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가애나애] 독서후기 - 미치도록 보고 싶었던 돈의 얼굴

26.02.02
1. 책의 개요
책 제목미치도록 보고 싶었던 돈의 얼굴
저자 및 출판사EBS 돈의 얼굴 제작진, 조현영 / 영진닷컴
읽은 날짜2026.1.
총점 (10점 만점)7/10
  
2. 책에서 본 것 / 깨달은 것
1부 돈의 탄생, 그리고 흐름
- 돈의 의미와 가치, 화폐의 등장, 지폐의 탄생

2부 이자 굴려드립니다
- 이자의 실체, 금리 변동의 법칙, 금리와 물가
- p.114) 금리는 단지 경제 지표가 아니다. 그것은 삶의 무게 중심을 옮기는 보이지 않는 지렛대다.
- 부지런히 공부하고 발로 뛰고 매수하는 과정을 통해 부동산 투자가 꽤나 삶에 깊숙이 들어왔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집이 사람들의 필수재라는 의미를 잊지 않아야한다는 점이다. 부동산 투자자라는 자아가 너무 강한 나머지 그 집을 소유하고, 임차하는 사람들의 삶과 감정을 놓칠 뻔했다. 아울러 투자에 있어 마이크로적인 접근뿐만 아니라 매크로적인 관점도 의식적으로 생각하고 둘러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부동산을 비롯한 경제 전반은 수요와 공급, 정책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심리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 2부에서는 금리와 물가의 상관관계 파트도 인상적이었다. 월급은 오르지만 물가상승률은 더 가파르게 오르니 실질임금은 보합도 아니라 감소에 가깝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은퇴 이후의 노년층에게는 훨씬 더 크게 와닿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3부 인플레이션의 정체
- 인플레이션의 정체, 영향, 소득, 역사, 미래
4부 빚 갚고 계십니까?
- 채권추심의 역사, 빚의 부가가치, 대출과 자산, 빚의 그늘
- p.197) 자금 조달이 탄탄해서 막대한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한다면, 이는 자산의 한 형태로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은행이 얼마나 신중하게 대출을 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때로는 은행이 매우 신중하기도 하고, 때로는 매우 느슨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현재 어떤 사이클에 속해 있는지를 스스로 판단해야 합니다.
- 과도한 대출로 인해 파산한 사람들이 '이렇게 무리할 만큼 대출해준 은행에게도 책임이 있다'라고 생각하는 걸 보고 깜짝 놀랐다. 은행에게는 가계 안정성보다는 대출상품을 판매하고 훗날 대출금의 회수 가능성이 더 중요한데 말이다. 은행도 경제 상황에 따라 다른 스탠스를 취하는데, 지금은 어떤 사이클에 속해 있고 은행이 어떤 스탠스를 취하는지 스스로 판단해야 한다는 대목이 인상적이다. 은행과 대출 뿐만 아니라 투자도 마찬가지다. 지금 시장은 어떤 상황이며, 그 속에서 나는 어떤 사고 흐름을 갖고 어떤 선택을 하는지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

5부 돈의 또 다른 얼굴, 암호화폐
- 돈의 이동 흐름, 돈의 디지털화, 암호화폐의 등장과 미래
- p.260) 변하지 않는 화폐의 본질은 '무엇을 믿을 것인가'라는 질문에 달려 있다. 우리는 정부가 보증하는 통화를 믿을 것인가, 아니면 코드가 보장하는 블록체인을 신뢰할 것인가? 종이, 전자, 블록체인을 지나 다시 '신뢰'의 본질로 돌아가는 시대. 돈은 결국 인간이 맺는 신뢰의 거울이다.
- 기축통화인 달러의 신뢰도가 높고, 채권 중에서도 국채의 신뢰도가 높은 것과도 같다. 블록체인 역시 처음에는 많은 우려가 있었지만, 결국 많은 사람들이 신뢰하는 통화로 거듭났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부동산 투자를 할 때 '선호도 있는 자산'을 매수하려 노력하고, 수요가 많아 안정적인 거래량을 보이는 단지를 매수하려 애쓰는 이유도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신뢰'라는 것은 변하지 않는 화폐의 본질이기도 하지만, 이 책에도 나온 실력있는 투자자의 말과 같이 '다른 사람의 말을 듣기보다는 스스로 공부를 열심히 해서 투자해야한다'는 스스로에 대한 신뢰 역시 중요하다고 느꼈다.

6부 투자, 왜 하시나요?
- 투자의 방법, 나에게 맞는 투자 
3. One message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의 진짜 얼굴을 공부하는 것은 필수!
4. One action (적용할 점)
매달 거시 경제를 다루는 책 1권씩 읽기, 의식적으로 기사 찾아보기
마이크로에만 집중하는 부동산 투자자가 되어서는 안됨.

 


댓글


하루쌓기
26.02.02 20:04

반장님 명품후기 감사합니다 :)

그뤠잇v
26.02.02 20:55

돈의 얼굴 너무 좋은 책이죠 ㅎㅎㅎㅎ 독서후기 넘 고생 많으셨습니다 :)

육육이
26.02.02 21:11

오 저 안읽은 책인데 후기 보니 읽고 싶슴다!ㅎㅎ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