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지투기32기 4고8고돈벌자조 또지또규] 1주차 강의 후기 : 지방 투자 하고 싶은데?

26.01.09

[4월 개강] 지방투자 기초반 - 내 종잣돈 2배 불리는 소액 지방투자 방법


 

  안녕하세요, 순자산 10억 달성하고, 10억 쌓고, 10억 쌓을 또지또규입니다.

  1강은 권유디님의 강의였습니다. ‘다시’, ‘마음이 어려워요’라는 유행어를 지니신 유디님의 강의는 지방 투자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멋진 강의였습니다. 아울러 생각하지도 못했던 대전이라는 곳의 매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위치가 아닌 입지를 봐라


 

  저의 첫 지투기는 24년 2월, 청주 상당구였습니다. 햇병아리 시절이라 수도권에 마땅한 앞마당이 있었던 것도 아니지만 그래도 강의를 들었다고 ‘입지(그때는 입지와 위치의 차이도 몰랐습니다) 좋은 아파트’를 열심히 찾았습니다. 그러다 한 단지가 눈에 들어 왔습니다. 상권도 좋고 택지 느낌에 교통도 편리했습니다.


 

  ‘오, 그런데 너무 싼 거 아닌가? 투자금 당장도 가능하겠는데?’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저랑 마찬가지로 햇병아리였던 조원들과 호들갑을 떨었습니다. 그리고 2년이 지난 지금, 우연히 그 아파트 시세를 봤습니다.

 

 


 

  당연히 투자야 안 했겠지만 결과가 이렇습니다. 유디님께서는 지방, 특히 구축을 볼 때 위치 때문에 빠지는 함정을 알려주셨습니다. 수도권에 익숙한 사람은 위치 좋은 구축의 힘에 대한 신뢰가 있습니다. 그러나 지방 구축은 단순히 중심지에 위치하거나 택지 느낌이 난다고 가격이 오르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빠질 수많은 함정을 만날 때 유디님의 말씀을 떠올려야겠습니다.



 

광역시 소액투자의 성공 비결 : 외곽 신축

  전에 지방 투자를 고려할 때도, 이후 수도권 투자에 집중하면서도 드는 의문이 있었습니다.


 

  ‘지방 투자가 소액으로 가능하다는데 정말 그럴까?’


 

  제 머리 속의 소액 투자는 해운대가, 수성구가 찰싹 달라 붙는 순간은 노려 소액으로 해내는 투자였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그런 날이 올 것 같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중소도시 청주에서도 정말 복대의 인기 단지가 매전차 5천 이내로 붙는 날이 올까? 싶었죠. 그런데 유디님께서는 여기에 대한 답도 주셨습니다.

  현실적으로 지방에서 선호도가 가장 높은 곳은 소액 범위에 들어올 가능성이 적습니다. 아니, 들어오더라도 매우 짧은 순간이고 금방 매매가가 뛰면서 매전차를 벌릴 가능성이 높죠. 그래서 현실적으로 광역시에서 소액 투자를 노리려면 선호도가 떨어지는 외곽 신축을 유심히 봐야한다고 하셨습니다. 소액 투자의 전제는 지지부진한 매매가 + 치고 올라오는 전세가니까요. 그러려면 눈이 먼저 가지 않는 외곽 신축에 대한 선입견부터 없애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벌어질 일 이해하기

  지방 투자 상승장의 진행 과정을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단순히 전세 감소 -> 매전차 줄어듦 -> 매매가 상승의 순서가 아니라 1차 상승의 요인, 찐 상승기, 언제 탈출해야 하는지까지 상세하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 속에는 역시 가격이 움직이지 않고 지지부진한 단계가 있었는데 지방장의 흐름을 알지 못하면 그때 많은 투자자가 지치고 포기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알게 된 과정을 머리 속에 넣어 그 순간이 오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상승장의 열매를 맛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B.M

 1. 그 동네에서 압도적인 선호도를 지닌 단지에 집중하여 임보 쓰기

 2. 수도권의 눈 벗고 임장하 

 


 


댓글


hesed0523
26.01.12 21:21

오~ 언제 이렇게 조용히 남기셨어요?^^ 고생하셨습니다~

꾸오
26.01.12 23:38

bm 까지 뽑아주셧네요. 강의 한번 더 본 느낌입니다. 감사합니다 또또님!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