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월급쟁이 10억 자산가로 가는 인생의 전환점
월부멘토, 너바나, 주우이, 자음과모음
이런 저런 일들과 함께 정신 없이 강의 및 과제를 수행하다 보니 벌써 4주가 흘렀다. 이번에 만기가 돌아오는 임차인에게 전세금을 반환해 줘야 하는 상황에 최근 골머리를 많이 썩었던 것 같다. 하지만 이번 4강에서 너바나님의 말을 듣고 용기도 났고 스스로 복기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너바나님 또한 손실을 봤던 경험이 많았고 그로 인해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한 투자 원칙을 꼭 따라 매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2년 전 시장이 가장 꼭지일 때 남들 따라 뒤늦게 조급한 마음으로 매수를 했다. 그로 인해 갭이 많이 벌어지면서 돌려줘야 할 금액이 상당했기에 스트레스를 받으며 그 방법을 찾아 나섰다. 그로 인해 아파트 매수/매도, 역전세 등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공부할 수 있었고, 10만 이상의 소도시에서는 중소도시 이상의 전략과는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물론 추후 세월이 흘러 내가 생각한 가정이 맞는지 확인할 필요는 있다. 아무튼 이번 계기와 함께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더 철저하게 가치 평가를 할 수 있는 실력을 키워야 한다는 것을 더욱 절실히 느꼈고, 이번 시련이 내가 더 성장하고 부자가 되는 길에 빨리 들어 서게 미리 찾아 왔다고 생각할 것이다.
당장 2월 초 만기까지 해결해야 할 것과 개인 사업을 영위해 나가야 하기에 12월 29일에 열린 실전 준비반을 신청하지 못해 굉장히 아쉽지만, 조급해하지 않고 다음 3-4월에 있을 강의를 노려 볼 생각이다.
이번 열반스쿨 기초반은 투자 원칙도 원칙이지만 부자의 초석인 마인드에 대한 부분을 주로 다뤄주셔서 굉장히 뜻깊은 강의였다. 더불어 너바나님과 주변 지인의 사례를 말씀해 주시니 너무도 이해하기 쉬웠던 명강이었다고 감히 말 할 수 있을 것 같다.
강의 수강 기간이 끝나기 전에 시간이 나는 대로 다시 듣고 싶은 강의 몇 개라도 더 들어 볼 계획이다. 이번 첫 강의에서 만난 모든 68조 여러분들에게 감사하단 말씀 전하고 싶다. 그 분들이 있었기에 분위기도 좋았고, 나 또한 게으름 피우고 싶을 때 쉬지 않고 달릴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럼 다음 강의 때 다시 인연이 되어 함께 열의를 불태울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 물론 가능하다면 다 함께 꾸준히 연락을 이어 나갈 것이라 생각한다.
그럼 너바나님, 월부 관계자 분들 정말 수고하셨고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강의, 좋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
부크업님 바쁜 와중에도 4주차 강의까지 완강하셨군요!! 정말정말 고생하셨습니다. 지방소도시 투자건도.. 가정 세우고 복기 하고 하나라도 더 배우는 모습이 대단하십니다..잘해결되실 겁니다! 퓨처셀프 문신하신 모습이랑 비전보드 폰에 넣고 다니시는 거 보고 진짜 실천하는 독서가구나..하고 큰자극 받았습니다. 시간 나시면 또 책 추천 부탁드려요~^^ㅋ 24년도 하시는 사업도 파이팅 하시길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