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 <돈의 심리학>의 저자. 모건 하우절은 월스트리트저널 기자로 일했으며 현재 경제 매거진이자 팟캐스트 <머틀리풀> 칼럼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벤처캐피털사 콜라보레이티브 펀드의 파트너이기도 하다. 미국 비즈니스 편집자 및 작자 협회에서 수여하는 최우수 비즈니스 상과 뉴욕타임스 시드니상을 두 차례 수상한 바 있다.
✅ 주요내용 및 내 삶에 적용할 점
이토록 아슬아슬한 세상 : (42) 세상의 모든 사건은 나름의 후속 결과를 낳고 이는 또사시 각자의 방식으로 세상에 영항을 미친다. 그렇게 때문에 앞일을 예측하기가 지독히도 어려운 것이다. (중략) 복리 효과의 가장 주요한 특징은 미약하게 시작된 무넉가가 나중에 얼마나 거대해질 수 있는지를 처음에는 직관적으로 느낄 수가 없다는 사실이다.
보이지 않는 것, 리스크 : (47) 언제나 가장 큰 리스크는 아무도 예상하지 못하는 리스크다. 아무도 예상하지 못하므로 아무도 대비할 수 없기 때문이다. (58) 상상할 수 있는 리스크만 대비하면 상상하지 못한 리스크는 준비되지 않은 채로 맞아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기대치와 현실 : (80) 부와 행복은 두가지 요소로 이뤄진 등식임을 항상 기억하라. 두 가지란 당신이 가진 것과 기대하는 것이다. 따라서 가진 것을 늘리는 데에는 엄청난 노력을 쏟으면서 기대치를 관리하는 데는 거의 신경쓰지 않는 다는 것을 말이 안된다.
인간, 그 알 수 없는 존재 : (93) 엄청난 성취를 이뤄내는 사람은 엄청난 실패를 가져올 수 있는 리스크를 감수하곤 한다.
확률과 확실성 : (!04) 사람들은 자신이 미래를 바라보는 정확한 관점을 원한다고 믿지만, 사실 그들이 정말로 원하는 것은 확실성이다.
뛰어난 스토리가 승리한다 : (124) 사실적 정보와 수치를 제시할 떄는 외면당했던 주제라도 스토리를 가미하면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당길 수 있다. (중략) 어떻게 말하고 어떻게 전달하느냐가 중요하다.
통계가 놓치지는 것 : (144) 측정할 수 없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고 가정하는 일은 위험하다. 오히려 그 반대가 옳다. 세상을 움직이는 어떤 중요한 힘들(특히 사람의 인격 및 심리와 관련한 측면)은 측정하거나 예측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중략) 경험에 의거한 정보와 데이터가 일치하지 않을 때는 대개 전자가 옳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측정 방법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평화가 혼돈의 씨앗을 뿌린다 : (176) 시장이 투기적 행동에 지배당하고 있다고 또는 펀더멘탈 지표들과 동떨어진 ㄷ채 돌아간다고 한다. 하지만 시장은 늘 그래왔다. 사람들이 제정신이 아닌 것이 아니다. 그들은 다른 투자자들이 믿는스토리의 한계를 확인하고 싶은 것 뿐이다.
더 많이, 더 빨리 : (190) 창의성 발현을 막는 가장 큰 장애물은 조급함이다. 중간 과정을 신속하게 끝내고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할 결과물을 발리 내놓고 싶은 그 불가피한 욕망말이다. 사랑이든 일이든 투자든, 우리 인생에서 중요한 것들은 이 두가지가 있어야 가치 있는 뭔가가 된다. 인내심과 희소성이다. 인내심을 지녀야 그것이 성장하는 것을 지켜볼 수 있고, 희소성이 있어야 그것의 소중함을 느끼며 감사할 수 있다.
마법이 일어나는 순간 : (212) 두려움과 고통, 역경은 긍정적 감정이 결코 따라갈 수 없는 강력한 동기 부여 요소다. 역경을 두팔 벌려 환영할 사람은 없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이 창의적 문제해결과 혁신의 가장 강력한 연료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과거의 고통은 현재 우리가 누리는 좋은 것들을 낳는 토대이며, 현재의 고통은 미래에 누릴 것들을 위한 기회의 씨앗이다.
비극은 순식간이고, 기적은 오래 걸린다 : (124) 대개 발전에 관한 뉴스와 좋은 뉴스는 일어나지 않은 일과 관련되고 나쁜 뉴스는 이미 일어난 일과 관련된다.
사소한 것과 거대한 결과 : (238) 오랜 시간에 걸쳐 쌓인 작은 변화가 엄청난 변화를 만들어 낸다
희망 그리고 절망 : (252) 역사를 보면 한 가지 중요한 점을 깨닫는다. 장기적으로는 대개 좋은 결과에 이르고 단기적으로는 대개 나쁜 상황을 껶는다는 사실이다. 단기적 역경과 장기적 관점을 균형 있게 관리하는 법을 깨달으려면 노력이 필요하다.
완벽함의 함정 : (262) 종일 사무실에 매여 있는 대신 오전 두 시간을 집에서 보내며 중요한 문제에 관해 생각해본다면 더 좋은 성과를 얻을 것이다. 또는 오후에 긴 산책을 하면서 문제의 해결책을 생각해보라. 오후 3시쯤 퇴근하고 나머지 시간은 새로운 전략을 구상하며 보내라
모든 여정은 원래 힘들다 : (284) 대부분의 일에는 비용이 따르며 이를 인정하고 기꺼이 치르는 것이 현명하다. 그 비용이란 적당한 양의 불편함을 견디는 것이다.
계속 달려라 : (199) 한 시대를 지배하는 무언가가 다음 시대에 사라지더라도 놀라지 마라. 계속 달려라 이미 거둔 성공에 마음 놓고 안주해도 될 만큼 확실한 경쟁 우위란 없다. 오히려 그렇게 보이는 경쟁 우위가 대개는 몰락의 씨앗을 품고 있다.
미래의 경이로움에 대하여 : (311) 조직에서도 비슷한 일이 일어난다. 적절한 타이밍에 투세가지 평범한 능력을 동시에 발휘하는 사람이 단 한가지만 탁월하게 잘하는 사람보다 몇 배 더 높은 성과를 내는 경우가 있다.
보기보다 힘들고, 보이는 것만큼 즐겁지 않다 : (320) 내가 겪는 고난은 크게 다가오지만 타인의 고난은 알아채기 힘들다. 그래서 나는 남들이 가진 특별한 능력을 가지지 못했고, 남들이 아는 비결을 알지 못한다고 생각하기 쉽니다. 우리는 누군가에 대해 깊이 알고 나서야, 특정 분야에서 뛰어나면 다른 분야에서는 서투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인센티브 :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힘 : (325) 거짓말을 듣고 싶은 이들에게 거짓말을 하면 큰돈을 벌 수 있다. 진실을 듣고 싶은 이들에게 진실을 말해주면 먹고살 수는 있다. 거짓말을 듣고 싶은 이들에게 진실을 말해주면 깡통을 차게 된다. (334) 평범하고 성실한 사람도 인센티브 때문에 비상식적 행동을 할 수 있다. 그런데도 우리는 정상 궤도를 벗어난 일을 발생할 가능성을 과소평가한다.
겪어봐야 안다 : (349) 우리는 맬의 성공과 행복을 상상할 때 현실적 측면은 쏙빼놓고 이상적인 그림만 그린다. 그러나 실제로 삶에서는 언제나 좋은 것과 나쁜 것이 뒤섞여 공전하면서 우리에게 영향을 미친다.
멀리 보는 것에 관하여 : (353) 장기전은 흔히 생각하는 것보다 더 어렵다. 또 그렇기 때문에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보상을 안겨준다. (357) 진정한 장기적 사고를 하려면 인내심과 고집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당신의 업계에서 절대 변하지 않을 소수의 것들을 파악한 뒤 그외의 나머지는 전부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수정이 필요한 대상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그렇게 파악된 변하지 않는 것들이 장기 전략을 적용할 대상이 된다. (360) 영속성 지식은 당신이 이미 가진 지식과 합쳐지고 상호 작용하면서 시간이 흐를수록 일종의 복리 효과를 낸다. 소멸성 지식은 어떤 사건이 일어났는지 말해주지만, 영속성 지식은 왜 그 일이 일어났는지, 어쨰서 또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지 말해준다.
복잡함과 단순함 : (375) 복잡한 개념이나 주제를 아예 피해 가거나 없애버리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이해하기 쉬운 것으로 단순화하는 접근법은 매우 유용하다.
상처는 아물지만 흉터는 남는다 : (382) 당신과 다른 경험을 한 사람등 당신과 다른 사고방식이나 관점을 지니기 마련이다. 그들은 다른 목표, 다른 견해, 다른 욕구, 다른 가치관을 지닌다. 따라서 사실 대부분의 논쟁은 읙녀이 아니라 경험이 충돌하는 상황이다.
"세상은 변해도 사람의 본성은 변하지 않는다"
❗️인류의 역사를 통틀어도 불확실성은 늘 존재했다. 우리 앞에 불확실성이 높이면 덜컥 겁이 난다. 미래는 예측 불가능하다. 그럼 불확실성이 많은 미래는 눈 질끈 감고 회피해야 할까? 오히려 과거의 사례를 보고 넓은 시야를 가져야 한다. 미래가 어떻게 변할지 알아내려고 하지말고 과거의 역사를 통해 공부를 해야 한다. 결코 변하지 않는 사실을 이해하면 더 유의미한 일에 집중할 수 있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구분하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다 .
❗️투자도 마찬가지다. 앞으로 규제가 풀릴지 규제지역이 확대될지 아무도 알 수 없다. 다만 규제에 따라 내 종잣돈 등 상황에 알맞는 투자방법을 고민하고 그에 맞춰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불확실성에 두려워하지 말고 과거 사례를 복기하면서 유연히 대처해보자
✅ 같이 읽어볼 책
❗️《돈의 심리학》 (모건 하우절): 저자의 전작으로, '불변의 법칙'이 세상 전반을 다룬다면 돈의 심리학은 책은 '돈'에 집중한다고 함. 기술적인 투자법보다 "인간이 돈 앞에서 얼마나 감정적인가"라는 변하지 않는 진실을 보여준다고 함(아직 읽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