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생애최초 주택담보대출 관련 고민상담!

26.05.24

안녕하세요.

 

6.1억 구축 아파트 매수 후 토허제 승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번주 중에 승인이 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식 계약 후 주담대를 실행해서 이후 잔금까지 정리해야하는 상황인데요.

 

생애최초 주택 구입이다보니 여러가지 고민이 많습니다.

 

특히 대출 관련해서요.

 

네이버 부동산에서 주담대 대출 조회해보면

 

매매가 고려하여 최대 4.2억 대출이 가능하고,

금리는 4.33% 정도로 나옵니다.(케이뱅크)

* 금리가 더 낮은 상품도 있는데 대출금이 줄어들더라구요.

 

이게 최선인지 궁금해졌습니다.

 

  1. 대출상담사를 통해 진행하면 더 좋은 조건을 찾을수 있을지?
  2. 주거래 은행을 방문하여 상담하면 더 좋은 조건으로 대출받을 수 있을지?
  3. 제가 더 해볼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찡아찡
26.05.24 21:14

안녕하세요? 리얼코코님, 토허제 매수 축하드립니다 : ) 승인 나기를 기다리시는 동안 대출을 알아 보고 계시는군요~ 저도 예전에 신혼집을 매수할 때 지점이 비교점 먼 곳까지 가서 대출을 받았던 기억이 나는데요! 위에 분들이 말씀해주신 것처럼 대출상담사 분께 직접 금리나 조건을 확인해 보시면 훨씬 더 다양한 방향성을 찾게 되시지 않을까 싶어요 해당 부동산 사장님, 외에도 물어보시면 모든 은행을 다 관리하는 대출상담사를 알려주시기도 합니다. 더 나은 조건에 맞는 대출 이용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하몰이
26.05.24 22:49

코코님 ~~ 내집마련 응원드립니다 ㅎㅎ 대출이 많이 어려우시죠?ㅎㅎ 간략하게 답변드리면 매물을 잘 보셨던것처럼 은행도 코코님 상황마다 금리가 너무 다르기 때문에 1금융권을 시작으로 괜찮으면 2금융권까지 많이 가보시면 감이 잡히실거에요 저도 최근 규제지역 매수과정에서 대출을 상담받기위해 1금융권 여러곳을 다 들렸습니다! 최종적으로 금리4% 극초반으로 허가까지 완료했어요 ㅎㅎ 질문1) 가장 심플하면서 효율적인 방법은 거래 부동산 사장님께 은행별 대출상담사 소개해달라고 해보세요! 가끔 일잘하는 부동산 사장님들은 어디은행이 나오고 안나오고까지 아시기도 하고, OO부동산 사장님이 소개시켜주셔서요~ 라고 하시면 친절하게 응대해주실겁니다 ! 질문2) 저또한 주거래은행이 아니었습니다. 주거래은행이더라도 얼마씩 적금을 넣느냐 등의 조건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것보다는 여러 은행 방문하시면서 2가지 체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대출실행이 가능한지 2. 대출한도가 얼마인지 (보통 금리랑 연결) 질문 1,2를 모두 해보시면 공통적으로 나오는 한도를 아실수 있습니다. 추가로, 은행상담사가 불친절할수도있으니 크게 신경쓰지마시구요! 매수 고려중인 단지 동호수까지 알아가야 자세히 상담해주시니 꼭 챙겨보세요! 마지막으로, 같은 은행이더라도 지점에따라 또 이야기가 다르니 시간되시면 지점도 많이 방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화이팅!

럭셔리초이
26.05.25 12:43

안녕하세요 리얼코코님, 내집마련 준비중이신가요?? 너무 축하드립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단순히 인터넷 비교사이트만 알아보시는 것보다 대출 상담사 분을 통해서 혹은 은행 창구 방문으로 발품을 팔면서 알아보시면 더 좋은 조건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 케이뱅크 조회 시 '금리가 더 낮은 상품은 대출금이 줄어들었다'고 하셨는데, 이는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나 우대금리 조건 때문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생각해보실 점은... 대출 금리를 조금이라도 낮게 받으면 너무 좋겠지만, 0.01%p 단위를 덜 받으려고 너무 에너지를 많이 쓰시는 것보다는 적당히 합리적인 수준의 대출금리라고 하면 진행하시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금리가 딱 0.01%p 바뀔 때, 월 상환액 차이는 약 2,500원이며, 30년 총이자 차이는 약 89만 원으로 계산이 됩니다. 반면, 대출 금리 0.1%p를 낮추면 한 달에 약 2.5만 원, 30년 동안 약 900만 원의 이자가 절약됩니다. 따라서 대출 상담사나 은행 창구를 돌며 이보다 더 좋은 조건(예: 4.1%~4.2%대)을 찾을 수 있다면 분명히 이득이기 때문에 아래 계산을 참고하셔서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금리 차이에 따른 실제 이자 비교 (대출 4.2억 / 30년 만기) 금리가 0.1%p, 0.2%p, 0.3%p 낮아질 때마다 월 상환액과 30년 총이자가 얼마나 절감되는지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케이뱅크) 금리 4.33% / 월상환액(원리금) 2,085,815원 0.1%p 인하 금리 4.23% / 월상환액(원리금) 2,060,948원 / 월 절감액 2.5만원 0.2%p 인하 금리 4.13% / 월상환액(원리금) 2,036,256원 / 월 절감액 5만원 0.3%p 인하 금리 4.03% / 월상환액(원리금) 2,011,739원 / 월 절감액 7.4만원 결론적으로는 생애최초는 한도(LTV 80%)를 최대한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하면, 금리가 몇 푼 싼 것보다 내가 필요한 '4.2억 원'이라는 대출 규모를 안정적으로 받아줄 수 있는 은행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일 수 있습니다. 대출 상담사 1~2명, 주거래 은행 1곳 정도만 가볍게 비교해 보시고 가장 매끄럽게 진행되는 곳으로 결정하시길 추천합니다. 그럼 잔금대비 잘 하시기를 응원드립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