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준비반 - 단 한번의 투자로 1억 버는 임장.임장보고서 노하우
너나위, 자음과모음, 권유디, 코크드림

4주차 강의는 너나위님의 '실전투자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투자의 기본'입니다.
다른 강사분들도 마찬가지이지만 너나위님의 강의는 항상 저 자신을 돌아보고 왜 나는 투자공부를 하고 있는지 돌아보는 시간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 4강을 듣고 느낀점/깨달은 점이 있나요?
수도권에 모든 지역을 알고 있지는 않지만 작년부터 수도권부동산이 많이 올라서 안그래도 비싸보였던 아파트가격이 너무 비싼거 아닌가 하고 막연히 생각했었다.
너나위님께서 PIR(중위소득대비 중위가격)로, 사람들의 소득대비 서울 집값이 어느 수준인지 보여주셨을 때 현재 서울부동산은 2014-2018년도에 저평가 시기였던 때의 서울평균PIR(11이하)과 비슷하기 때문에 전고점을 돌파한 상급지(3급지이상)를 제외하면 아직까지는 서울아파트는 싼 구간이라는 것과 그렇기 때문에 아직 까지 기회가 있다는 말씀이 기억에 가장 남는다. 작년에 투자로 보던 단지들보다 가치가 떨어지는 단지들을 봐야 하지만 아직까지 수도권투자를 하기에 상황이 나쁘지 않고 그래도 내 상황 안에서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것이 내가 해야 할 것임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으셨나요?
하반기에 갈아타기를 해야 하는데 짧다면 짧을 수도 있지만 실제로 행동을 하기엔 꽤 시간이 남았고 부동산분위기는 규제로 인해서 계속해서 바뀌다 보니 매도시기가 가까이 오면 준비하는게 맞지 않나?는 생각이 들었다. 어차피 말되면 분위기가 어떻게 될지는 또 모르는 일이니.. 그래도 강의를 들으면서 비교평가를 통해서 좀 더 좋은 선택을 한다면 미래의 수익의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미리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실전준비반을 듣고 가장 크게 깨달은 점(느낀점)
강의를 듣고 깨달은 점이나 생각이나 행동의 변화가 있었나요?
'지피지기 백전불태' 너나위님이 가장 좋아하는 말이라고 하셨는데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아닌가 싶어서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백전불태가 맞다고 나왔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무조건 이기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위태롭지 않다는 뜻.
강의 내내 메타인지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내가 투자공부를 하는 동안 어느 자리에 맴돌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고 좀 더 앞 단계로 전진해야한다는 말씀이 기억에 남는다.
실전준비반을 듣고 앞으로 실행하고 싶은 점 (적용점)
예전에 실준반에서 들었지만 내 기억에서 잊혀졌던 투자후 시나리오. 특히, 매매상승, 전세상승시기에 투자금을 회수하게 되면 일단 대출을 청산하고 남은 돈으로 재투자를 한다. 반면에 매매하락, 전세상승시기에 투자금을 회수하게되면 추가투자를 하고 대출을 청산한다. 투자금을 회수하게 되는 경우는 같지만 시장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다르게 대응해야하는 것을 언젠가 꼭 적용해봐야겠다.(그럴게 되는 상황이 오겠지?..)
앞으로 6개월 내 이루고 싶은 목표
올해 하반기에 갈아타기를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알고 있는 앞마당에서 1억대와 2억대 투자가능한 단지들 비교해보기 +조금 욕심을 내본다면 앞마당을 늘리는 것(안양시 만안구, 구리)도 고민 중
너나위님이 태국여행 경험과 여행에서 느낀 점을 얘기하시면서 개인의 바쁜 삶을 살면서 투자공부하는 것이 쉽지 않고 힘들겠지만 그만 투덜대고 내가 가진 것(한국에서 태어난 것 등)을 감사하면서 이왕 내가 투자하기로 선택한 삶을 꾸준히 이어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 달 동안 따뜻하고 좋은 조장님, 조원분들과 투자 공부를 할 수 있어서 행복했다!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