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마이리입니다.
오늘은 윤이나 튜터님과 함께 지투기 조장님들과 액기스 같은 조장 튜터링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처음 조장을 맡게 되면서 조장 튜터링 시간이 있다고는 알고 있었지만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없었는데요.
이번에 튜터링 시간을 함께하면서 조장 역할을 맡아서 너무 좋았다라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매도
<매도의 기준>
1. 수익이 났는가(예상 매도가를 설정하고 그에 근접했는가)
2. 갈아타기 할 단지가 현 단지에 비해 가치가 높은가
3. 리스크가 있고 그것을 헷지 하지 못할 상황인가 (역전세 등)
리스크 헷지가 안되는 상황인지 다시 한번 확인해보고 갈아타기 할 단지에 대해서도(현 단지에 비해 가치가 높은 단지가 있는지) 꼼꼼히 살펴보세요.
<매도 노하우>
1. 세입자에게 매수할 의사가 없는지 먼저 확인하기
2. 매수할 의사가 없다면 내보내고 매도를 진행하면 베스트(세입자 전세 직접 구해서 함께 말씀드리기)
3. 이미 수익 구간에 있다면, 세 낀 채로 팔아도 괜찮다는 것(공실 만이 답은 아님)
매수
<리스크 헷지가 되는 물건 VS 안되는 물건>
'잃지 않는 투자'가 중요
내 여력으로 할 수 있는 단지보다 좋은 단지를 투자해도 될까? (시세 대비 조금 높게 전세가 맞춰져 있는 단지)
- 가장 중요한 건 전세 만기 시점 주변 전세가가 낮아질 경우 리스크가 커질 수 있음, 리스크를 인지하고 있으면 리스크가 아니지만 첫 번째로 매수가의 10% 정도=역전세 대비금액(대출, 마이너스 통장), 이전 전세가가 낮았던 시장과 전세가를 비교해서 역전세가 날 수 있는 전세가의 마지노선을 생각해 본다.
- 매매가 올라가는 시기에 전세가가 너무 낮게 깔려 있으면 투자금이 많이 들기 때문에 매도할 때 어려울 수 있음, 시장 상황에 맞춰서 해야 함
마통 사용 유무
광역시에 투자한다고 해서 매도가 쉬운 것이 아님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하는 것의 진짜 의미 = 스스로 리스크를 헷지할 수 있어야 함(연 저축액) + 실력이 있어야 함
분양권이 있을 때 고려할 것
- 분양권이 빠르게 전매 되지 않을 경의 수도 고려할 것
- 분양권 잔금일 정도 고려를 해야 하는 것
- 지방 투자 하게 되면 리스크 헷지가(잔금) 가능할지
<초소액투자/공시지가 2억미만 매수>
매달 내 앞마당을 관리하면서 2가지 방향성을 검토해보기 : 모의 투자
-현재 가진 투자금
- 1호기를 현재 매도했을 때 나오는 투자금(부동산에 전화해보기)+현재 가진 투자금
<협상/단지 비교>
협상 제시가는?
- 최근 3개월 최저가 거래를 기준으로 한 단계 위로 던져보며 상승장이나 상황에 따라서 다르다.
<임차인 이사 일정을 고정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
<전세 빼기>
<투자공부에 관한 질문>
대전 동구의 외각 신도시 투자 :
외곽 신도시를 사람들이 매매는 꺼리고 전세로는 살고 싶어 해서 매매가가 오르지 않고 기다려주어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고 하셨는데 사람들이 매수를 꺼리는 만큼 매도 가능성은 떨어진다고 이해했는데
투자를 했을 때 상승장이 무르익은 시기가 아닌 경우 매도가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 상승장에서만 매도하면 좋겠지만 어디가 끝인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늘 뾰족한 선호도를 가진 단지를 찾아 투자해간다고 생각
- 상승장 정체 하락장 진입 시기에도 매도가 잘 되는 선호되는 단지, 층, 향 등을 가지고 가면 안정적으로 보유할 수 있다.
- 매도는 예술!!!!! 뾰족한 선호도의 단지를 최선을 다해서 찾는다.
- 같은 투자금이면 할 수 있는지 단지 후보를 3개를 찾아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지를 찾는다.
지방 구축 임장해야할까?
- 내가 생각하는 지역 선호도랑 지역 사람들의 선호도가 다를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모든 단지를 분임, 단임, 매임까지 좋은 단지부터 안 좋은 단지까지 모두 다 해보면 내가 투자할 단지는 여기까지구나 라는 것이 보일 것! 대구 달서구 구축(성서, 대곡, 도원, 상인동 등)
- 선호도 있는 단지의 단점이 있는 층과 향 매물(동래구 쌍용예가 뒷동 앞동 경사가 있는데 부사님한테 물어보면 뒷동과 앞동이 얼마 차이나 또는 경사보다는 향이 중요해라고 할 수도 있다.)
- 손품으로는 앞동과 뒷동을 동별로 상승장 때 전고점을 찾아본다(현장방문과 함께 크로스 체크 필수!!
- 원칙을 지켜 앞마당을 만드는 것과 완주 경험 중 어느 것 우선? 광역시의 경우 구축은 다 봐야 하는 것이 기본 (중소 도시는 보수적으로 보지만)
대전 중구
- 대전에서 가장 좋아하는 둔산동에 멀지 않는 곳에 위치
- 물리적으로 위치는 좋지만 낙후되어 있지만 사람들의 인식이 좋지 않는 동네
- 정비사업이나, 신축 입주로 인해서 환경이 개선되고 젊은 사람들의 유입이 많음
(=대구의 중구나, 동구/부산의 남구 대연동이나 연제구 연화라인 등, 변화가능성 다수)
- 여전히 대전에서는 중구에 대한 선입견을 갖는 사람들이 많지만, 그때가 기회가 되는 것
- 서구나 유성구에서 보기 힘든 4~5억대의 신축을 볼 수 있다.
튜터님과 함께 썸머 매니저님 그리고 퇴근을 못하신 조장님들고 귀참하는 열정과 소통하는 튜터링 시간 너무 좋았는데요.
조장님들의 다양한 고민을 듣고 공감할 수 있었고, 질문과 튜터링만 들어도 강의 같은 질문의 수준, 그리고 질문 그 이상의 열정과 내용으로 실전반 같은 튜터링까지 3시간 넘는 시간을 너무 알차게 보낸거 같습니다.
오늘 튜터링 데이에서 알게 된 내용 중에 지난 임장 때 조원들이 질문한 내용도 있어서 더 집중하면서 들었는데요.
튜터링에서 나온 질문들이 비슷한 내용이 많아서 튜터님의 알려주신 내용을 이번주 단임을 하면서 조원들에게 공유하고 같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너무 좋을 거 같습니다.
댓글
마이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