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부학교 겨울학기 투자혁신 9글 ai 재이나리 ONEWAY] 마스터 멘토님 투자코칭 후기

26.01.12

 

 

안녕하세요 원웨이입니다. 월부 시작과 동시에 투자코칭을 받은 이후 다시 용기내어 2년 이 넘어서 드디어 마스터 멘토님을 뵙고 왔습니다.

 

뭔가 제가 생각한 시나리오를 상상하면서 흐뭇하게 갔었죠. 또 역삼역에 새로 생긴 아지트도 처음으로 가보게 되었는데요. 내부도 깔끔하고 친절하신 직원분의 안내를 받아서 미리 프린팅 되어 있는 코칭질문지를 보면서 다시 물어봐야할 사항을 체크하고 있었습니다.

 

어느덧 각 방마다 지역명이 써져있었는데요. 저는 “용산”방으로 들어갔고 1급지 들어가는 느낌이라 굉장히 좋았습니다. 그곳에 마스터님께서 거의 90도로 인사를 해주시면서 반겨주셨어요!! 저는 너무 당황스러워서 그정도로 굽히진 못했습니다… 마멘님 정말 죄송합니다^^

 

그리고 차분하게 인사를 나눈 후에 질문지에 대한 간단한 사항부터 언급해 주셨고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변경했으면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중점적으로 이야기해주셨습니다.

 

개인적인 사항에 대한 것을 제외하고 어떤 것들을 느끼고 배우고 왔는지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마스터 멘토님은 차분함에 아주 객관적으로 명확하게 짚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차갑다로울정도로 제 상황을 집중해서 설명해 주셔서 그것이 마음이 정말 따뜻하신분인듯했습니다.

 

일단, 물건에 대한 가치에 대해 시작했는데요. 가치를 제대로 아는 것부터 시작이였습니다. 저는 제 상황과 감정으로 인해 편향적인 사고를 해왔구나를 깨달았는데요. 배운대로 하지 못하고 있던 부분을 들킨 듯 조금 창피하기도 했습니다.

 

강의에서 배울 때는 저렇게 해야지 임보 쓸때도 적용해야지 하던 것들이 제 것과 결합되었을 때는 왜 이렇게 주관적으로 변하는 건지….

 

그리고 가치를 파악하고 주변 단지들의 가격도 함께 비교해보면서 내가 비교하고 싶은 지역과 비교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매도를 해야되는지? 보유를 해야하는지? 이론적으로는 수익이 나고 더 좋은 물건을 갈아탈 수 있을 시기에 하는게 더 좋은데요. 그럴려면 나에게 항상 투자 단지리스트가 세부적으로 있어야함을 절실하게 꺠달았습니다.

 

흔히 말하는 절대가 N억대, 투자금 N억대 리스트를 가져야함을 중간중간에 마스터 멘토님께서도 정말 많이 강조해 주셨어요!

 

 

처음부터 제가 그리던 수많은 시나리오와는 다른 방향으로 가서 약간 멘탈이 털리고 허무하기도 했지만, 코칭을 받지 않고 내멋대로 어느정도 공부했다고 착각하고 실행했다면…최악의 선택이 되었을 지도 모를 일이였습니다.

 

내 실력을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참 마주하기 싫은 현실이였지만 배울 것을 제대로 더 배워야겠구나!! 독립된 투자자가 되려면 정말 실력을 갈고 닦아야 겠다 느꼈습니다.

 

갈아타기는 더 월등하게 위로 갈 수 있을 때 하는 것이지 세금, 부채, 상황 이러한 것들 것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 모두 머릿 속에 넣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것보다 가치 있는 자산을 만드는 게 훨씬 중요함도 얻어왔습니다. 왜 투자할 때 더 좋은 지역, 단지를 보세요. 라고 말하는 것과 궤를 같이했습니다.

 

또 대출관련해서도 계산해보는 것이 중요함도 알았습니다.

자신의 상황을 나열하고 배운 것을 수치로 대입을 해봤어야 하는데 수없이 배웠음에도 불구하고 그 생각까지는 미치지 못했던 것 같아요. 이렇게만 말하면 알아듣기 어려우실 수도 있으니까 음…보통 대출사용은 연저축액을 기준으로 설정해주시는데요. 나의 소득에서 나가는 금액을 모두 제하고 저축액을 설명한 다음에 현재 저축하고 있는 금액들이 실제로 얼마나 되는지 크로스 체크를 하는 겁니다. 이 부분에서 저는 제대로 못했더라구요…

 

투자 자체를 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다. 좋은 자산을 지키고 쌓아 가는 게 훨씬 중요함도 다시금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중간에 정말 단호하게 말씀해주시는 부분들은 정말 걱정이되어서 강조해주신 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것들은 원칙으로 가져가도록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나의 인사이트와 실력에 대해 다시 한번 스스로 돌아보는 계기를 가졌으면 좋겠다고 하셨고 메타인지가 되어야 실력을 늘릴 수 있고 포트폴리오를 계속 변형해 나가면서 자산을 불려 나갈 수 있음을 알려주셨어요.

 

마지막으로 월부학교 있는 동안 눈물날 정도로 제대로 배워서 갈아탈 때 제대로 좋은 자산을 잡을 수 있는 실력을 키웠으면 좋겠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어떤 것이든 경험한 부분에 대해 냉철하게 복기를 추천해주셨습니다.

 

아~~ 그리고 매도의 원칙 중에서 수익이 나지 않았음에도 매도할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것도 실력의 차이이기 하지만 물건을 매도했을 때 그 물건은 손실로 보이지만 그것으로 더 좋은 자산을 갈아끼우면 편익이 더 클 수 있기 때문에 결국 손해는 아닌 것 이다. 라면서 결국 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끼우는 방향이라면 좋다. 얼마 손해를 보고 팔껀지? 이것에 초점을 맞추면 안된다는 것 또한 매도할 때 중요한 부분일 수 있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족을 생각해서 잘하시라는 말까지….부담되면서 감사한 마음이였습니다.

진심 어린 코칭을 준비해주신 마스터 멘토님 감사합니다.


댓글


홈런이
26.01.12 23:14

코칭 후기 감사해요. 자신의 한계에 직면하며, 성장하고 계시는 원웨이님을 응원합니다.

응원하는 월부기
삶은일기
26.01.13 01:14

진솔하고 속깊은 후기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어요~

꿈이있는집
26.01.13 02:16

투자 자체를 하는게 중요한게 아니다, 더 월등하게 위로 갈 수 있을때 갈아타기를 한다 너무 공감되네요 원님! 2년만에 다녀온 코칭 후기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