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돈의 대폭발 독서후기 [잠토]

26.01.28
KakaoTalk_Photo_2026-01-28-22-38-03.jpeg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돈의 대폭발

저자 및 출판사 : 손진석 플랜비

읽은 날짜 : 026.01.2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M2 #통화량 #대체코인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10

 

 

 

이 책의 줄거리

 

이 책은 돈이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실질적으로 할려주는, 현상에 대한 고발에 가까운 책이었다. 기자출신이라 그런가 해결책이나 인사이트 보다는 현실에 대한 고찰이 많았던것 같은데 21세기에 얼마나 통화량이 늘었는지를 그래프로 보여주며 충격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의 통화량의 증가속도는 1986년부터 2024년까지 85.4배 증가하는 빠른 증가를 보였다. 특히 최근 4년이 정말 가파르게 올랐는데 이는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적 현상으로 더이상 노동을 통한 자산증식은 무의미 하다는것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의 통화량 증가의 가장 큰 이유는 대출때문인데 대출을 많이 해줄 수록 돈을 더 찍어내고 그 대출을 또 다른 대출로 이어지며 부채의 축이 작동하고 있다. 이는 사실 대기업 정규직 급여가 급격히 올라가고 고용안정성이 있기 때문에 높은 소득의 직장인들이 대출을 일으켜 아파트를 매입하고 통화량을 폭발시켰다고 한다.

 

그렇다면 부동산이 통화량을 늘린것일까? 또 그것은 아닌것 같다. 통화량을 늘리는데는 다양한 국가적 배경이 있는데 미국의 경우는 글로벌 양적완화로 인한 통화량증가, 일본은 긴 스테그플레이션을 풀기위한 아베노믹스 정책, 중국은 인구감소와 저성장으로 인한 통화증가 등 어쩔수 없이 통화량 증가는 있을 수 밖에 없다고 한다.

 

이렇도록 현재의 화폐가치들이 떨어지고 재화로서의 힘을 상실하게 되니 비트코인이 등장을 하게 되고 이 가상화폐는 이미 제도권들에서 화폐로서의 인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스테이블코인이라는 정부에서 발행하는 가상화폐로 인해 또다시 통화량에 대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런 현상을 위해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돈의 거리를 좁혀야 한다.

  • 재화가 창출하는 곳을 집중적으로 투자선점을 해야한다고 한다.
  • 주식, 부동산, 금 등 돈의 홍수 시대에는 상인이 선비를 누른다고 한다. 공부만이 살길은 아니라는 것이다.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45

돈을 많이 버는 사람들은 다르다. 강남에 부동산이 있는 사람, 미국 주식에 통큰 투자를 한 사람들은 광의의 통화량인 M2지표를 살핀다.

 

P71

상환능력의 획기적 향상, 이것이 대출이 늘고 통화량이 불어난 큰 축이다. 그 중심에 대기업 정규직이 있다. 이들은 금융시대의 신흥귀족이라 부를만하다.

 

P 136

양적완화로 돈을 뿌리고 미국 빅테크들이 신기술로 세상을 호령하는 두가지 날개가 상승효과를 내면서 분위기가 확 달라진다. 미국 상장사 시가총액 합계를 2011년 말 15조6455억 달러에서 불과 2년만인 2013년 말에는 24조 414억 달러로 53%대의 기록적인 성장을 보여준다.

 

p297

이재명정부가 과감한 돈풀기 정책을 계속 이어나가면 2030년대 시작하기 이전에 서울 아파트값 상승속도가 통화량 증가속도를 앞지르는 시기가 다시 찾아올 수도 있다. 이제는 요령있는 투자자라면 이런 흐름을 보면서 투자결정을 할 줄 알아야 한다.

 

부동산 집값은 단순이 수요과 공급만으로 영향을 받는것이 아니라는 점을 이 책을 통해서 다시한번 깨달았던것 같다. 그리고 현 시점 이토록 전 지자체에서 민생소비쿠폰을 뿌리고, 민생지원금을 뿌리는 (단원군은 60만원 준다지..) 시점에서는 자연스럽게 모든 물건들의 가격이 오를 수 밖에 없다.

 

 그런다음은 성장률이 떨어질 수 있다. 현재 트럼프정권은 관세를 25%로 올린다고 하고 정부는 잇다른 부동산 규제정책으로 사람들을 위축하게 만들지만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미래를 밝게 봐야 한다. 

 

책의 마지막에 후진과 감속이라는 얘기가 나오는데 물러날때는 물러날 줄도 알고 줄일때는 줄일줄도 알아야 하는것이 이 시대를 대응하는 방법인것 같다.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통화량을 보니 더이상 저축은 아무 의미가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부동산 투자를 못하는 이 시점에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 나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오늘 ETF강의를 끊었다. 한달동안 ETF강의를 들으며 돈을 어떻게 수익이 창출되는 재화로 바꿀 수 있을 지 궁리해 보아야 겠다.

 

책을 읽으면서 미국 스테이블코인인 USDT 10주를 매수해보았다. 사자마자 수익율이 -1.6%지만 정찰병처럼 보내놓고 앞으로의 코인이 어떻게 흘러가게 될지 지켜봐야 겠다. 

 

 

 

 

 

 

 

 


댓글


나날24
26.02.03 00:09

ETF 강의도 들으시고, 스테이블 코인 정찰병도 매수하시고.. 실행력이 뛰어나십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