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제목 양식 ✍🏻
1️⃣ 돈 관리 점수 계산 이후, 최종적으로 3년 안에 1억 달성을 하기 위해 나에게 필요한 수익률은 얼마이고, 투자 방법은 무엇인지 적어봅시다!
내가 처한 상황이 있어 여러가지 시뮬레이션을 돌려보았다.
나의 육아휴직 급여로만 계산했을 때
- ![]()
회사 복직 후 나의 월급으로만 계산했을 때
- ![]()
회사 복직 후 나의 월급 + 남편 월급여
- ![]()
4. 내 육아휴직 급여 + 남편 월급여
-![]()
휴직기간이 아직 4개월 정도 남아있으니,
일단 4번으로 적용하기로 하고 이후 3번의 금액으로 적용할 것.
현 지출대로라면 저축율이 38% > 54%가 된다.
2️⃣ 한달 지출 내역을 확인하고 줄일 금액 및 항목을 적어봅시다. (이미지 캡쳐도 좋아요) 더불어, 지출 목표 및 다짐(혹은 내가 꼭 주의해야 할 부분) 까지도 자유롭게 남겨보아요 :)
명세서 내역 점검 (항목 별로 Sorting- 금액 확인)
신용카드 사용으로 최종 금액만 확인하고 소비 흐름을 점검하지 않음 → 반복 소비 발생
집밥을 한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 식재료 과다 구매 → 방치 → 폐기 반복
쌀, 김치, 반찬 등 기본 식재료 지원이 있었음에도 불필요한 추가 지출 발생
결과적으로 → 식비 과다 + 체중 증가로 이어짐.
지출 항목 확인 후 식비 중심 소비 구조 인식
- 재테기 강의를 통해 지출 비율 설정 및 통제 시작 x 정해진 예산 내에서도 충분히 생활 가능함을 체험
- 외식/카페 대신→ 공원 나들이 + 도시락 활용으로 대체 소비
- 날씨 좋은 날은 야외 활동 적극 활용 → 소비 자연 절감
- 쇼핑몰 방문 줄이기 → 불필요 소비 유발 환경 차단
가족 전체 보험료 재점검하여 현재 시점의 월 소득 기준 5~7%대로 맞추기
3️⃣ 다음 주에 직접 실행할 통장 쪼개기의 흐름도를 이번 과제를 통해 미리 작성해주세요 (이미지 캡쳐도 좋아요)

지출에 있어서 줄일 부분을 고민해가며 줄여봤는데도 저축율이 37%가 되는 것을 보고 ‘과연 지금까지 어떻게 살았던 것인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6/1 통장쪼개기 실전에 들어가기 전까지 더 치열하게 고민해보겠습니다.
이대로 세팅 후 복직 후에는 저축율이 54%로 지출비율보다 앞섭니다.
그날까지 열심히 잘 모으고 육아도 화이팅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