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 48기 아파트 4고8아 강남에 24오조_민트704] 그릿! 내 인생에 꼭 필요했던 그것!!!

25.12.31

 

텍스트, 폰트, 스크린샷, 인쇄이(가) 표시된 사진

AI 생성 콘텐츠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안젤라 더크워스(Angela Duckworth)

3. 읽은 날짜: 2025. 12. 30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실력, 능력보다 끈기와 열정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그릿, 위로와 용기를 주기에 좋은 책이지만 관련 예들이 너무 정신없이 나와서 2점은 뺀다.

 

STEP2. 책에서 본 것

[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그릿 #실력*노력2=성취

Mint’s Q. 그릿이 뭐지?

목표를 이루어 내는 것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재능이 아니라 그릿(Grit)이다. 여기서 그릿은 목표를 향해 오래 나아갈 수 있는 열정과 끈기이다. 즉 지구력. 나에게 제일 부족한 것 지구력인데… 이 책으로 지구력 키우는 방법 투자에서만큼은 지구력 가지고 할 수 있는 방법 찾아가면 되겠다 싶었다.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은 능력*노력=기술, 기술*노력=성취, 즉 성취는 능력*노력2으로 이루어진다. 노력의 반복이 장기 성과를 만드는 것이다. 단발적인 노력이 아니라 매일 반복되는 노력이 실력도 끌어 올릴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이에 명확한 목표, 피드백, 집중, 불편함 감수들이 실력을 조금씩 향상시키는 과정으로 그릿의 핵심이다. 그릿은 관심-연습-목적-희망의 순서로 수년에 걸쳐 발달한다.

 

[2부. 진실_’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Mint’s Q. 포기하지 않는 나 어떻게 만들어지지? 내가 할 수 있을까?

#열정발견 #의식적인 연습 #높은 단계의 목적 #희망

열정은 어느 날 갑자기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시도를 통해 관심사를 발견하고 이를 심화시키는 과정에서 만들어진다. 열정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평생 심화시켜야 한다. 이렇게 관심사를 통해 발견된 열정으로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집중하는 의식적인 연습을 통해 그릿을 완성한다. 완성된 그릿은 개인의 흥미를 넘어 자신의 일이 타인이나 사회에 기여한다는 이타적 목적이 있을 때 더욱 강력해진다. 그리고 실패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다는 낙관적 사고, 나는 할 수 있다는 믿음이 그릿의 원동력이 된다.

아이들에게 그릿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엄격함과 따뜻함을 동시에 갖춰야 하고 기대치는 높이되 전폭적인 지지를 보낼 때 아이의 그릿이 자랄 수 있다고 한다. 아이들에게 운동, 악기 등을 최소 2년 이상 지속해서 해보는 경험이 끈기를 가르치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나는 악기를 2년 이상 배운 적이 없어서 그릿, 끈기를 배우지 못한 것 같네. 그릿은 필수이지만 도덕성이나 친절함 같은 인성과 마음의 근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적용할 점

1. 내가 부족한 것은 그릿이었다. 끈기 있게 해내는 것.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끈기 있게 해내는 것, 죽기전에 꼭 끈기있게 해내는 것 하나는 만들어 보고 싶다.

2. 투자를 원데이, 투데이 할 것이라면 이 늦은 나이?에 시작도 하지 않았을 것 같다. 적어도 10년! 끈기있게 나도 끈기 라는 것이 있는 사람이 라는 것을 확인하고 싶다.

3. 관심사, 열정은 발견했으니, 연습과 목적의식, 희망을 통해 이 분야에서 그릿해보자!

4. 원씽에서도 적용할 점이었던 계속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독강임투! 특히 임장!!! 다음달에 지방으로 도전!!!!!

 

STEP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58) 자신의 가능성을 믿어준 교사를 만나면서 결정적인 전환점을 맏이했다 (나는 나의 가능성을 알아봐준 선생님을 만난적이 없네… 아쉽다…)

(P.81) 많은 이들이 시작했던 일을 너무 빨리, 너무 자주 그만두는 듯하다. 어느 날 하루 기울이는 노력보다는 다음날, 그다음 날도 눈을 뜨면 러닝머신 위에 올라갈 각오가 되어 있는 것이 더 중요하다. (임장, 임보 다음날 그 다음날도 펼쳐 놓고 해보자!)

(P.82) 노력하지 않을 때 당신의 재능을 발휘되지 않는 잠재력일 뿐이다.

(P. 143) 지금 자기 직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부럽겠지만 그들은 우리와 출발점부터 달랐다고 가정해서는 안된다. 그들도 무엇을 하고 살지 정확히 알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렸을 가능성이 높다.

(P. 227) 그릿을 좌우하는 희망은 우리의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P. 293) 누군가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사람이 꼭 부모여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어떻게 지내는지 살펴준다면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들의 삶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살피고 그것을 겪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그것이 큰 차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P. 359)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민트704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