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 아파트4고 8자 고치는 50조 부먹]'그릿' 독서후기

26.01.01 (수정됨)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image.png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그릿, 앤절라 더크워스

저자 및 출판사 : 앤절라 더크워스, 비지니스북스

읽은 날짜 : 2026-01-0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열정 #의식 #그릿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세계적인 경영컨설팅 회사 맥킨지앤컴퍼니에서 처음 직장 생활을 시작했던 그녀는 고액 연봉을 받는 컨설턴트보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이 자신의 천직임을 깨닫고 모두가 선망하던 자리를 떠나 박봉의 뉴욕시 공립고등학교의 교사가 되어 아이들에게 수학을 가르치게 된다. 그곳에서 성적이 좋은 학생과 나쁜 학생의 차이점은 단순히 IQ에 있지 않다는 사실에 주목하게 된다. 여러 해에 걸쳐 학생들의 성장을 지켜보면서 '인생의 성공에 있어서는 재능이나 성적보다 훨씬 더 중요한 다른 요인이 작용한다'는 것을 깨닫고 그것을 연구하기 위해 심리학을 공부하기에 이른다. 긍정심리학의 창시자이자 심리학 분야의 최고 권위자인 마틴 셀리그먼 박사의 지도를 받으며 인간의 의지와 자기 절제, 그리고 재능보다 목표 달성을 예측할 수 있는 역량 즉, '그릿'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했다.

 

 

2. 내용 및 줄거리

: p.15 "하지만 하나만 말씀드릴게요. 아버지가 자신의 일을 좋아하는 만큼 저도 자라서 제 일을 좋아할 거에요. 저는 그냥 직업이 아니라 천직을 찾을 거에요. 매일 스스로에게 도전하고, 넘어지면 다시 일어날 거고요. 거기서 가장 똑똑한 사람은 못 되더라도 가장 집념이 강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할 겁니다."

 

p.29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왜 그렇게 끈덕지게 자신의 일에 매달렸을까? 그들 대부분이 사실상 달성이 불가능해 보일 만큼 큰 야망을 품고 있었다. 그들의 눈에는 자신이 늘 부족해 보였다. 그들은 현실에 안주하는 사람들과는 정반대였다. 그럼에도 불만을 가지는 자신에게 정말로 만족을 느꼈다. 그들 각자가 비할 바 없이 흥미롭고 중요한 일을 한다고 생각했고, 목표의 달성만큼 이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만족을 느꼈다. 그들이 해야만 하는 일 중에서 일부는 지루하고 좌절감을 안기고 심지어 고통스럽다고 해도 그들은 추호도 포기할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들의 열정은 오래 지속됐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마디로 그들에게는 '그릿'이 있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p.76 내가 남들과 확실히 다른 점이 있다면 러닝머신 위에서 죽는 것도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뿐입니다. 나보다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물론 나보다 재능이 많은 사람, 똑똑한 사람, 성정 매력이 넘치는 사람들이 있겠죠. 그 모든 면에서 나보다 나은 사람도 있을 거고 나보다 아홉 가지가 나은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나와 함께 러닝머신에 올라간다면 그 사람이 먼저 기권하거나 내가 죽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정말로요.

|윌 스미스: 죽거나 혹은 끝까지 하거나

 

p.168 첫째, 그들은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전체 기술 중에 아주 일부분에 집중한다. 그들은 이미 잘하는 부분에 집중하기보다 뚜렷한 약점을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그들은 의도적으로 아직 도달하지 못한 난도의 과제에 도전한다.

 

p.293 마지막으로 콜먼은 이렇게 말했다. "누군가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사람이 꼭 부모여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어떻게 지내는지 살펴준다면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들의 삶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살피고 그것을 겪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제가 직접 경험해봐서 아는데 그것이 커다란 차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책을 읽고, 투자공부를 하면서 느낀걸 생각해볼 수 있었다. "재능보다는 끈기라는 것"

내 학창시절을 돌이켜보면 아쉽다. 공부를 한것도 아니고 안한것도 아닌 그냥 그저그런 학생.

마치, 군대에서 평균만 하라는 말처럼

 

뭐든 중간만 하라는 가르침을 받았던 기억이 있고, 하다가 안되면 쉽게 포기하고 열정과 끈기가 부족했다.

 

나는 재수를 했는데, 재능이 안되니 열심히는 했다. 그런데 의식적인 목표설정이 부족했다.

현재 투자공부에 있어서 내가 부족한 점이 있는 부분을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성장에 목마름이 다르다

투자 뿐만이 아니라 나의 회사생활, 가족에게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나의 의식의 흐름을 개선해준 책.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 마지막에 책 제목과 작가 이름을 꼭 태그를 작성해주시고, 검색 가능으로 변경 부탁드립니다 : )

 


댓글


부자되자구우
26.01.01 22:23

오우 의식의 흐름을 개선해준 책! 좀 어려웠어서 전 다음에 다시 한 번 재독하려구요 ㅋㅋㅋㅋ

으쌰으쌰
26.01.05 15:58

'과거의 재능이 안되니 열심히 했다'는 부먹님이 있었기에 그 노력을 발판삼아 더 노력하고 성장하는 현재의 부먹님이 있는 같아요. 매일매일 성장하고 있는 부먹님 화이팅입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