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용맹] 독서후기 - 내가 알고 있는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26.01.15

 

 

책제목: 내가 알고 있는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저자/출판사: 칼필레머/토테이도

총평 : 인생의 현자들을 통해 인생의 지혜와, 의미, 즐거움, 행복을 찾아갈 수 있는 책!

 


 

본것/깨달은것

 

내 경험에 비추어보면 인생에는 완벽한 성공도, 절망뿐인 실패도 없다. 중략.. 그러다보면 점차 타인에게 관대해지고 좀 더 느긋하게 살고 싶은 욕망이 생기고 현재 삶에서 소소한 즐거움들을 발견하게 된다.

 

자네도 알겠지만 희망은 지금 이곳에서, 자네가 만드는거야. 불행할게 뭐있어? 여기 사람들은 늘 불편한 해 하지만 난 불평하지 않아, 오늘 이곳에서 행복해지는것 그것이 내가 해야할일이라네

-늘 삶에서 불평과 행복은 왔다갔다하는 것 같다. 오직 행복도 오직 불평도 없다. 그러 그렇게 공존하는 것같다. 이때 내가 좀더 평안하게 마음을 먹는것이 중요하다. 그 평안하게 나를 다스리는 것이 필요할뿐같다.

 

노인들은 수십년을 함께한 동반자 곁에서 아침에 눈을 뜨는 것을 기쁨이라고 한다. 우리에게 주어진 하루하루는 선물이다. ...하루의 끝이 인생의 끝이 될수도 있기 때문이다.

-아침에 일어나는 것 자체가 행복이다

 

싫어하는 일을 하느라 많은 시간을 허비하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

-하기싫은일, 좀더 내가 아닌 나의 일을 하는것이 생각하게 된다. 나를 좀더 생각하게 되는것 같다. 나도 남도 그렇게..!!

 

고용인들을 다루려면 성급하게 판단해서는 안돼. 내가 사람 인생을 살아온 것이 아니잖은가

-타인의 행동과 말을 듣고 내 생각대로 성급하게 판단 및 결론 짓는 행위를 조심해야겠다. 타인이 나를 잘 모르듯 나도 남을 잘 모르므로..나의 삶이 중요하듯 타인의 삶도 존중해야겠다.

 


 

사춘기 자녀들은 부모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것을 싫어하지 않다. 다만 부모가 무언가 함께 하자고 명령하는 것이 문제이다. 대안은 있다. 관심이 있건 없건 자녀의 관심사를 함께하는것이다...중략.. 자신이 재미있어 하는 일에 함께 관심을 보여주는 누군가가 있으면 더 열심히 하게 되잖아

-어떤 영상에서 축구에 관심이 없는 부모가 해외여행가서 일정을 할 때 아이의 관심분야에 따라일정을 짜고 일정대로 따랐다는것을 본적이 있다. 아이는 평생 이것을 맘에 두고 고마워했다고 했다. 나의 부모의 말을 따르는것이 아니라 아이의 생각과 아이의 취미, 아이의 관심사에 관심을 두는 것을 해본적이 없기에 나중에 사춘기 아이들을 데리고 아이가 원하는것을 따라가봐야겠다고 느꼈다. 아이의 관심사에 바쁘더라도 듣고 공감해주는것! 작지만 큰일이다. 축복같은 아이들!!!

 

자녀양육에 물있을때 근가 내 뱉은 첫 마디는 '어려워' 였다. 그렇다고 해서 레노어가 세 자녀 키우는 일을 즐기지 않았다는 말은아니다.

-나는 자녀 양육을 즐기지 못했다. 해야할일들로 많이 생각했던것 같다. 그래서 양육은 힘들어가 되었다!! 반성한다.

 

문제 생겼을때 중요한것은 대처하는 방법이지 완벽하지 아닌지가 아니다. 인생의 현자들은 완벽함을 포기하고 '만족스러운 정도'로 대체하라고 조언한다.... 그들이 강조한 부모의 덕목은 오직 열린 마음과 아이의 말을 들어주는 자세 그리고 선의다.

중략.. 늘 옮은 결정을 내릴거라는 말이 아니라 자신들의 삶을 잘 이끌어나갈 거라는뜻이지.

- 완벽한 해결이 아닌 만족스러운정도!! 위로가 된다. 아이들을 대할때는 아이들의 관심사에 관심을 갖고 열린마음으로 가지의 말을 들어주는 것!!

내가 아이들에게 바라는것은 늘 옮은 결정을 하고 좋은 결과만을 따르는것이 아니다. 자신들의 삶을 자신들이 잘 해결해하고 이끌어가는 것! 독립적인 삶을 제대로 잘 가꾸며 살아가는것이 내가 바라는 바이다. 그럼으로 아이들에게 후회없는 사랑과 삶의 모범을 보이는 것!!! 자녀들이 문제를 잘 해결해나갈수있게끔 옆에서 지켜봐주고 가이드해주고 격려해는 일!! 이것은 놓치지 말아야겠다!!!

 


 

"병은 쾌락의 이자" 라는 말이 있듯이 그렇게 살아온 사람들은 나날이 버거워지는 병의 무게를 짊어지고 살아간다.

- 달콤한 맛의 유혹, 짜고 달고 맛난 음식들, 운동을 귀찮아하는 행위 모두... 나의 안락함과 편안함을 추구했기에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른다. 자제를통해 좀더 건강한 삶을 이어가야하고 변화된 신체적 습관으로 바꿔 가야한다!!!

 

만약 네가 '할아버지, 난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죠?'라고 묻는다면 뭐라고 대답해주면 좋을까?

찬란하게 달렸던 눈부신 경주 이야기를 해줄까?

아치면 숨가쁘고 고통스럽고 두려웠던 경주 이야기를 해줄까?

삶이 네게 건네주는 역경과 시련 그리고 땀

그래도 용기를 얻을수 있겠니?

불리한 패를 쥐고도 두 배로 내기를 걸 수 있겠니?

- 삶에서 오는 역경과 시련에서도 용기를 얻는다는것 자체가 쉽지않은 과정임에도 그럴 수 있는 용기를 내는것!!! 그리고 불리한줄 알면서도 두배로 내기를 거는 용기와 패기!!! 

앞으로 나아가려는 마인드를 보여주는 것 같다. 안 좋은 상황임에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과를 내겠다라는 마음... !! 포기하지 않는 마음 필요하다. 

 


 

후회없는 삶을 위한 그의 원칙은 '바로 지금하라' 는 것이다. ..중략..그러므로 돌이킬수 없는 후회를 하지 않는 비결은 단하나, 지금 바로 말하는 것이다.

- 후회하는 삶이 가장 후회스럽다. 후회하지 않는 삶을 누구나 살고싶어한다. 그런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한다. 인생의 현자들은 그 원칙으로 지금 하라라고 이야기한다. 하고 싶은것, 원하는 것을 미루지 말라는 것이다. 나중에 00되면 하지... 특히 중요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우선순위에서 밀리면서 나중에 후회되는 삶이 되기도한다. 당장 급하진않아도 중요한 영역도 챙겨야겠다. 특히, 가족과 관련된, 사람과 관련된 일이 많다. 잠시 시간을 내어 남편과 이야기, 아이와 눈마추지며 이야기 들어주기, 말로 애정을 표현해주기, 사랑해, 고마워, 덕분이야. 등!! 앞으로 더 이러한 말들을 아낌없이 해야겠다. 

 

살면서 실수를 범하거나 잘못된 결정을 내렸다 하더라도 자신을 너무 탓하지는 말라는 것이다. 중략.. 내가 저질런던 실수에서 배운 것이 있다면 바로 이미 일어난 일은 돌이킬 수 없다는 거야. 먼저 있는 그대로 자신을 인정해야 해.. 조금만 더 열심히 노력한다면 정말 모든것을 제대로 완벽하게 할수있을지 거라는 말을 끊임없이 없이 들으며 자랐거든. 하지만 모든 일이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할 때도 있었지. 그리고 반드시 그렇게 되지 않아도 괜찮아. 그게 바로 자기수용이이야

 

자신에게 지나치게 엄정한 판단의 자세를 들이대진마 편하게 생각해. 스스로를 좀 더 편하게 대해주라고!

인생의 현자들은 하나같이 말했다. '나이가 들면 결국 자신을 용서해야한다고'

- 남들에 대한 용서가 아닌 나 자신을 용서해야한다는 말이 와닿다. 자기수용이 우선시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기. 그리고 그렇지 않게될지라도 안될수도있음을 받아들이고 그렇지 않음에도 괜찮다라는 것을 받아들이는게 필요할것 같다. 

 

삶의 행도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생의 마지막 고갯마루에 서있는 인생의 현자들은 절박한 목소리로 말한다. "인생은 짧다" 고.

"우리는 즐기지 못한 모든 주어진 기쁨들에 책임을 져야 할것이다.

 

현재 이 순간을 붙잡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그것이 인생을 얼마나 크게 바꾸는지를 깨달은 인생의 현자들도 매우 많다.

 

인생의 현자들은 말한다. 지금 이순간. 우리에게 주어진 것들에서 행복을 찾으라고. 이러한 인생관을 일상의 습관으로 만들라고 말이 다. 삶이 대하는 이러한 태도는 인생이 짧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얻는 선물이다.

 

"내 선택으로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벗어날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머리에 전구가 켜지는것 같았어. 굳이 고통을 견디고 감수할 필요가 없더군, 근본적인 것을 바꿀수있는 사람은 나 자신이니까. 그 사실을 깨닫는 순간이 내 인생의 전환점이 되었지.“

 

- 순간을 붙잡을수 있는 삶, 자신의 행복이 무엇이지 아는 사람, 짧은 인생을 인지하고 그 안에서 행복하기로 한 나의 선택, 그러한 행복을 선택하는 삶!!! 나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이다. 같은 상황이어도 생각의 차이, 선택의 차이가 행복을 가져올수도 아닐수도 있다는 것!! 오직 나만이 할수있는 일이다.  

 


 

"자네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다 책임질 필요는 없네. 하지만 어떤 태도를 취할지 어떻게 반응할지는 스스로 완벽하게 통제할수 있어야지. 짜증, 두려움, 실망 같은 감정들은 모두 자신이 유발한 감정이야."

 

"난 누구든 즐겁게 사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해. 기쁨과 행복은 그냥 턱 하니 주어지는 것이 아니거든. 자신이 만드는 것이. 어떻게 보면 '감사'가 정답일수있어.  그러한 태도가 고난을 헤치고 더 나은 방향으로 갈수있도록 해준다네"

인생의 현자들은 OO라면 행복할텐데.. 식의 바람은 무의미한것이며 필연적으로 실망으로 끝날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즐겁게 사는 방법을 선택하라고 한다.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나의 알아챔이 필요하다. 의식적인 앎이 필요하다. 이에 대해 계획과 행동이 필요하다. 행복을 내것으로 가져오는 행위는 내가 해야할 일이다라는 것이다. 그리고 가장 간단하게는 ”감사”로 시작된다는 것! 내게 주어진, 나의 주변에 있는 것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 가장 간단하게 행복과 즐거움을 성취하는 방법이다. 나의 삶에 대해 감사를 얼마로 하고 있나? 진정으로 느끼고 있는가? 정말 풍성하게 감사함을 하고 있는지 돌아보게 된다. 

 

"가령 먼저 나 자신을 불쌍히 여기지 말자고 결심했지.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그저 멍하니 앉아 궁상만 떨고 있게 될테티니까. 그러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 악마가 먹이를 가져온다네! 난 그저 살아있는 것만으로도 기뻤지, 혼자서는 침대도 벗어나지 못하던 때도 있었어! 중략..

하루하루가 선물이라는 사실을 상기하는 것이 행복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깨달은 인생의 현자들이 많았다.

 

"왜 걱정하는가?  내 자신에게 묻곤하지. 사사건건 잘못되면 어쩌나 하고 계속 걱정한다고 무엇이 얼마나 달라질까?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고는 나는 말로 다 알수없는 해방가을 느꼈다네 다갈올 것들을 걱정하는가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사랑하고 즐기는 모든 것들이 흘러들오게 그냥 두어라"

내가 살면서 깨달은 가장 중요한것이 있다면 그건 바로 앞으로 일어날 일은 느낌으로 어찌할 수 없다는 거야. 그리고 이미 일어난 일 역시 바꿔서 없지.

 

"인생은 좋은것이라네. 문제들에서 교훈을 얻어야 해. 그렇지 않으면 문제들이 우리를 집어삼킬 테니까. 삶에 대해 많은 걸 깨닫고 나니 더 이상 괴롭지 않아. 괴롭지 않게 되니 그냥 흘러가는 대로 두게 되더군 차분하게 흘러가는대로 맡겨둬야지!

 

- 부정적 마음이 나 자신을 집어삼키게 못하게 해야한다. 하루하루가 선물이라는 사실!!! 평상시의 삶이 보통의 삶이 감사하는 삶이 라는 것을 느끼는 것이 아는 것이 중요하다. 

온갖 걱정으로 나의 하루를 채우지 말고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사랑하고 즐기는 모든것들을 받아 들이고 그러한 삶을 살아가는게 중요하다. 내가 할 수있는 것들을 하는 것!!! 내가 어찌할수없는 일은 흘려보내야한다. 

 

그때 깨달았지. 내게 닥친 상황에 순응하고 즐기는 법을 말이야. 주변을 돌아보면 즐길수 있는 것들 천지야. 아름다운 꽃을 볼수도 있고 멋진 음악을 들을 수도 있지. 볼수 있는 만큼 보고 들을 수 있는만큼 듣는 것만으로도 삶이 살 만한 가치가 있다는 사실에 순응하고 감사할수이 있다네!

 

나는 그날 하고 싶은 일들의 목록을 정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해. 보통 10가지를 정하는데 다할수도 있고 그중 한가지만 할수도 있지만 어떤 일이 될지는 모르지. 이 목록은 해야할 목록이 아니라 단지 내가 '하고싶은 일'의 목록이야.

 

- 주변을 돌아보자, 앞만보지 말고 옆도, 뒤도, 좀더 넓게 보자. 나에게 이미 주어진 것들이 얼마나 많은지.. 가만히 있어도 내 주변에 풍요로움이 가득함을 느낀다.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음에 당연한 일상에 감사를 함으로 힘을 얻고 에너지를 얻는다. 

특히 내가해야할이 일이 아닌 하고 싶은일... 하루 중 오늘은 내가 하고 싶은 일의 목록을 생각해보고 정해보고 그 한가지라도 해보는것도 참 좋을것 같다. 작은 부분까지도 주도적인 나의 삶!!

 


 

 

 

적용할 점

 

1. 쾌락의 이자를 덜 지불하기 -->덜다게, 싱거운 음식, 몸에 좋은 채소잎, 두부 등 식물성단백질, 해산물로 단백질 섭취량 늘리기/ 30분 운동 꾸준히 하기(헬스장 등록)

 

2. 지하철 타러 가는 걷는 시간에 하루를 시작하기 전 아침에 하루에 ‘하고 싶은일’ 생각해 보고 1가지씩 의도적으로 실행하며 행복감 가져가기!!!

 


댓글


용맹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