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50기3조_럭키로니] 이번달 9번째 책 '그릿'

26.06.17 (수정됨)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3. 읽은 날짜: 2026.06

4. 총점 (10점 만점): / 8점


 

[제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1. 그릿, 성공의 필요요건

    - 절대 포기하지 않는 태도

  2. 크게 성공한 사람들 

    - 달성이 불가능해 보일 만큼 큰 야망을 품고 있고 + 늘 자신이 부족해 보임

    - 목표달성만큼 추구하는 과정에서 만족을 느낌

    -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

    -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음

  3. 그릿과 재능은 별개이다
  4. 재능X노력=기술, 기술X노력=성취

    - 재능 : 노력을 기울일 때 기술이 향상되는 속도

    - 성취 : 습득한 기술을 사용했을 때의 결과물

  5. 버핏이 말하는 우선순위를 정하는 3단계

    - 직업상 목표 25개를 쓰기

    - 성찰해가면서 가장 중요한 목표 5개에 동그라미 치기

    - 나머지 20개 살피기 : 무슨수를 써서라도 피해야 할일. 신경을 분산시키고 시간과 에너지를 빼앗고 더 중요한 목표에서 시선을 앗아갈 것이기 때문임

  6. 그릿을 기르는 4가지 방법

    - 관심 : 열정은 자신이 하는 일을 진정으로 즐기는 데서 시작된다

    - 연습 : 어제보다 잘하려고 매일 단련하는 끈기

    - 목적 : 자신의 일이 중요하다는 확신이 열정을 무르익게 한다

    - 희망 : 위기에 대처하게 해주는 끈기

 

[제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1. 관심사를 분명히 하고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 1만 시간의 법칙

    - 도전적 목표를 설정한 뒤에는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온전히 집중하고 비상한 노력을 기울인다

  2. 이타성

    - 승자가 되면서 동시에 타인을 돕는 법 : 우리 자신이 아니라 더 큰 목적을 위해 하는 일

    - 일을 즐길 때 타인을 돕고싶다는 바람이 더 큰 노력으로 이어진다

  3. 좋아하는 일을 할 때 목적의식이 생긴다
  4. 무력감을 낳는 요인은 고통 그 자체가 아니라 자신이 ‘통제할 수 없다’ 고 생각하는 고통이다. 
  5. 스스로에게 희망을 가르치는 법 

    - 성장형 사고방식 

    - 낙관적 자기대화

    - 역경을 극복하려는 끈기

 

[제3부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1. 그릿을 길러주는 양육방식

    - 부모의 이기심을 엄격함으로 착각하지 마라 - 엄격한 사랑은 이기심이 없다는 전제가 있어야 한다

  2. 현명한 양육방식은 자녀가 부모를 본받도록 고무한다.
  3. 강한 투자를 원한다면 투지가 넘치는 문화를 찾아서 합류하라

    - 훌륭한 사람이 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훌륭한 팀에 들어가는 것이다

  4. 한번 더 일어설 것인가, 이 무덥고 지치는 여름날에 끝까지 계속할 것인가의 결정은 다른 어떤 요인보다 우리의 정체성에 의해 좌우될 때가 많다. 
  5. 천재를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부단히 탁월성을 추구하는 사람으로 정의한다면 

    - 부단히 노력할 마음만 있으면 모두가 천재이다. 

 

 

=> 더 큰 목적을 위한 것이 이타성이라고 하는 부분이 월부의 마인드와 이어진다

    그릿을 키우는 문화를 만드는 법 또한 월부마인드이다.

    그릿은 악착같이 버티기 라기보다는 열정+끈기의 조합이다. 

    그릿의 반대는 게으름이 아니다. 그릿의 반대는 방향성 없는 분산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오늘은 주식, 내일은 코인, 모레는 사업, 다음주는 유튜브..이런 사람은 열심히는 사는데 그릿은 낮다. 내 이야긴가?ㅋㅋ  부동산을 공부하면서도 아 지금은 일단 종잣돈을 모아야 하니까 쿠팡수업을 들어볼까 해보다가 블로그를 해보자! 하다가 이것도 한달을 못넘긴다. 그럼 유튜브를 해볼까? 하고 생각은 하다가 실행은 하지 않고 그래 역시 부동산이지 하고 다시 돌아온다.

그 기웃기웃하는 시간에 부동산공부를 더 열심히 해야하지 않을까……..

 

더 많은 목표를 만드는 사람이 아니라, 하나의 목표를 10년 동안 버리지 않는 사람이 결국 이긴다."

 

 

책을 읽을 때 하나를 쭉 읽기보다는 머리맡에 몇권 두고, 쇼파 위에 몇권 두고 회사 책상에도, 집 책상에도 책을 조금 흩뿌려 두는 스타일이다. 그래서 조금씩 분산해서 읽곤 한다. 

이 책의 내용은 아주 좋고 생각해보게 하고 조금은 어렵지만 아무때나 들어도 쑥쑥 잘 읽히는 책은 아니었어. 

그래서 안타깝지만 내 최애 책에는 들지 못해. -2점 드리겠어요. 


댓글

럭키로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