걸 찾아가면 되지라고 말은했지만 사실 나에게 처음부터 맞는건 없는것같다. 취미도 꾸준히 한우물을 파는 사람들을 존경한다. 나는 금방 실증을 내기때문에 그렇게 한 취미를 오랫동안 한적은 대학교이후에는 없는것같다. 단기일꾼이 되지말자..

관심사를 계속 파헤치고 관심사가 같은 사람을 찾고 멘토에게 다가가라는 말이 딱 월부환경에서 하는 것들이랑 같아서 그래, 나는 월부환경안에서 더 지내봐야겠다는 생각이들었다. 

 

1년마다 경험을 쌓고 그만두기를 20번한다라는 말이 조금 마음에 꽂혔다.

사실 우리회사가 그렇게 발전적이지 않은 환경에 있기때문에 오히려 일을 많이하는것을 중요한일을 담당하는것을 다들 꺼린다. 그렇기에 나도 사실 그렇게 최선을 다하지 않았던것같다. 물론 이 회사에서 커리어라는게 없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경험을 기반으로 조금은 더 깊게 들어가야하지 않을까란 생각도한다. 너무어렵다…

 

의식적인 연습이라는 단어가 굉장히 중요한것같다. 모든 일을 ‘생각’을 하면서 한다고 직관적으로 느껴진다. 모든 말과 행동을 좀 생각하면서 하자. 

 

항상 이책을 읽으면 천직. 일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게된다. 천직을 찾는것이아니라 내가 만든다는것. 

 

실패는 항상 일어난다. 그렇지만 그 실패를 어떻게 대처하는지가 중요하다. 특히 투자는 그냥 대응의 영역인것같다. 세입자와의 관계, 역전세, 계약 등등이 다 대응한다는것이다. 나는 사실 내 예측불가능한 일들에 대해서 엄청 스트레스를 받아했다. 직장에서도 사실 예측불가능한일들을 대처하는게 나의 일인데 그래서 더더욱 스트레스를 받아했는데 투자생활을 하면 그건 정말 노멀한것이라는걸 깨닫게된다. 유연하게. 대처를 어떻게 하느냐가 나의 삶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 의식적인 연습
  • 단기일꾼이 되지않기위해 한우물만 생각하기
  • 천직으로 생각하는 행운아가 되기위한 노력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20년간 경험을 쌓아가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1년마다 경험을 쌓고 그만두기를 20번 반복하는 사람도 있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흥미를 다시, 또다시 자극해줘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흥미를 자극할 방법을 찾아라. 라는 구절에서 흥미를 자극할 방법이 무엇이있을가요? 특히 슬럼프나 열정이 사그라늘때가 있을텐데 그때마다 흥미를 자극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치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