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행동하는 걷는 입니다.
월부학교 겨울학기도 어느덧 중반을 넘어가면서 어느새 2월 중순이 되었습니다.
시간은 참 빠르게 흐르고 그 과정에서 아쉬움이 항상 남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의 시간을 잘 복기해보면서 다시금 개선해나가겠습니다.
이제는 단순히 소비자의 관점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생산자의 관점에서 생각해보겠습니다.
월부학교 운영진이라는 역할을 수동적으로 해나가기보다
제 인생에서 리더로 성장하는 방법을 배운다는 생각으로
적극적으로 과정에 임하겠습니다.
-기브앤테이크 운영진 독모 후기-
독서
계획: 독서 4권 → 달성: 독서 1권
📌 부동산트렌드 2026
한국 부동산 시장은 더 이상 ‘내부 논리’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시대에 진입했다. 글로벌 자산 시장, 금리 영향, 팬데믹 이후 투자 패턴까지 글로벌 쥬요 도시들의 주택 시장은 서로 동조하고 있다. 물론 국내 정책이 무력하다는 뜻은 아니다. 규제 방식, 공급 시점, 세제 구조 등이 가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같은 시점에 미국 뉴욕, 영국 런던, 캐나다 토론토의 부동산 시장이 들썩였다면, 그 원인은 단지 청와대 집무실뿐만 아니라 월가와 연준의 동선에서도 찾아야 한다.
- P.195-
부동산트렌드 2026 책을 다시금 읽으면서 이전과는 좀 더 다른 인사이트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책이 작성된 시점에서 현재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면서 책에서 예견했던 그런 미래와 현재가 어떻게 다른지 또는 일치하는지를 보면서 흥미롭게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강남 3구와 노도성의 상승흐름 차이를 비교하는 부분이 참 인상깊었습니다. 결국 시기가 다를뿐 누적상승률은 비슷할 수 있고 키 맞추기를 한다는 점을 많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국내의 부동산 시장 흐름과 외국 부동산 시장(뉴욕 등)의 흐름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을 보게 되면서 국내 정책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 흐름에 대해서도 함께 파악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지금의 부동산 시장은 투자재의 성격이 더 강해지고 유동성의 증가로인해 인플레이션 영향을 더욱 많이 받는 만큼 거시경제에 대한 공부도 놓치지 않겠습니다.
https://weolbu.com/s/K4aO2hQz1O
2월 독서 계획이 4권이라 계획 달성을 위해서는 조금 더 분발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은 2번째 책으로 행복한 성취주의자 책을 읽고 있는데 제 문제점을 많이 반성하게 되고 앞으로의 액션플랜을 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인 것 같습니다. 2월 남은 기간동안 독서 영역을 열심히 채워보겠습니다.
그리고 1월 말에 다녀왔던 운영진 독서모임 후기를 2월 초에 남기게되면서 기버에 대한 관점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단순히 소비자의 관점이 아니라 생산자의 관점에서 운영진으로서, 인생의 리더로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https://weolbu.com/s/KpBhYlyCnG
[기버의 진정한 의미(기브앤테이크 운영진 독서모임 후기)]
강의
계획: 강의 2개 → 달성: 강의 2개
📌3강: 2026년 지방투자 기회 잡는 법(빈쓰 튜터님)
빈쓰 튜터님의 강의를 통해 지방 시장의 흐름이 결국 돌고 돈다는 점을 많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명해주셔서 더욱 와닿았던 것 같습니다. 만약 지금 바라보고 있던 지방 시장의 흐름이 먼저 흘러갔다면 또 다른 지방 지역에서 기회를 찾아보면 된다는 마음이 들면서 좀 더 차분해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시장흐름을 볼 때 중요한건 데이터보다 항상 시장이 먼저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민하게 시장 흐름을 관찰하고 현장에 가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매도 프로세스를 설명해주시면서 확실히 업그레이드가 되는 단지여야 갈아타기의 의미가 있다는 점을 많이 배웠습니다. 특히 대안이 될 만한 단지를 5개 이상 가지게 되면 저절로 매도가 하고 싶어진다는 빈쓰 튜터님의 말씀을 들으면서 좀 더 대안이 될 만한 단지를 많이 찾아보고 임보에 남기는 연습을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https://weolbu.com/s/Kn72kuVqnu
📌4강: 대한민국 상위 1% 아파트 투자자가 되기 위한 투자 판단법(프메퍼 튜터님)
프메퍼 튜터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액션플랜을 직접적으로 배울 수 있는 점이 정말 좋았습니다. 특히 그중에서 정리를 통해 아웃풋을 남겨놓는게 중요하다는 점을 많이 배웠습니다. 과거의 시장 복기, 현재 시장에 대한 관점등의 정리를 많이 남겨놓으면 막연한 두려움을 용기로 바꿀 수 있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과거의 시장이 다시 반복되더라도 용기를 가지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정리의 방법으로는 수익률 분석, 현재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 정리를 알려주셨는데 꼭 행동으로 옮기겠습니다.
투자는 결국 머리가 아니라 지구력으로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특히 투자금이 없는 시기가 오면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는데 그런 시기가 바로 뿌리를 다질 수 있는 정말 귀중한 시간이라는 것을 많이 배웠습니다. 동료분들의 성장을 돕고 독서를 통해 그릇을 꾸준히 키워나가면서 뿌리를 단단히 만들어가는 투자자가 되겠습니다. 속도가 느리고 빠르고가 중요한게 아니라 목표지점에 도달할때까지 오래 살아남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하며 꼭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https://weolbu.com/s/K9UBrG4s9K
임장
계획: 임장 12회 / 매물 40개 / 임보 100장 → 임장 7회 / 매물 13개 / 임보 79장
임장 횟수와 매물 임장 영역은 계획대로 잘 진행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평일에도 동료분들과 함께 매임을 하게 되면서 매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점이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임보 영역에서는 이전과는 다른 시도를 점차 늘려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튜터님이 피드백을 항상 남겨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양보다는 질을 늘릴 수 있는 선택을 하면서 좀 더 노력 하겠습니다.
투자
계획: 투자 가능한 반원분들 모든 투자 달성 → 보완 필요
투자를 완료하신 동료분도 있고 진행중인 동료분도 계신데 과연 그분들에게 실효적인 도움을 드리고 있는가를 생각해보면 아직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반원분들의 입장에서 지금 고민이 되는 부분이 어떤 것인지를 더 소통해보는 과정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좀 더 주도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도움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제 투자에 있어서는 갈아타기를 준비하기 위해 대안이 될 만한 단지를 찾는 과정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그 이유로는 시세 영역을 잘 챙기지 못하는 부분이 원인이 되는 것 같습니다. 튜터님께서 알려주신 시세스캐닝 방식을 좀 더 적용해보며 시세 영역을 더 기민하게 챙기면서 대안이 될 만한 단지를 많이 남겨두는 연습을 하겠습니다.
나눔
계획: Q&A 30개, 나눔글 4개 → Q&A 2개, 나눔글 0개
항상 나눔 영역은 계획에 비해 실행이 더딘 것 같습니다. 지금 읽고 있는 행복한 성취주의자에서도 이러한 부분을 많이 느끼고 있는데 좀 더 완벽함을 내려놓아야 할 것 같습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을 드린다는 생각에 좀 더 부담감을 가지고 완벽을 추구했던 것 같습니다. 이제는 좀 더 빠르게 작은 부분이라도 행동으로 옮기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나눔 영역을 좀 더 잘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