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20260206_독서후기_탈피87 / 결국 너의 시간은 온다

5시간 전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결국 너의 시간은 온다

2. 저자 및 출판사: 염경엽 / 웅진지식하우스

3. 읽은 날짜: 1/21~2/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 이 사람 저 사람 말을 무작정 따르다 보니 그나마 내가 가진 장점조차 잃어버린 것 같았다. 나중에야 알았다. 생각 없는 노력은 그저 노동에 불과하다는 것을.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막연한 노력이 아니라 정확한 노력이 필요한 법이다.
  2. 프로의 세계에서 노력은 기본값이다. 노력 없는 즐거움은 낙오로 직행한다. 그렇다고 반대로 노력만 하면서 즐기지 못한다면 그 노력은 곧 고통이 된다. 결국 방향을 잃고 지쳐 쓰러진다. 내가 깨달은 진실은 이것이다. ‘노력을 즐기는 사람이 이긴다.’
  3.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가 될 수도 있지만, 실패는 때로 그냥 실패로 끝난다. 가장 현명한 길은 남의 실패에서 배우고, 전성기의 노력을 즐기는 것이다.
  4. 평범한 사람은 한 번의 경험으로 한 번 배운다. 기록하는 사람은 나와 타인의 경험을 수십 번, 수백 번 되새기며 배운다. 결국 성장의 속도가 달라질 수 밖에 없다.
  5. 문이 하나 닫히면 반드시 다른 문이 열린다. 중요한 것은 닫힌 문을 바라보며 좌절하는 것이 아니라, 열린 문을 향해 용기 있게 발걸음을 내딛는 것이다.
  6. 운도 실력이다. 그 운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고민과 노력을 했는지는 자신만 안다. 남들보다 조금 더 열심히 관찰하고, 조금 더 용기 있게 선택하려 노력해야 한다. 그 ‘조금’이 쌓여 결정적인 차이를 만든다.
  7. 인생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절실함’이다. 실패를 하지 않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일단 실패했다면 절실함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 다시 일어날 수 있다. 뼛속까지 느끼는 간절함이 뼈를 깎는 노력으로 이어져야 변화가 가능하다.
  8. 선수들에게도 조언했다. “야구장 밖에서의 시간도 중요하다.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 자기만의 시간을 가져라. 그래야 야구장에서 더 집중할 수 있다.” 야구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야구에 맞춰진 삶을 살아야 한다. 하지만 어느 때라도 소중한 사람들을 위한 자리는 비워둬야 한다. 그래야 오래 할 수 있다.
  9. 잘하는 사람들은 잘 할 때는 물론이고 못할 때도 본인만의 루틴을 가져간다. 그것이 연속성을 만들어 준다. 꾸준한 훈련 루틴을 가져가면 무너지는 걸 잡을 수 있다. 다시 원래의 자리로 돌아갈 수 있다는 뜻이다.
  10. 실패한 사람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스스로를 돌아보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런 사람은 절대 재기할 수 없다. 거기서 끝이다. 반대로 재기하는 사람의 첫 번째 특징은 자기 반성이다. ‘모든 책임이 나에게 있다'라고 생각하며 변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만이 다시 돌아올 수 있다.
  11. 핵심은 ‘인생을 설계하라’는 것이다. 목표 없는 사람은 바람에 흔들리는 나무와 같다. 지금 자리에서 만족하면 기다리는 건 내리막길 뿐이다. 내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지금 이 자리에서 목표를 세우고, 그걸 이뤘을 때 다시 다음 목표를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삶이 앞으로 나아간다.
  12. 막연한 꿈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꿈이 있는 사람은 평범하다. 하지만 계획이 있는 사람은 성공한다”라는 말이 있다. 계획이 없고 꿈만 있는 사람은 막연하게 열심히만 한다. 그러나 계획이 있는 사람은 한 단계씩 밟아나간다.
  13. 막연하게 메이저리거 강정호를 보고 따라하는 것은 그저 ‘꿈’이다. 하지만 강정호의 프로 1년차, 2년차 때 모습을 보고 단계별로 따라가는 것은 ‘계획’이다.
  14. 야구는 실패의 스포츠다. 최고의 타자도 10번 중 7번은 타석에서 실패한다. 하지만 그 실패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가 진짜 실력을 결정한다. 실패를 두려워하면 위축되고, 실패에 좌절하면 멈추게 된다. 그러나 실패를 딛고 다시 일어설 줄 아는 사람은 결국 이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막연한 꿈을 꾼다고 다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실현할 수 있는 계획을 하고 더욱 정확히, 뾰족하게 쌓아나가야 한다. 그게 결국 실력이 된다.

 

계획했다가 실패하더라도 좌절할 필요가 없다. 계획대로 우선 완료를 하면 된다. 그리고,  왜 실패했는지 원인을 파악하고, 복기하면 된다.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나만 생각하고 앞만보고 그저 달리지 말자. 이는 오히려 조급함이 낳은 결과다.

나 자신과 가족을 위한 시간을 먼저 갖자. 아주 취약한 부분이다. 매우 이기적인 부분이다. 가족과의 시간을 먼저 계획하고 지키자. 이번 2월에 가족과 시간을 먼저 빼놓은 건 참 잘 한 것이다. 오히려 목표에 맞게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나와 가족에게 직관적으로 한 눈에 보이게 하자.

다만, 1주일 진행해본 결과, 일정상 다소 과도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나쁜 것이 아니라, 강의수강할 때와 다를 바가 별로 없는 일상이다. 어깨에 힘이 잔뜩 들어가 있다. 몰입은 좋지만, 시간 컨트롤이 필요하다. 그리고 부수적인 것에 너무 힘을 주지 말자.

 

루틴을 만들고 달성해나가는 것은 매우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좀 더 힘을 빼자. 꾸준함이 중요하다. 3월에도 이어나갈 수 있는 루틴이어야 하고, 일상에서 변수가 발생하더라도 숨통을 틀 수 있는 일정이어야 한다.

 

한 달을 이렇게 지내보면서 1주일 만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들이 보인다. 한정된 시간 내에 해야할 것들을 챙기는 것은 매우 잘 하는 것이지만, 후반에 비해 앞에 몰린 것을 고려해, 좀더 에너지 분배를 할 수 있다면 더욱 나아질 것이라 기대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원씽 캘린더를 활용해 계획하고, 목표에 맞게 달성하고 있는 점. 첫 째주 잘 해내고 있다.
  2. 체력관리에 대해 고정된 장소에서만 굳이 고수하지 않아도 되겠다. 좀 더 융통성이 필요하다.
  3. 한 주를 보내고 나를 돌아보며, 여전히 내 앞만 보고 있고 나의 일과만 챙기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가족에게 선심쓰듯 대할 때가 있는 것 같다. 뭘 원하는지 먼저 물어보자. 하루 이틀 계획과 달리 변경되더라도, 다른 방식으로 분명 메울 수 있다. 상대방의 의견을 먼저 물어보자. 이번 2월은 명절 낀 달이라 특수하지만. 상대방에게 너무 내 일과에 맞추게끔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대화의 중요성.
  4. 수면 시간 염려해준 것에 대해 이번 주 잘 지킨 것이 맞는가? 이 부분인 부족하다. 잘 못 지킨 게 맞다. 가족이 언급한 것에 주의하고 맞춰나가자. 근본적으로 하루에 하고자 하는 것이 좀 많은 것 같다. 좀 더 미리 움직이면 더욱 좋겠다.
  5. 확인할 것
    1. 과한 목표를 무조건 달성하기 위해, 루틴(시간관리)을 나의 건강을 유지하며 진행한다는 전제를 놓치고 있는 것이 아닌지 다시 확인할 것.
    2. 뜨거운 냄비처럼. 내려놓음이 아닌 점점 더 욕심에 더 진행하려는 마음이 커진 것은 아닌지 돌아볼 것.
    3. 평일 2시간, 주말 10시간 과한 취미처럼. 다시 조정이 필요하다. 현재 평일 3-4시간이다. 주말부터 다시 시간내 집중해보자. 알람을 활용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야구장 밖에서의 시간도 중요하다.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 자기만의 시간을 가져라. 그래야 야구장에서 더 집중할 수 있다.” 야구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야구에 맞춰진 삶을 살아야 한다. 하지만 어느 때라도 소중한 사람들을 위한 자리는 비워둬야 한다. 그래야 오래 할 수 있다.

 

잘하는 사람들은 잘 할 때는 물론이고 못할 때도 본인만의 루틴을 가져간다. 그것이 연속성을 만들어 준다. 꾸준한 훈련 루틴을 가져가면 무너지는 걸 잡을 수 있다. 다시 원래의 자리로 돌아갈 수 있다는 뜻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탈피87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