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돈독모] 머니 트렌드 2026 독서후기 [아침이좋아]

26.01.16 (수정됨)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머니트렌드 2026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226 “살아남는 투자자는 수익보다 리스크를 먼저 본다.”

 

p342 워런 버핏이 남긴 최고의 투자처는 특정 종목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었습니다. 앞으로는 AI가 더욱 확대되어 우리의 많은 업무를 대신하며 세상의 룰이 바뀌는 시기가 될 것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대체 불가능한 ‘나’를 만드는 것이야말로 인플레이션을 이기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아닐까요? 내가 가진 능력은 누구도 세금을 매길 수 없고 시장의 변동성에 흔들리지 않는 가장 안전한 자산이니까요.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책에는 경제 환경 변화, 자산 시장의 변화(주식, 부동산, 암호화폐), 미래 트렌드 등 다양한 내용이 담겨 있었다. 읽으면서 요즘은 경제와 투자 정보를 과거보다 훨씬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라는 생각이 들었다. 단순히 열심히 일만 해서는 자산을 지키거나 늘리기 어렵고, 적극적으로 자산을 관리하고 돈이 만들어지는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라는 점이 인상깊었다. 

지금은 가장 관심있고 자산을 쌓아가고 싶은 분야인 부동산에 집중하고 있는데, 이 책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돈이 어디로 흐르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도 느꼈다. 그런 흐름을 이해하는 과정 자체가 의미있고 흥미로웠다. 암호화폐, 채권, 관세와 같은 경제 용어들은 아직 익숙하지 않아 한 번에 이해하기는 어려웠고, 이런 부분은 앞으로 계속 공부하며 익숙해져야겠다고 생각했다. 책을 읽고 난 뒤에는 신문이나 뉴스에서 보이는 경제 기사들이 이전보다 조금 더 이해되는 느낌도 들었다.

최근에는 부동산보다 주식이나 환율과 같은 금융시장에 사람들의 관심이 더 집중되는 것처럼 보인다. 뭐가 맞을까? 정답은 없는 것 같다. 중요한 것은 어떤 시장이든 내가 할 수 있는 선택을 꾸준히 해 나가는 것이라고 배웠다.

통화량이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에 올해도 이 기회를 잡는 사람들이 많이 생기지 않을까. 어느 시기이든 돈을 버는 사람이 있고,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있는 것 같다. 준비된 사람이 되어야겠다. 앞으로도 저축을 잘하고 돈의 흐름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면서 자산을 늘려가고싶다. 그리고 ‘나’라는 자산을 더 가치있게 만들기 위해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도 고민해보게 되었다.

 

✅ 나에게 적용할 점

  • 정책과 시장 환경의 변화가 빠른 만큼 리스크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다. 살아남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 리스크 대비 항상! 남들이 다 돈을 번다고해서 무리하지 않기
  • 신문 읽을 때 부동산 외 다른 분야도 더 관심을 가져보기(돈이 흐르는 방향 알기)

 

 

 


댓글


아침이좋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