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 이번 주차 강의에서 가져갈 것
1. 처음부터 잘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냥 한다, 그리고 꾸준히 한다, 그리고 열심히 한다, 버틴다, 그리고 잘하자!
2. 전망은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다. 살아가면서 좋은 파도와 나쁜 파도 둘 다 수차례 밀려올 것, 그저 어떤 파도는 익숙하고 안전하게 넘고, 어떤 파도는 현명하게 넘길 수 있는 실력을 쌓자.
3. 부동산 가치 = 토지가 + 건물가! 건물가는 시간이 지나면 효용 가치가 떨어진다. 입지독점섬을 갖는 부동산을 볼 수 있는 안목을 기르자.
그저 내가 어깨에서 사는 걸까봐, 내년 전망이 어떨까, 내가 너무 늦은 것은 아닐까 불안했었다. 네이버나 유튜브에 종종 ‘OO지역 부동산 전망’이라고 검색하면서 날로 먹으려고 했었다. 아마도 생애 가장 큰 비용을 지불하면서 한번도 실제로 보지 않은 사람들의 전망이 궁금했고, 나만의 기준을 세우는 노력은 하나도 하지 않았다.
✅ 월급쟁이 부자들을 하면서 크게 달라진 점은
1. 익숙한 동네에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실거주 집을 매매하고, 내 마음에 들게 인테리어를 하고 안정을 찾고 싶던 마음이 조금 사라졌다. 저환수원리와 입지 평가로 적합한 매물을 매매하여 전세를 주고, 나는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전월세 생활을 기꺼이 하려고 한다. 지방에 투자할지, 수도권에 투자할지 부지런히 앞마당을 늘리면서 결정해야겠다.
2. 그리고 오랫동안 이 시장에 남고 싶다. 사실 내 집 마련만 하면 시원할 줄 알았다. 다 끝날 줄 알았다. 하지만 1호기, 갈아타기, 세금 문제 등 부동산 생애 모든 주기에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수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지치지 않고 처음부터 잘하려고 하지 말고. 지금은 그저 해봐야겠다.
이렇게 생각을 바꾸게 도움을 준 선생님과 동료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댓글
박개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