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제보다 나은 하루를 사는 워킹맘 투자자, 베러덴어졔입니다.

2월의 돈독모 책은 '돈의 대폭발' 이였는데요, '현금이 녹는다, ㅆㄹㄱ가 된다'라는 이야기가 여기저기서 무섭게 들려오고 있는 요즘 불안해하기만 하기보단 뜯어보고 나는 무엇을 해야하는 지에 대해 말하는 책이여서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도 동료분들은, 튜터님은 어떻게 읽으셨을지 궁금했고 대화나눌 생각에 기대하며 읽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돈독모 반나이 튜터님과 함께 했습니다!
‘투자자는 시간과 비용을 들였으면 결과를 남겨야 한다’ 고 하셨는데요, 소중한 임장가기 전날이자 불금에 3-4시간을 들여 독서모임을 한 만큼 BM할 점과 내일부터 당장 시작할 점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저를 비롯해서 함께한 동료들이 입모아 말했던 이 책에서 인상깊은 구절은 ‘돈의 거리’에 대한 부분이였습니다.
p 57 현대의 화폐 시스템에서도 돈의 거리 개념은 유효하다. 새로운 돈은 중앙은행이나 정부에 의해 생성되고, 다음으로 시중은행을 비롯한 금융회사와 대형 투자자들에게 흘러간다 (중략) 새로운 돈에 대한 초기 수혜자들이 자산 가격 상승으로 얻는 이익은 복리로 불어나며 다시 더 많은 투자 기회로 이어져 시간이 지날수록 격차를 더 불리게 된다. (중략) 안테나만 잘 세우면 평범한 개인들도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는 뜻이다. (중략)일반인들 중에서도 금융지식으로 무장하고 시장의 변화와 정책 당국의 스탠스를 빨리읽는 사람들은 기관 투자자들과 돈의거리를 비슷하게 유지할 수 있다. 돈의 거리 개념을 탑재하고 살아가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인생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세월이 지나도 바뀌지않는 보편적 진리이다.
월부에서 돈 공부, 부동산 공부를 하기 전에는 ‘돈의 거리’의 개념도 몰랐고 제가 후행 피해자인 줄도 모르고 살았습니다. 돈의 거리를 가깝게 하고 나아가는 사람들의 존재도 잘 몰랐고요. 하지만 이제는 알게되었고 안테나를 꼽고 빠르게 흐르는 정보를 통해 기회를 잡아야겠습니다.
안테나를 잘 세운다는 것, 거시경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여기서 나온 ★첫번째 BM 포인트 ★
“월부TV에서 너나위님이 설명해주시는 내용 원페이지 정리하면서 내 것으로 만들기”
임보에 넣자는 의견도 있었는데요 ㅎㅎㅎ 저는 월부페이지에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리스크에 대한 이야기 중에 응답이님이 소개해주신 나의 1호기 복기방법을 적용해보고싶었습니다.
★ 두번째 BM 포인트★
나의 1호기의 매수과정과 현 시점에서 백테스트 복기(후보 물건들에 대한 현시점까지의 결과-투자금/수익률/운용난이도)해보기
저는 3월까지 복기글을 남겨보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그 외에 제가 최근에 부동산만 관심있었지 다른 거시 경제에 대한 무관심이 아쉽다고 느껴서 시작한 루틴 7가지 글로벌 자산에 대해서 기록해보기를 소개해드렸는데요. 많은 동료분들이 BM해보고싶다고 말해주셔서 뿌듯하기도 하고 이 루틴을 꾸준히 이어나가서 독립된 투자자로의 길을 그려나가야겠다는 다짐을 해보았습니다.
모임을 함께한 동료들의 내일부터 바꿀 행동리스트입니다. 모두 팔로우 완!했으니 이제 응원 댓글 달러가는 것만 남았네요

동료분들이 부동산 투자 경험뿐 아니라 달러 투자(환투자), 코인 투자, 부업 등등에 관심사가 다양하셨습니다. 그 이야기를 들으면서 부동산 공부 뿐 아니라 다양한 재테크 영역과 경제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봐야겠다고 생각한 시간이였습니다.
모두의 발언을 경청하고 끝까지 질문에 대한 답을 해주신 반나이 튜터님! 인사이트 나눠주시고 돈독모가 참 재미있는 시간이라는 것을 느끼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튜터님의 닉네임 의미처럼 '반드시 나는 이룬다'는 것 잊지 않고 나아가다보면 돈독모가 아닌 실전반이나, 월학(hopefully) 등등에서 또 뵐 수 있겠죠?
댓글
베러덴어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