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할 때 청약 통장 해지해서 그 돈을 쓸까 하는데, 그대로 유지하면 어떤 이점이 있나요? 청약이 이미 1주택자일 때도 의미가 있나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BEST | 안녕하세요 슘풍님~ 청약통장에 대해 고민중이시군요. 이미 1주택자더라도 청약통장을 해지하기보다 유지하며, 가점제 불리함을 감안해 추첨제·민영 위주로 전략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규제지역 1순위는 무주택 세대주 중심이고, 1주택자는 대부분 2순위라 당첨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국민주택은 무주택자 우선이지만, 민영주택은 지역·가점별로 유주택자도 일부 허용됩니다. 가점제에서 1주택자는 무주택 기간 0점으로 불리하지만 추첨제 물량이 있는 단지는 1순위 유주택자에게도 기회가 있습니다. 청약통장을 해지하시는 방법도 있고, 청약통장을 예금담보대출로 활용하셔서 투자금으로 사용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청약통장 예금담보대출은 청약통장(주택기금·청약저축 등)을 ‘해지하지 않고’ 예금·적금의 원금을 담보로 잡아 필요한 자금을 빌리는 방식으로, 통장 효력(납입횟수·기간 인정)은 유지되는 것이 핵심입니다. 보통 청약통장(주택기금) 담보대출은 납입액의 95% 이내까지 대출이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은행·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비교해보시고 좋은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슘풍님 안녕하세요~ 청약통장을 해지해서 사용할지? 유지할지? 고민이 되실 것 같습니다. 저도 집을 마련하고나서 청약을 해지할지 유지할지 엄청 고민이 많았었는데요. 지금시장에서는 청약 통장을 활용할 일이 거의 없어보이지만, 나중에 시장 분위기가 바뀌어서 유주택자들도 청약통장을 활용할 수 있는 시기가 올 수 있기때문에 저는 유지하는 쪽으로 결정했습니다. 청약 통장을 유지하더라도 예금담보대출을 통해서 청약통장에 있는 돈을 거의 100% 모두 빼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약간의 이자비용이 발생하긴 하지만, 일시적으로 자금이 필요할 때 마이너스통장 대용으로 사용하는 중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슘풍님.
청약통장 해지에 대해 고민이 있으시군요.
공유해주신 질문과 관련해서는
아래 월부닷컴 칼럼을 한 번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eolbu.com/s/J21LG9hdug
청약통장은 가입기간이 길수록 가치가 쌓이는 구조라,
해지하게 되면 그동안 쌓아온 가입기간, 납입횟수, 저축총액이 모두 소멸된다는 점은 한 번 더 고려해보셔야 할 부분인 것 같아요.
이미 1주택자이시고,
향후 내 집 마련 계획이 전혀 없으시다면
투자금 마련 차원에서 해지를 선택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청약 제도는 계속해서 바뀌고 있고
미분양 물량에 대한 줍줍, 추첨제 물량처럼
예상치 못한 기회가 생길 수도 있어서
완전히 포기하기 전에는 조금 더 신중하게 보셔도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하나 참고하실 수 있는 방법으로는
청약통장 예금담보대출이 있습니다.
청약통장을 해지하지 않고도
적립금의 약 90~95% 수준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중도상환수수료도 없어서
단기적으로 자금이 필요할 때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자는 발생하지만,
청약통장을 유지한 채 선택지를 가져갈 수 있다는 점에서는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결국 전적으로 슘풍님의 상황과 판단의 영역이지만,
해지와 유지 각각의 장단점을 한 번 더 비교해보시고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