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생애최초 임장' 이렇게 준비하면 걱정 없습니다. [재테기12기 45조 허씨허씨]

5시간 전

안녕하세요 재테기 12기 45조 조장 허씨허씨입니다.

 

2026년 2월 기준 재테크 기초반 3주차 선택 사항으로

조별로 미니 임장을 가시는 경우가 있을 것 같습니다.

 

 

  • 아직 나는 임장을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는데?
  • 조장님이 안내는 해주시는데 따로 준비할 건 없을까?
  • 가서 무엇을 보고 무엇을 남겨야 할지 모르겠어…

 

 

이런 고민이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을 써보고 싶었습니다.

 

 

걱정을 모두 지우시고 천천히 따라와 보세요. 

 

 

 

 

 

1. 준비 과정 (간단한 루트 + 맛집 or 카페) : 30분 미만

 

 

처음이라면 너무 무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니 임장의 핵심은 ‘임장은 거창한 것이 아니다. 즐거운 활동이다’라는 것으로 기억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딱 3가지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즐기겠다는 마음가짐, 간단한 루트, 함께 즐길 맛집 또는 카페” 입니다.

마음가짐은 굳이 설명하지 않을게요? 다들 이미 가지고 계시죠? ㅎㅎ

 

 

  • 루트 이렇게 그려보아요.

 

참고할 사이트 : 호갱노노 + 카카오맵

 

 

 

먼저 호갱노노 사이트인데요. 학원가는 모든 지역에 있지 않기에 선택사항이라고 생각해 주시고요. 상권이 있는 곳은 꼭 지나쳐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상권 버튼을 한 번 눌러볼까요?

 

 

 

이렇게 지역별로 몇 개의 상가 규모가 형성되어 있는지 직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상권의 규모가 큰 곳을 지나는 이유가 있나요?

 

사람들이 좋아하는 가게들이 많은지 아니면 상권 자체가 부실하거나 유흥가로 아이 키우기 조금 걱정되는 상권인지 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는 투자로 볼 수 있지만, 주식과 다르게 실거주 관점에서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 기준이 될 수 있는 참고지표 중 하나가 상권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상권의 위치를 파악했다면 카카오맵과 화면을 나란히 보면서 루트를 그려볼 거에요. 듀얼 모니터를 쓰신다면 화면을 양쪽에서 보시면 되고요. 

 

 

모니터가 하나라면? 호갱노노 윈도우 버튼 +  ← /  카카오맵 윈도우 버튼 + → 이렇게 눌러보시면 양쪽 분할해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예시 화면)

 

 

 

 

📌 이제 카카오맵에서 루트를 그려 볼게요.

 

시작하는 지점은 만나기 편한 곳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도권은 지하철 역을 추천하고요. 지방이라면 지역 사람들이 누구나 아는 유명한 곳이나 스타벅스 OO점, 파리바게뜨 OO점과 같이 찾기 쉬운 곳으로 정해보세요.

 

 

카카오맵 오른쪽 상단에 거리재기 버튼을 누르면 루트를 하나씩 그릴 수 있고요. 실수했다면 backspace(←키 or back키)를 누르면 취소할 수 있습니다.

 

완성 후에는 esc 버튼을 누르면 루트가 종료 됩니다.

 

 

  • 예시 보여드릴게요.

 

 

 

왕십리 상권과 왕십리 뉴타운을 볼 수 있는 1시간 정도 코스로 루트를 짜봤습니다. 

 

처음에는 생각보다 걷는 게 어려울 수 있어서 너무 무리하지 않고 4km 내외로 루트를 짜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1시간을 걷는 것 자체가 엄청난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생애최초 임장 준비하는데 30분이면 충분합니다.

 

 

추가로 준비할 것은 조원들과 같이 먹을 식당이나 카페를 미리 찾아두는 겁니다.

 

임장 마치고 같이 한 달 동안 소감도 나눠보고 3주차 강의와 조모임 발제문에 대한 이야기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2. 임장 중 무엇을 봐야할까?

 

 

설레는 마음을 안고 약속 장소에 도착했습니다. 조원들과 얼굴 보고 인사 나누고 이제 출발만 하면 되는데요.

 

1시간이라는 소중한 시간 동안 무엇을 보면 좋을까요?

 

크게 2가지입니다. 

 

  • 사람과 상권을 보자

봐야할 것

긍정적인 면

아쉬운 면

사람

단정한 옷차림을 하고 있는 사람들

가족 단위 사람들도 많고 젊은 사람도 많다.

욕설을 쉽게 내뱉는 사람들

아이를 보기 어렵고 어르신 또는 외국인 위주

상권

가족들과 다시 와보고 싶은 분위기

(빵집, 카페, 체인점 식당 등)

가족들과 또 오기 싫은 분위기

(술집, 노래방 위주 상권)

 

예를 들어 어르신이 많다고 다 아쉬운 건 아닙니다. 단정한 옷차림을 하시고 혹시 길에서 부딪히더라도 서로 사과하는 어르신이 있다면 반면에 다짜고짜 욕을 하시는 어르신도 계셨습니다.

 

어느 상권이 더 좋은지 감이 잘 안 온다면 가족들과 또 오고 싶은 마음이 드는지 아닌지로 가볍게 비교해보면 좋겠습니다.

 

기혼이시거나 연애 중이라면 배우자 또는 여자(남자)친구와 저녁 시간에 자신있게 영상통화 할 수 있는지로 구분해 보셔도 좋습니다.

 

스마트폰만 보고 다니시지 마시고 사람과 상권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사진을 찍고 이야기를 할 때 주의할 것

 

지나가시는 분들이 불쾌하지 않을 범위에서 기억에 남기고 싶은 사진을 찍으시는 건 좋습니다. 사진은 되도록 사람 보다는 가게나 분위기를 찍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조원들과 같이 걸으면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실텐데요. 여기 별로이지 않아요? 이런 얘기는 조심하시는 게 좋습니다. 

 

내 눈에 별로일 수 있어도 누군가에게는 삶의 터전이기도 하고요. 자식들을 키우기 위해 새벽부터 나와서 고생하고 계실 수 있으니까요.

 

아쉬운 느낌은 조용하게 나누시면 좋을 것 같아요.

 

 

 

3. 임장 끝났으면 식후경~!

 

1시간 생각보다 빠르게 끝나실거에요. 임장을 마치고 카페나 식당으로 가서 같이 본 지역에 대한 소감을 나눠보시면 훨씬 더 오래오래 기억에 남으실 겁니다.

 

 

  • 조톡방에도 공유해 주세요~!

 

모든 조원이 참석했다면 좋겠지만, 일정 상 못 오시는 분도 계실 것 같아요. 

 

현장의 생생한 분위기를 리포터라고 생각하시고 조원들에게도 마구마구 나누어 주시면 어떨까 싶어요.

 

그리고 나중에 가보는 조원분도 다른 날짜의 분위기를 공유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겁니다.

 

예를 들어서 평일 저녁과 주말 오전 분위기가 완전 다를 수 있거든요. 

 

 

  • 배고파요. 그니까 맛있는 거 필수에요.

 

재테기 1강에서 배운대로 통장 쪼개셨죠? ㅎㅎ 너무 비싼 음식을 먹게 되었다면 ‘탕진 비용’을 쓰시면 될 것 같기도 하네요.

 

저는 같이 강의를 들은 조원들과 보냈던 추억이 투자를 오래할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되는 것 같아요.

 

임장의 마무리를 맛있는 음식으로 마무리 한다면 ‘생애최초 임장’의 기억이 훨씬 더 풍성해 지지 않을까요?

 

 

  • 정리할 때는 본 것을 위주로! 후기도 써볼까요?

 

집에 돌아가서 정리를 할 때는 무엇을 보았는지 기록해두면 좋아요. 예전에 제가 서대문구를 가볍게 돌고 남겼던 기록인데요.

 

정말 본 것 위주로만 적었습니다. 이렇게만 정리해보셔도 완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요. 3주차 조모임 후기에 추가해서 써보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은 첫 임장을 가시는 재테기 동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글을 써봤는데요.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사실 아무 준비하지 않아도 좋은 사람들과 함께 시간 보내면 그것 자체가 의미가 있는 일이니까요.

 

2026년 재테크를 통해서 원하시는 Dreamlife project 모두 달성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댓글


바스크치즈
5시간 전

반장님 임장에 앞서 준비해야할 것들 정리해주셔서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장님!!

따봉하는 월부기

감사합니다 허반장님 ♥ 재테기에 맞춤형 분임 그리기 예에~~~~~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