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겉보기에 좋은 아파트 vs 진짜 돈 되는 아파트, 여러분은 구분할 수 있습니까?

3시간 전

X 부장 : 이 대리! 몇 달 전에 집 샀다면서? 요즘 집 값이 계속 오르고 있던데 이 이 대리 집도 올랐나?

이 대리 : 헤헤헤, 다행히 쬐금 올랐어요 부장님. 몇 달 전부터 집 살려고 이곳 저곳 보고 있었는데 마침 딱 좋은 가격으로 나온 게 있어서 샀어요.

X 부장 : 아니 어떻게 그렇게 딱 결정할 수 있었어? 가격이 자꾸 올라서 선뜻 결정하기 어렵던데 말이야..

이 대리 : 운이 좋았던 거 같아요 부장님.

 

점심시간에 카페에서 차 한잔 하고 있는데,

옆자리에 앉아 있던 직원들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귀에 박혔다.

요즘 카페에 앉아 있으면 아줌마들, 직장인들 대화 속에서 집값 이야기가 심심찮게 들린다. 

 

1. 2026년 1월, 지금이 아니면 안 되는 이유

 

안녕하세요,

월급쟁이부자들에서 코칭과 강의를 통해

내집마련과 투자를 돕고 있는 11년차 투자자

자유를향하여입니다.

 

텍스트, 폰트, 스크린샷, 화이트이(가) 표시된 사진

AI 생성 콘텐츠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최근, 아파트 거래량이 다시 늘었다는 기사와 함께, 서울 외곽에 해당되는 노도강, 금관구 집값도 전반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기사가 보도되고 있습니다.

 

11년째 부동산 현장을 마주하고 있는 투자자로서,

요즘 부동산 시장을 보고 있으면 2017년, 2018년 시장과 매우 흡사한 모습들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집값이 서서히 상승을 시작하다가 2017년, 2018년에 1차 상승을 이루고, 그 이후 2021년까지 추가 상승을 하였었는데요.

요즘 실제 현장을 돌아다니다 보면, 서울 주요 강남권 지역에서 퍼져온 온기가 서서히 서울 외곽으로 퍼져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2023년 시장처럼 집값이 떨어질 때에는 더 떨어질까봐 집을 사지 못했었고,

현재 시장처럼 집값이 오를 때에는 꼭지를 잡는 것이 아닐까 하는 걱정에 쉽사리 내집마련이든 투자든 결정하기가 쉽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집값이 내리는 하락장이든, 집값이 오르는 상승장이든,

내 옆 자리 이 대리나 우리집 앞 집 XX 엄마는 집을 사는 선택을 했다는 것입니다.

 

 

2. 투자 “기준”이 없다면 “타이밍” 조차 잡을 수 없습니다.

 

유튜브나, 기사 등에서 서울 외곽까지 거래가 늘고, 상승세가 꺾이지 않는다는 정보만을 봐서는

더 이상 여러분이 살 수 있는 아파트가 없지 않을까? 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보다 오르는 가격이라도 여전히 매수해도 되는 아파트가 있고, 매수하지 말아야 하는 아파트도 있습니다.

“가치 대비 가격이 아직 덜 오른 아파트를 판단하는데 있어서 이런 궁금증들이 생기게 될텐데요.

 

- 겉보기에 비슷한 A 아파트와 B 아파트, 연식도 비슷하고 단지 규모도 비슷한데 왜 한쪽만 가격이 훨씬 높아졌을까?

2023년 대비 이미 많이 오른 것 같은데 지금 사도 괜찮은걸까? 다들 거품이라고 하는데 조금 더 기다리면 떨어질까?

 

이렇게 헷갈리는 이유가 “투자 기준”이 없기 때문이고, 기준이 없으면 “타이밍”도 잡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이렇게 갈팡질팡하는 사이, 이 시간에도 '더 오를 수 있는 아파트'를 살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있음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3. 남들보다 발 빠르게 투자할 수 있는 단 하나의 방법

 

건물, 야외, 하늘, 상업용 건물이(가) 표시된 사진

AI 생성 콘텐츠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야외, 건물, 육상 차량, 하늘이(가) 표시된 사진

AI 생성 콘텐츠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A 아파트>                                                                              <B 아파트>

 

A 아파트와 B 아파트가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듯, A 아파트는 20년차가 넘었으나 단지 관리가 꽤 잘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인근에 상권도 잘 형성되어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고, B 아파트는 30년차가 넘어가는 구축 아파트이고 인근에 상권도 다소 아쉬운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라면 어디가 더 좋아 보이시나요?””

“비슷한 투자금이라면 어디를 선택하시겠나요?”

 

A 아파트가 B 아파트보다 10년 정도 연식이 좋아서 단지 쾌적성아 좋고, 내부 구조도 더 넓기에 더 좋아 보이지 않나요?

여기서, 두 아파트의 가격 흐름을 한번 볼까요?

2010년부터 A 아파트가 B 아파트보다 계속 높은 가격으로 유지되다가 지난 2021년 상승장에서는 두 아파트가 비슷해졌습니다.

그 후 2023년, 하락장을 지나 상승할 때도 A 아파트가 먼저 가격이 오르면서 더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었고,

상대적으로 B 아파트는 가격이 잘 오르지 않으면서 지지부진 했었습니다.

 

즉, 2023년 하반기, A 아파트 가격은 8.5억이었고, B 아파트 가격은 7.4억이었습니다. 실제로 두 아파트 모두 투자금이 3억대로 가능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현재,  A 아파트는 2023년 하반기 대비 3.4억이 올랐고, B 아파트는 4.8억이 올라 더 저렴하게 매수했던 B 아파트의 시세 차익이 무려 1.4억 정도나 됩니다.

 

A 아파트와 B 아파트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A 아파트는 용인시 수지구 “정자뜰마을 태영데시앙 33평이고,

B 아파트는 서울시 성동구 “응봉신동아  24평”입니다.

 

2023년 당시 가격이 더 저렴했던 응봉신동아는 2026년 현재 정자뜰마을 태영데시앙과 비슷하게 실거래가 찍혔고 매물은 없는 상황입니다.

 

2023년 당시 아파트 외관이나 가격이 올라가고 있는 상황만을 본다면,

어쩌면 준구축인 정자뜰마을 태영데시앙이 더 좋아보이고 구축인 응봉신동아가 상대적으로 가치가 덜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을까요?

 

이 때, 여러분이 아파트 가치를 알아보는 눈이 있었다면,

당시 시장 상황에 휩쓸리지 않고 응봉신동아를 남들보다 빠르게 더 좋은 가격에 매수하지 않았을까요?

 

텍스트, 스크린샷, 폰트, 번호이(가) 표시된 사진

AI 생성 콘텐츠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난 2023년 시장과 같이, 지금 시장에서도 여전히,

가치는 비슷하거나 더 좋은데 아직 가격이 충분히 오르지 않은 아파트들이 많습니다.

 

“가치 있는 아파트를 좋은 가격에 사기 위한 기준”이 없다면

하락장에서든 상승장에서든 투자(내집마련) “타이밍” 조차 잡을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누구나 확실한 기준과 방법만 알면 부동산 투자 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며,

2026년 1월, 꼭 투자 시작해서 돈을 불려봅시다!

 


댓글


스오이
3시간 전N

BEST | 기준이 없으면 타이밍도 잡을 수 없다!! 멘토님을 만난건 행운입니다🩷 앞으로도 기준 제대로 지키며 나아가겠습니다. 감사해요 멘토님🩷🩷🩷

행동하기
3시간 전N

명확한 투자 기준을 갖겠습니다 멘토님 감사합니다 💖💖💖💖💖

꿈행이
3시간 전N

기준이 없으면 타이밍도 잡을수 없다! 명심하고 기준 잘 잡아놓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멘토님!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