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못을건너] 진담멘토님과 함께 한 두번째 투자코칭!

26.01.11 (수정됨)

진담멘토님과 투코!
처음엔 예상했던 방향과 너무 다르게 코칭 해 주셔서 당황했습니다. ^^

 


 

아무리 어렵고 힘든 일이라도 연못을 건너는 마음으로...
안녕하세요.  연못을 건너입니다.

 

지난해 어렵게 갈아타기를 진행하고 이후 투자 방향에 대해 고민하면서 갈 곳을 잃고 방황하고 있었습니다.  
아너스 투코를 신청했지만 기다림이 길어지고 마냥 목적지를 잃고 방황할 수 없겠다 싶어 새해 첫 투코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진담멘토님 투코!
23년 돈독모에서 첨 뵙고, 진심으로 펜이 된 진담멘토님, 이후 선배와의 만남이 두 번째였는데, 이번 투코에서  세 번째로 뵙게 되었습니다.   항상 성장으로 거듭나고 계시는 멘토님을 뵐 때면 멋진 분이라는 걸 많이 느꼈습니다.   

내일 강의도 준비 하셔야 하는데 늦은 시간까지 귀한 시간 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투코는 무조건 배우자와 함께!
첫 투코에 이어 이번 두번째 투코도 유리공과 함께 참석 할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마지막 타임, 투코를 기다리는 팀이 저희 부부 말고도 3팀이 더 계셨는데요. 
투자에 있어서 배우자와의 원팀은 정말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코칭은 반드시 혼자가 아닌 함께 해야 한다는 걸 필히 느낍니다.   

진담멘토님께서 함께 간 유리공의 궁금한 점들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셨고,  유리공의 만족도도 높았습니다.  24년 첫 투코 때는 전세금 5% 상승분으로 현금 흐름을 만들 수 있다는 얘기를 듣고 와서 좋아했던 기억이 있었는데 이번 투코에서는 목표한 자산의 로드맵을 그려주신 것을 보고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 1호기 투자 물건에 대한 고민

갈아타기 한 투자 물건에 얘기치 않은 상황도 생기고 추후 들어갈 투자금을 가만 하고도 장기 보유를 해야 할지 고민이 었습니다.  멘토님께서는 저희 부부가 혹시라도 매도를 할까 봐 걱정이 된다고 하시면서 잘한 투자라고 칭찬해 주셔서 너무도 감사했습니다.  사실 더 좋은 투자를 하고 싶었지만 밀려 밀려 여기까지 왔다고 생각했는데, 멘토님의 칭찬을 들으면서 내가 투자한 곳의 입지를 다시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 목적지를 잃고 방황
투자를 이어가면서 목적지가 불 분명해 방황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때 들어간 시간과 기회 비용이 아깝다는 것을 지나고 나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 안에서 배운 것도 많고, 투자는 오래 하는 것이라고 배웠지만 그러기엔 제겐 시간이 많지 않습니다.  1호기 투자 이후 투자금이 없는 상황에서 다음 투자를 어떻게 해야 하나?  지방 투자로 투자금을 불려 와야 하나? 고민했었는데요.   멘토님의 조언은 제가 생각했던 것과는 많이 달랐습니다.

앞마당을 늘리고 투자자로서 한걸음 더 나아가는 좀 더 성장을 갈망하는 투자자가 되기 보다는 안정적인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방향으로 조언해 주셨습니다.  

처음엔 당황했지만 멘토님의 장기적인 방향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해가 갔습니다.

현재 투자한 물건의 보유 여부와 다음 투자를 위해서는 투자금은 어떻게 모아 갈지 장기적으로 빠르진 않겠지만 하락장이 왔을 때 갈아탈 급지와 후보단지의 시세관리까지 상세하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이래서 투코를 받아야 하는구나 느꼈습니다.

이때 시세 트래킹을 기계적으로 수행하는 실력을 키우라고 해주신 말씀이 가장 기억에 남았습니다.

 

 

# 건강은 좀 어떠세요?

멘토님께서 갑자기 건강을 물어봐 주셔서 잠시 당황했습니다.^^

사실 투자를 처음 시작할 때와는 달리 많이 느슨해진 건 사실이지만 단순히 게을러서만이 아니라 일도 많고, 늦은 시간까지 아이들 라이딩도 챙기다 보니 몸이 예전 같지 않아 고민이었는데요.

멘토님께서 현재의 의욕 저하를 극복하기 위해 할 일 목록을 30% 정도 덜어내고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조언해 주셨습니다.   매달 앞마당도, 독서도, 투자 환경 안에서 모든 걸 놓치지 않고 싶지만 가정도 챙겨야 하기 때문에 당장 할 일 목록을 적어보고 꼭 필요한 부분을 빼고 나머지는 내려놔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멘토님, 감사합니다.

새해 들어 나이 한 살 더 먹어서 힘든 건가 생각했었는데…

이유는 선택과 집중을 구분하지 못했던 이유였다는 것을 알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쉬웠던 점!

개인적인 상황을 적을 때 좀 더 상세히 적지 않은 점

현재 거주지와 거주 형태, 자산, 은퇴 시기와 자금 등, 질문까지 적긴 했지만 저의 기준에서만 적다 보니 빠트린 부분이 있었고 투코 과정에서 멘토님께 다시 설명해야 했습니다. 

→ 다음 코칭에는 좀 더 세세한 부분까지 모두 꼼꼼히 적기.   

→ 소득이 일정하지 않은 상황에서 플랜 B도 코칭을 받았더라면 좋았을 텐데 이 부분이 조금 아쉬웠던 것 같습니다.

 

 

# 투코 이후 당장 실행에 옮길 것

다음 투자금 모으는데 집중한다.

할일 목록 30% 덜어내고 선택과 집중한다.

시세 트래킹을 기계적으로 수행하는 실력을 키운다. (00금액 내외)

함께 할 투자 동료 만든다. = 먼저 좋은 동료가 된다.

 

 


댓글


무한한상상
26.01.11 00:58

좋은 시간 되신 것 같아서 다행이에요 걱정을 내려놓고 정비하는 시간으로 더 오래 투자하는 투자자되길 응원합니다

아임업이
16시간 전

투코 너무너무 고생하셨습니다 갑자기 저두 투코 받고싶네요ㅎㅎ

진심을담아서creator badge
14시간 전

연못님! 오랜만에 만나서 좋았어요 ^^ 불규칙적인 소득 상황이라고 할 지라도 하셔야하는 액션 플랜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거에요! 잘 보유해서 잘 갈아타는 분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