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부 도움을 받아 재테크 세계의 시야를 확장하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성급한 마음은 탈이 나네요 ㅠㅠ
지난 21년인가.. 패닉장에 약간 묻지마 청약을 하고(직장과 조금 거리 있음),
이번에는 첫 매매집인데 또 묻지마 매매를 한 것 같네요 ㅠ
직주근접을 위해… 청약으로 분양받은 아파트가 2년이 막 넘어 내놓았고 사겠다는 사람이 있어서 바로 매도했습니다.
근데… 제가 살 집을 못 구하고 매도 가계약을 하게 되어… 시일과 금액이 맞지 않아 결국…
실거주 목적으로 전세 낀 아파트 매매를 했습니다(5개월 시차)
그래서 그 사이에 살 집 구하느냐고 고생하고, 지금 고비용 지출하며 월세살고 있고, 이사 또 해야해요ㅠ
이 때까지만 해도 어떤 일이 벌어질 지 생각을 못 했습니다…. 사실 지금도 뭐가 더 남았는지 모름….
각각 가계약 후, 매도한 집 잔금 계약을 한 다음날, 전세낀 매매 계약을 하였고, 전세자는 약 5개월 남은 상태였습니다.
대출도 된다고 하고 나름 안도하고 있었는데… 현재 난감한 상황은…
2. 생활안정자금 대출 : 대출 한도는 나오지만, 약정위반시 패널티
3. 연말정산 장기주택차입금 불가 : 등기 후 3개월 이내, 1주택자, 공시지가 6억 이내(해당)
4. 10년 이상 된 집이라 리모델링하려고 했으나, 5-6천, 가전가구 2-3천 들것 같은데, 대출없이 보유 자금만으로는 어려움.
이럴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참고로, 그저 중소도시 지역…
2. 생활안정자금 최소한으로 대출해서 갚는다. 그냥 몇 십년 쭉 산다 => 위와 동일
3. 여분의 돈, 가족돈 빌려서 최대한으로 끌어와 대출 안 받는다. => 좀 어렵지만, 도전하면 해볼만은 함. 혜택 없음, 갈아타기나 청약, 좋은 기회 있을 때 일시적으로나마 1주택 추가 매수 가능하고 시기 자유로움
4. 3번 + 최소한의 대출(최대한 얼른 갚는다) => 끌어모으는게 잘 안 될 때, 부족한 몇 천이라도 대출해서 얼른 갚고 자유를 꿈꾼다. 대출 혜택 없음.
5. 2년 지나서 얼른 팔고(지금 1천만원 오른 상태지만, 월세 생각하면 손해 ㅠ), 다른 주택 매도하여 주담대 신청하고 연말정산 혜택도 받는다. 쭉 몇 십년 산다…
6. 생활안정자금을 받든 안 받든,,, 1년만 지나고, 1주택 구매하여 일시적 2주택으로 있다가, 갈아타거나 보유한다. (대출 모르겠음…..)
7. 그냥 상황 변화로 실거주하려고 했었으나 전세주고, 저희는 전세살고, 재테크하는 셈 치고 그렇게 살다가, 나중에 다시 매도매수한다.
8. 1~2번 생활안정자금 대출 받고, 갚다가 청약 당첨되면 계약금 넣기 전에 여분의 돈+가족돈 빌려서 최대한 생활안정자금 갚고, 청약 계약한다.
잘 모르기도 하고, 정리가 안 되어 이렇게 끄적여봄을 양해부탁드립니다.
*취득세, 양도세, 재산세…… 까지는 꼼꼼히 잘 모르겠네요
참고) 조정지역 아님. 그냥 지방..
매수한 집 전세 계약 만료 : 26년 3월 28일(며칠 미뤄달라고 해서 31일로 미뤄줌)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세계일쥬님 정확한 지역과 단지를 몰라 구체적인 답변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중소도시에 위치한 아파트임을 확인하였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10년 이상 된 집이라 리모델링하신다고 하셨는데, 지방에서는 자산적인 가치를 살펴봤을 때, 연식의 힘이 빠지기 전에 계속해서 갈아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따라서, 저라면 리모델링 비용을 최소화할 것 같고, 중소도시라면 2년 보유 후 매도도 고민해볼 것 같습니다. 따라서, 현재 생활안정자금 대출을 받으면 추후 새로운 대출을 받을 때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어, 저라면 가족에게 빌리거나, 다른 대출을 이용할 것 같습니다. 매수 시, 잔금을 하게 되면 취득세 및 법무비 기타 비용이 들어갑니다. 꼭 세금적인 측면에서도 계산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세계일쥬님 안녕하세요 :) 우선 지금 대출이 나오지 않은 상황이라 처음 생각하신 방향과 다를 뿐이지 해결 하실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정말 다행입니다! ㅠㅠ 우선 계약 했기에 가계약금을 날리지 않는게 중요하고 어떻게든 계획하신 방향으로 가실 수 있도록 진행 하셨으면 합니다. 가족에게 돈을 빌려서 하실 수 있다고 하셨으니 최악의 상황은 피하셨다는 생각이 들었고, 최고의 상황을 만들기 보단 망하지 않는 방법으로 고민 해보셨으면 합니다 ㅠㅠ
일쥬님 안녕하세요! 오랜만입니다^^ 올려주신 글을 보면 결국 생활안정자금 대출을 활용하거나 가족 찬스를 이용해서 매수하신 집의 세입자를 퇴거시킨 후 실입주를 하시려는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생활안정자금 대출의 약정 위반 페널티가 있다면 가족 찬스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일쥬님께서 적어주신 방법들 중에서 3, 4번으로 우선 진행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과정에서 아쉬움을 느끼시겠지만 매수한 집을 잘 지키셔서 잃지 않는 선택하시길 응원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연락드리려고 했는데 저희가 내마반할 때 번호 교환을 안했더라구요;;; 내마반 구글스프레드 시트에 제 번호 남겨놨으니 혹시 시간되실 때 연락주세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