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부자 씨앗을 심는 투자자 시드s 입니다.
![시계] 시간을 거꾸로 가게 하는 시계, 시간 여행 장치 | 타임 터너(Time-Turner) @ 《해리 포터》 : 네이버 블로그](https://cdn.weolbu.com/data_file/b1fc7dff-0108-43b6-9f93-dd5510d6f718.jpg)
평소에 주변 동료분들께서 시드님은 몸이 2개인가요? 헤르미온느 아니예요? 이야기를 많이 들었던 것 같은데요 😊
시르미온느~ ✨ 가 아니고
사실은 저도 월부를 시작하고는 회사-직장-투자 3개의 쳇 바퀴가 바쁘게 돌아가며
시간이 너무 너무 부족해서 시간 관리에 대해서 아주 깊게 고민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얼마나 시간 관리가 어려웠는지 만나는 튜터님들 마다 어떻게 해야 할 지를 여쭤본 것 같습니다.
🍚밥잘 튜터님 : 목실감을 쓰면서 시간을 역산해서 어떤 일이 얼마나 걸리는지 체크해보세요.
🫶진담 튜터님 : 덩어리 시간이 중요해요.
🍊오하 튜터님 : 제 시간표는 테트리스처럼 빈 곳 없이 다 채워져 있어요.
🌃잔쟈니 튜터님 : 너무 꽉 채우지 말고 비우는 시간도 필요해요.

‘오… 네…그렇군요…뭔지 모르겠고 정말 어렵다🙄’ (그 당시 저의 마음 상태)
튜터님들의 이야기를 되새김하고 시간 관리 방법에 대한 책만 여러 권 읽으면서
저에게 맞는 방법들을 찾아가면서 조금씩 숨통이 트이게 된 것 같습니다.
시간 관리의 핵심은
선택과 집중
지금까지 왜 이렇게 시간이 부족하고 허덕였을까?
그 이유는 24시간을 모두 중요하게 생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시간 관리는 결국 우선 순위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결국 필요 없거나 미룰 수 있는 일들을 쳐내고
비우지 않고서는 뾰족한 방법이 없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조차 잘 파악하기 어려웠는데요. 반복하여 연습 하다 보니 익숙해지면서 시간의 통제력을 기를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또 처음에는 어려웠던 일들 (임장, 임보, 독서 등)이 익숙해지고 실력이 늘어나서 잘하게 되면서 점점 남는 시간도 생기고 스스로 케파가 늘어나며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미리! 번 아웃이 오기 전
휴식의 중요성
혹시 강의를 퐁당 퐁당 듣거나 실전반을 다녀오고 나면 지쳐서 몇 달을 쉬고 오느라 앞마당이 늘지 않는 경험하고 계신 분 있나요?
이렇게 열정에 타올랐다가 금세 사그라드는 이유 중 하나는 제대로 쉬는 시간을 갖지 못해서 입니다.
(과거 작심삼일 전문가 잇츠미…🙄)
내가 무언가를 계획하고 실천하지 못하는 반복적인 이유가 체력, 집중력, 의지력의 고갈이라면 꾸준히 하기 위해서 휴식이 꼭 필요합니다.
24시간 바쁘게 살면서 해야 할 모든 일을 다 하기 위해서 시간 관리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나에게 중요한 것들을 꼭 하기 위해서 시간 관리를 하는 것이고, 결국 나의 행복(성장, 가족과의 시간 등)을 위해서 하는 것 입니다.
비상금 저축 같은
범퍼 시간 만들기
이렇게 시간을 관리하더라도 삶은 언제나 변칙적이기에 꼭 예상을 벗어나는 것 같은데요.
저는 예상하지 못한 일이 생겼을 때, 지금 꼭 해야 하는 일이 밀렸다는 우울함이나 예민함이 밀려오는 것 같아요…
이럴 때는 어쩔 수 없음을 인정하고, 대응할 수 있는 선물 같은 범퍼 시간을 만들면서 조금은 마음에 여유가 더 생기게 된 것 같습니다.
지금의 저는 한 달에 하루의 범퍼 시간을 꼭 갖고 있는데, 이 시간은 부족해서 못했던 중요한 일을 하거나 가족과의 시간을 보내는 데 쓰고 있습니다.
중요한 일은
덩어리 시간 활용
우리가 진짜 해내려고 하는 중요한 일들은 1~2시간의 자투리 시간으로는 해낼 수 없는 난이도의 일이기 때문에 그 일을 끝내기 위해서 몰입할 수 있는 통 시간이 필요합니다. (적어도 3시간 이상!)
저도 덩어리 시간을 활용하면서 투입한 시간 대비 높은 수준의 성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덩어리 시간 활용 4단계
그 시간에는 무조건 해낸다는 마음 먹기
완벽은 없다.
데드라인 정하기
항상 임보를 제출할 때, ‘하루만 더 있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들지는 않으신가요?
하지만 연차가 쌓이고 경험이 늘어나도 그 하루의 간극은 메꿔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ㅎㅎ…
이렇게 아쉬운 마음이 드는 건 더 잘할 수 있다는 향상심에서 오는 것이고 이런 마음이 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것 같습니다.
‘결국 성장의 원동력은 완벽주의자가 아닌 데서 온다’
완벽함보다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고, 우리는 절대 완벽해질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완벽이라는 것도 스스로 정하는 것이니까요. 어디까지가 완벽인가요?
완벽은 그 시점의 내가 가진 수준 만큼의 자기 만족일 뿐입니다. 완벽주의를 내려놓으세요.
완벽함을 걱정하느라 시도조차 하지 못하는 것보다는 데드라인을 정하고 꾸준하게 시도하는 방법이 우리의 성장을 이끄는 법입니다.
더 나은 계획을 세우는
3가지 방법
1. 일의 순서 변경
같은 일을 하더라도 언제 하느냐는 그 일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시세 트레킹을 오전에 하느냐 퇴근 후 밤에 하느냐는 사람의 바이오 리듬에 따라 몰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리저리 시간을 바꿔보면서 가장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순서를 찾아보세요.
2.적당한 양 파악하기
하루에 하고 싶은 일의 최대치를 넣는 것이 아니라 할 수 있는 현실적인 양을 고려해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만약 하루의 계획이 끝나지 않은 채로 계속 밀리게 된다면 그 일에 걸리는 현실적인 시간 감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 일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쪼개서 세부적으로 측정하세요.
측정할 수 없는 것은 관리할 수 없다.
-피터 드러커-
저는 한참 임보를 쓰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감이 안 와서 울고 있을 때 임장 보고서의 목차마다 타임 워치를 켜서 평균적으로 한 파트를 넘어가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 지에 집착했던 것 같습니다.
3.가장 몰입이 잘 되는 시간 찾기
덩어리 시간을 사용 할 때는 가장 효율이 높은 시간을 사용해야 합니다. 가장 몰입이 잘 되고 방해받지 않을 수 있는 시간을 골라서 사용해보세요.
저는 아주 중요한 일을 할 때는 휴대폰의 방해금지 모드를 설정해두고, 일이 끝난 뒤에 알림을 몰아서 확인하고 있습니다. 아무도 방해하지 않는 나만의 몰입 환경을 세팅해보세요.
오늘도 유리공과 고무공 모두 저글링하며 허덕이고 계실 많은 분들이 이 글을 통해서 작은 숨통이라도 틔였으면 좋겠습니다.
하루를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동료 분들을 응원합니다.
‘영원한 것은 없다. 우리가 겪는 어려움 조차도’
- 찰리 채플린-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