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물 봐놓고, 최종 결정전에
남편단독명의로 할지, 혼인신고 후 공동명의로 할지 고민이됩니다.
-남편과 저 둘다 무주택자
-현재 남편 외벌이 (직장인)
-저희 부모님께 5~6천정도 자금 빌릴예정 (+차용증쓰고, 이자도 드리려고함)
-저도 올해는 고정수입을 만들어야겠다 생각하고있는데, 빠른시일내에 될지는 미지수
-매수할 주택가격 (수도권)8.5억 → 갭투자
처음에는 혼인신고 안하고, 각각 2채씩 보유해야하나?라고 생각했는데, (명의를 살려놓는게 좋다고 들어서)
이 고민은 제가 고정수입이 있어야 해당되는 고민인 것 같아서요.
자산상황과 소득이 남편쪽으로 쏠려있으면,
그냥 혼인신고 후 공동명의가 낫지않나 하는 생각도 들고.. 어렵네요
선배님들 조언좀 부탁드릴게요!
댓글
풍족한도도네님 고민이 많이 되시겠어요. 공동명의로 매수할지 단독명의로 매수할지는 편익과 비용이 분명하기에 잘 고민해보셔야해요! 혼인신고를 하지 않고 단독명의로 매수하는 경우에는 취득세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규제지역은 세번째주택부터, 규제지역은 두번째주택부터 취득세 중과가 되기 때문에 다주택을 목표로 하신다면 단독명의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혼인신고 후 공동명의로 매수하는 경우에는 취득세가 중과될 가능성이 있으나 양도세 측면에는 단독명의에 비해 유리합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투자 방향성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만일 혼인신고를 하지 않고 단독명의로 매수하는 경우에는 도도네님의 총소득에 비해 비싼 주택을 매수하면 이 부분에 대한 자금출처 소명이 들어올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를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도도네님 안녕하세요! 저도 비슷한 고민을 해봤어서 댓글 남겨봅니다 😊 공동명의와 단독명의 중에서 어떤 선택이 나은지는 편익과 비용을 함께 비교해보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먼저 공동명의의 장점은 양도세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특히 서울수도권의 좋은 물건이라면 향후 양도차익이 커질 수 있는데 그럴수록 공제되는 금액이 커진다는 점은 장점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반면 단독명의의 장점은 취득세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점인데요 혼인신고 전에 각각 2채씩, 최대 4채까지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주택 전략 유리) 결국에는 편익과 비용을 비교해서 결정하시는 게 가장 합리적일 것 같아요 화이팅입니다!
풍족한도도네님 안녕하세요~
잘 설명된 글이 있어 공유드려요. 다른분들의 답변과 함께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https://weolbu.com/s/KGSAR8h5fC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