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근저당 해결 프로세스, 이렇게 진행되는게 맞는걸까요?

26.01.14

안녕하세요

처음으로 내집마련 하려고 하는데, 고민이 생겨 여기에 올립니다.

 

현재 11억 8천 매물을 구매까지 생각했는데 근저당이 있어서 고민되어 도움 요청드려요

등기부등본 떼고 보니, 3억 4천 1백만원이 근저당 설정되어 있더라구요. 

계산해보니 실제 금액은 2억 8천 정도 되는 것 같구요.

 

부동산 사장님 말씀으로는, 

잔금처리하는 날, 근저당으로 잡은 금액은 은행으로 납부하고

주인은 남은 금액만 가져가면 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셨는데요. 

 

뭔가 사전에 저희 드릴 계약금 등으로 중간중간 상환으로 하면 좋겠다 생각이 드는데

사장님께선 위와 같이 처리하면 되는거니 아무 문제 업다고 하셨어요

 

제가 집을 처음 마련하다보니 모르는게 많아… 이게 맞는 프로세스인지도 잘 모르겠더라구요.

커뮤니티에서 찾아보니 가상계좌 등으로도 미리 납부 가능하다고 하던데.

뭔가 잔금날 처리하는 것도 불안하고 해서… 이게 맞는 것인지 궁금하여

부동산 선배님들께 의견 여쭙고자 글을 씁니다.

 

먼저 근저당 해결하신 분이나 잘 알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미리 너무너무 감사하단 말씀 드려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최강파이어
26.01.14 11:53

티쏘님 안녕하세요~~ 내집마련 하려고 하는데 근저당 때문에 고민이 되시는군요~~ 통상적으로 집을 매수할 때 대출을 활용하기 때문에 근저당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매도인에게 남은 금액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대출을 갚아 나가기 때문에 근저당 금액보다 작고 중도금 지급이 가능하다면 중도금을 주면서 근저당 말소를 제안하시면 됩니다 티쏘님 내집마련 응원드립니다

민갱
26.01.14 11:53

티쏘님 안녕하세요~ 우선 내 집 마련 너무나 축하드립니다~!! 계약하시는 물건에 근저당이 남아있다보니, 상환방법에 대해서 걱정이 되시는 것 같습니다. 매매가 대비 근저당의 비율이 그리 높지 않아서 크게 위험한 상황은 아니라고 보여지고 티쏘님의 생각하신대로 진행해도 되고, 부사님께서 설명해주신 프로세스로 진행해도 됩니다. 정확한 상황을 알지 못해 보통의 경우 말씀드려보면 계약금 + 중도금을 어느정도 하시는지 알 수 없으나, 현재 매도인분께서도 갈아타기를 통해 더 좋은 집으로 갈아타기를 계획중이시라면 티쏘님께 받은 계약금을 활용해서 이사가고자하는 집의 계약금 등을 지불해야하기때문에 티쏘님께서 중간중간 대출 상환이 어려우실 수 도있습니다. 그럼에도 불안마음이 남아있으시다면 잔금 날, 대출 잔여금액 먼저 송금 후에 완납영수증 달라고하셔서 확인하신 후에 남은 잔금 이체하시는 쪽으로 부사님과 이야기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내집마련 너무 축하드리고 잔금까지 응원하겠습니다~!!

킵로이
26.01.14 11:57

티쏘님 안녕하세요 근저당 낀 물건 매수하여 고민이 많으실거 같습니다 ^^

근저당 낀 물건의 경우 먼저 다음 사항을 유의하시면 됩니다.

채권최고액 + 계약금 + 중도금이 집시세 이상으로 지불되었는가? 를 보시면 되는데요.

지금 집시세: 11.8억

채권최고액: 3.4억
계약금(10%): 1.8억
중도금: ?

인 만큼 중도금을 크게 잡지 않는이상 채권최고액 + 계약금 + 중도금이 집시세 이하로 책정되어 있어 안전하게 보이므로 문제 될것은 없습니다.

다만, 계약서 작성시 아래 문구는 들어가 있는지 확인해주시구요.

특약기재
: 본 매매계약은 잔금 시 근저당권을 매도인이 상환하여 말소하는 조건의 계약으로 말소되지 않을 경우 계약을 해지하고 매도인은 계약금의 배액배상한다.


일반적으로 근저당은 잔금 때 집주인에게 잔금을 주고 그 잔금으로 전액 상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더 궁금한점 있으시면 아래 링크 들어가시면 자세한 설명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아무쪼록 안전한 매매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https://cafe.naver.com/wecando7/5859484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