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12.28
4. 총점 (10점 만점): 10점/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재능이 아니라 평범한 끈기와 집념, 인내가 어떻게 재능보다 뛰어난 결과를 가져오는지를 차근차근 설득력있게 설명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읽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버팀 #연습 #목표
그릿이란 무엇인가?
끈질김, 인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하는 것 등으로 옮길 수 있는 ‘그릿’은 재능보다 더 중요한 성공의 요소가 된다. 재능에 대한 신화가 과장되었음을 이야기해주고 있으며 재능보다 더 중요한 것은 노력이었다. 그릿은 관심, 연습, 목적, 희망이라는 4가지 요소로 길러질 수 있다.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관심사를 분명히 한다. 질적으로 다른, 의식적인 노력을 실행해야 한다. 지독한 연습이 답이다. 높은 목적의식을 가져야 한다. 다시 일어서는 자세가 중요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낙관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사람의 사고방식에는 고정형 사고방식과 성장형 사고 방식이 있다. 낙관적인 생각을 가지려면 성장형으로 사고해야 한다. 고정형은 실패에 있어서 원인을 영구적으로 본다. 성장형은 문제의 원인을 일시적이고 극복 가능한 것으로 바라본다.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그릿을 길러주는 양육방식에는 현명한 리더의 존재가 필요하다.
종류가 무엇이 되었건 특별활동에 대한 참여와 경험은 그릿을 키워주는 운동장으로 작용한다. 즉, 아무것도 안하고 공부만 한다든가 운동만 한다든가 자기가 좋아하는 한 가지에만 갇혀 있는 것은 좋은 환경이 아니다.
그릿이 길러지는 데에는 자신이 소속된 문화, 단체, 동료, 그룹, 공동체 등의 역할이 중요하다.
인생이라는 마라톤에서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를 좌우하는 것이 그릿, 즉 장기 목표를 향한 열정과 끈기이며 우리는 흔히 재능 신화에 매몰되어 이 단순한 진실을 외면하고 있다.
천재를 재정의할 필요가 있다. 천부적인 재능으로 규정하기 보다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부단히 탁월성을 추구하는 사람으로 정의해야 한다. 부단히 노력할 마음만 있다면 천재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P.129 "그들은 더욱 고집스럽게 끝을 보려 한다. 가장 중요한 점은 그릿의 전형들은 나침반을 바꾸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들은 자기 행동의 지침이 되는 단 하나의 중요한 목표에 대해서만큼은 위에 열거된 발언을 입 밖에도 꺼내지 않는다."
(지루해 / 노력할 가치가 없어/이건 나에게 중요한 일이 아니야/나는 못하겠으니 포기하는 게 좋겠어 / 내가 게을러서 그렇겠죠/난 뭐든 잘 잊어버려요/일을 진득이 못 하는 성격이라)
P.130 이미 얼마나 탁월한 수준에 이르렀든 상관없이 그릿의 전형들은 무슨 일이 있어도 나아질 거야! 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다
- 재능 즉 천재성을 노력의 영역으로 다시 생각할 수 있도록 작업해준 저자의 노력으로 나 자신의 한계에 대하여 고정적인 사고 방식과 그에 따른 표현들을 주의하게 되었다. “입 밖에도 꺼내지 않는다”라는 말이 중요하다. 생각이 말을 하는 순간 형상화되기에 내가 하는 언어가 성장형이 아니고 고정형이라면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지금 당장 성취를 이루지 못하더라도 성취한 나의 모습을 그리며 상위 목표를 위한 긍적적이고 성장형의 언어가 몸에 배게 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58)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329) 때로는 더 이상 아무런 힘도 낼 수 없는 어둡고 절망적인 순간에도 한 발짝씩 떼다 보면 도저히 불가능할 것 같던 일도 달성할 방법이 생기고는 한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328 전형적인 핀란드인은 불운이 닥쳐도 이보다 더한 일도 견딜 수 있는데 이까짓 것은 극복할 수 있다고 믿는 굳센 사람입니다.
>>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극복하기 어려운 일이었는데 용기를 내어 이겨낸 경험이 있다면 작은 것일지라도 서로 나누어 보아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씨세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