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기초반 오프닝 강의를 듣고

강의 들으며, 나에게 적용할 수 있는 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올해 목표 : 서울에 내 집 마련하기


장기적 목표 : 가치투자를 통해 실거주함과 동시에 노후준비를 마친다. 안정적인 경제 상황을 토대로 이웃과 사회에 도움이 되는 삶을 산다.


내집마련의 방향 : 향후 몇년간 서울에 살아야할 필요는 없으므로, 거주와 보유를 분리한다. 상급지에 전세끼고 매수하고, 거주 비용이 낮은 곳에서 거주한다.


내가 월부를 통해 가치투자를 배우는 이유 : 나는 "노후준비"라는 목표를 가지고 월부 클래스와 독서를 통해 꼼꼼히 성실하게 배우며 투자와 경제에 대해 제대로 이해한다. 임장을 통해 가치가 높은 아파트를 마련할 수 있다.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투자하여 장기적인 안목으로 기다리고 10년 후 가치가 올라 노후준비에 효자 노릇을 할 내집과 임대할 아파트를 매수할 수 있다.


  1. 기준을 먼저 정하고, 충분히 떨어졌을 때, 더 떨어질지라도, 적절한 타이밍에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내집을 매수한다.
  2. 상급지로 갈 정도의 자금이 되지 않는다면, A보다 낮은 B에 5-8년 장기적 안목으로 매수하고, 실거주하다 좋은 타이밍에 상급지로 갈아탄다. 자금이 부족하더라도 C는 안된다. 차라리 돈을 더 모을 것.
  3. 서울의 구에도 투자 순위가 있다. 성북구 이하 지역이 가능하다면, 경기 용인, 수지, 다산, 구리, 평촌, 광명도 괜찮다.
  4. 공격적인 투자를 원하고, 10년 정도 지속적인 투자가 가능하다면, 상급지에 전세끼고 매수하고, 낮은 가격의 지역에 거주 (보유와 거주를 분리하는 것)
  5. 긴 여정에서 목표에 대한 간절함에 매달리기 보다는 배우며 성장하는 과거의 나와 비교해 성장하는 나에 집중해라. 예를 들어, 한달 전보다 부동산, 경제에 대해 잘 아는 나
  6. 투자라는 긴 여정 가운데 자주 무너지는 것은 당연하다. 무너졌을 때 나를 일으킬 수 있는 방법을 준비해라. (나의 경우, 몸이 힘들면, 휴식하고, 무리하지 않으며, 평소 수면을 충분히 할 것. 마음이 힘들고 흔들리는 경우, 강의를 듣고, 책을 읽을 것. 세이노의 가르침, 부자아빠 등)
  7. 일이 잘 풀릴 때와 잘 풀리지 않을 때를 파악하고, 그 타이밍을 적절하게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댓글


user-avatar
김안녕user-level-chip
24. 01. 06. 18:06

가치행복님! 목표와 내집마련 방향을 설정하신 것 정말 좋은 것 같아요. 저도 bm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파이팅이에요!

user-avatar
배콩suser-level-chip
24. 01. 06. 18:07

가치행복님 서울 내집마련 응원하겠습니다^^

user-avatar
라뷰쌤user-level-chip
24. 01. 15. 01:00

와..행복님.. 오늘 말씀하시는 포스에서도 뭔가 다름을 느꼈는데, 이렇게 정리해주신걸 보고.. 저는 진짜 배울게 많은 사람이구나..싶었습니다. 열심히 배우고 함께 따라가며 많이 성장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