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기본에 충실한 투자자 째째쓰입니다.
오늘은 긴 설 연휴를 보낸 후 일상으로 복귀한 시점에서 실전반 수강생들의 텐션을 끌어올리기 위한 줴러미 튜터님의 보너스 라이브 코칭이 있는 날이었습니다!
실전반 중간 지점까지 온 시점에서 실전반 학생들의 궁금증을 해소해주시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동기 부여를 해주신 줴러미 튜터님의 라이브코칭을 통해 실전반 학생들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오늘 라이브 코칭을 통해서 서울 수도권 투자에 대한 저의 맹점을 파악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데 필요한 마인드를 장착할 수 있어서 소중한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럼 라이브 코칭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간단하게 복기해보겠습니다!
수도권은 외곽까지 다 오른다고 하던데…
지방 투자 vs 수도권 투자의 비용과 편익을 이야기 듣다 보면 수도권 투자의 장점은 안정성이라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수도권 외곽도 투자해도 괜찮은 건가?’라는 궁금증이 있었는데요!
줴러미 튜터님께서 서울 1~5급지 뿐만 아니라 수도권 외곽 단지들의 과거 가격 변화 사례를 예시로 들어주시면서
지난 장에서 어느 정도의 가격 상승이 있었는지와 하락장에서 어느 정도로 가격이 빠졌는지에 대한 통계치를 보여주셨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도권 외곽의 가치 있는 단지라면 2배는 올랐다는 사실을 보여주셨고, 수도권 외곽 단지들은 흐름이 늦게 올 수 있고, 하락장에서 잘 안 팔릴 수 있다는 약점을 말씀해주셨습니다!
분명히 수도권 외곽 투자에 약점은 존재하지만 지방 투자에 쉽게 볼 수 없는 장점이 있었는데요!
수도권 외곽일지라도 가치 있는 단지는 10년 간 장기 보유를 할 수 있으며, 100% 상승률을 보여줄 수 있기에 상대적으로 지방 투자에 비해 안정적인 투자를 해나갈 수 있다는 사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지방은 매도 타이밍 잘못 잡으면 다시 매수가까지 내려올 수 있다는 사실에 비하면 정말 큰 편익이라고 생각됩니다)
좋은 단지들은 벌써 다 오른 것 같은데…
이번 상승장에서 상급지 또는 선호 단지일수록 전고점을 전고점을 뚫고 빠르게 많이 오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상승하는 시장의 모습을 처음 보는 제 입장에서는 ‘전고점을 뚫은 가격이면 이미 많이 오른 것 아닌가? 지금 매수해도 괜찮은건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튜터님의 라이브코칭을 수강하면서 현재 전저점 대비 매매가가 2배 오른 상급지 단지가 지난 상승장과 비슷하게 흘러간다면 고점을 찍고 다시 30% 하락을 했을 때 내가 매수한 가격까지 떨어질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격의 등락에만 집중한다면 일희일비하게 될 수 있지만 투자에서의 본질인 가치 있는 자산을 모아가며 장기 보유한다는 생각으로 접근 한다면 지금 내가 매수한 가격으로 다시 하락하더라도 결국엔 서울 수도권에서 가치 있는 자산의 가격은 우상향 할 것이고, 가격의 등락과 관계 없이 가치 있는 자산을 지켜나갈 수 있다면 전고점 넘은 가격이라 할지라도 충분히 매수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무의미하기에 현재 상황에서 비교 평가를 통해 더 저평가 된 단지를 매수한다는 접근으로 투자 의사 결정을 해야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수도권 외곽의 상승폭은 왜 외면하시나요?
이번 라이브 코칭에서 저에게 가장 큰 울림을 주신 문장이었습니다!
자난 22~23년 하락장에서 서울 상급지 아파트의 가격이 20~30% 하락했을 때 공포감에 매수를 하지 못한 사람이라면 현재 상승장의 모습을 보면서 많이 아쉬워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 같은 경우에도 지난 하락장과 이번 상승장의 모습을 보면서 ‘나에게 다시 기회가 온다면 그 때는 공포감을 이기고 꼭 매수하겠다’라는 다짐을 했었는데요..
그런데 지금 아직 덜 오른 수도권 외곽 단지를 보면서는 ‘수도권 외곽도 오르는게 맞아? 여긴 아닌 것 같아;;;’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눈 앞에서 상급지 및 선호 단지가 오르는 모습을 보고 믿으면서도 정작 수도권 외곽의 상승폭은 외면하는 저 자신을 보면서 ‘똑같은 실수를 또 반복할 뻔 했다’라는 생각 들었습니다.
지난 시장을 통해 확인했듯이 수도권 외곽 단지도 충분히 오를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수도권 외곽일수록 상대적으로 수요가 많고 가치 있는 단지를 비교 평가를 통해 옥석 가리기를 잘 해낸다면 오히려 아직 오르지 않은 만큼 리스크에 대한 변동성이 적은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실패를 통과하는 일☆
이번 실전반 과정 뿐만 아니라 그 동안 살아온 인생을 돌아보면 항상 실패의 연속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실패는 저 뿐만 아니라 누구나 겪는 과정이었을 겁니다.
하지만 제가 실패에 힘들어하며 주저 앉아 있을 때 누군가는 그 실패에서 배울 점을 복기하고 개선하면서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갔을 것이고, 그 과정을 통해서 더욱 단단한 투자자가 되었을 것입니다.
튜터님의 말씀을 통해 저도 앞으로는 실패 속에 흩어진 잔해 속에서 반짝임 볼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했고, 그 과정을 복기하고 개선하면서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바쁜 시간 속에서 실전반 수강생들을 위해 아낌없이 인사이트를 나눠주신 줴러미 튜터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