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가치에반하다] 갈아타기에 대한 걱정을 확신으로 바꿔준 자향 멘토님 코칭 후기

26.06.20 (수정됨)

안녕하세요,

가격이 아닌 가치를 보는 투자자 ‘가치에반하다’ 입니다.

이번 매물코칭의 시작은 지난  5월이었습니다.

 

당시 수강하던 실전반 골드트윈 튜터님께서 과거 투자했었던 지방 물건 매도 후

수도권 갈아타기를 추천하셔서 1달 사이에 많은 일들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매도에 대한 아쉬운 마음과 갈아타기 대상 단지에 대한

기대 반, 두려움 반이었지만 코칭이 끝난 지금 그 두려움은 확신으로 바뀌었습니다.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과

코칭을 받고 난 후 스스로의 다짐을 잊지 않기 위해 코칭 후기를 남겨보고자 합니다.

 

 

ㅣ엉킨 실타래 같았던 자산 상황, 가용 자금이 명확해지다.

 

자실 저의 자산 상황은 다른 분들과는 다르게 꽤나 복잡하게 꼬여있습니다.

자산을 가지고 있지만 자산이라 부를 수도 없고

오히려 저의 마이너스 요소가 되어버린 자산..

 

멘토님과 코칭을 통해 해당 자산에 대한 계획도 함께 세울 수 있었고

감정적인 부분이나 불확실한 요소는 배제하고

오직 팩트로만 체크하여 현재 상황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지방 물건 매도한 자금, 현재 보유하고 있는 현금

그리고 저의 재출 여력까지 하나하나 꼼꼼하게 체크할 수 있었고

그 결과 제가 투자를 위해 가용할 수 있는 자산이 명확해졌습니다.

 

처음에는 레버리지 일으키는 것에 대한 부담이 사실 있었지만

멘토님과 대화를 하면서 저에게 적정한 레버리지가 확실히 파악해볼 수 있었고 

어쩌면 자금이 조금 부족해질 수 있겠다고 생각했지만 오히려 코칭을 통해 명확해질 수 있었습니다.

 

 

ㅣ아픈 손가락, 과감하게 잘라내고 앞으로 나아가다

 

사실 코칭을 받기 전까지 제 마음을

무겁게 짓누르고 있던 것이 있습니다.

 

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끼기 위해 매도를 했음에도

적지 않은 손실을 확정 지은 부분에 대한 마음 한켠 남아있는 아쉬움이었습니다.

 

매도 직전까지도 실전반 튜터님이셨던

골드트윈 튜터님께도 막상 매도하려니

마음이 불편하다는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조금 더 버텨볼까?’

‘잃지 않는 투자하라고 했는데..’

등의 생각들이 많이 들기도 했지만

 

내년에 있을 입주장과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역전세에 대한 리스크도 걱정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지금이 아니면

수도권 진입 기회를 놓칠 수도 있겠다는 생각과

머리로는 손절이 맞다고 이해하지만 마음은 그렇지 못했습니다.

 

멘토님과 코칭을 진행할 때 이렇게 말씀해주셨는데요..

“가반님, 아쉬움은 남긴 하지만 저도 같은 프로세스로 매도를 했을거 같아요”

 

멘토님은 저의 매도 결정이 단순한 ‘실패에 대한 도망’이 아니라

‘더 나은 가치를 선택하기 위한 결정’ 이었다고 명확히 짚어주신거 같습니다.

멘토님의 한 마디에 매도를 하면서 불편했던 마음이 조금은 위안이 되었던거 같습니다.

 

 

ㅣ우선순위에 대한 고민과 협상 시나리오까지 완성하다

 

짧으면 짧고 길면 길었을 최종 후보단지 선정.

그 과정에서 잔금 1일 차이로 좋은 매물도 놓치고

후보 매물도 계약이 되는 일도 있었지만 최종 후보에 대해 코칭을 넣었습니다.

 

사실 A단지와 B단지 모두 비슷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을 하였고

다만 두 단지 모두 명확한 장단이 있다는 점과 약간 다른 조건들과

투자금의 차이가 있어서 우선순위를 무엇으로 둘지 고민이었습니다.

 

그런 고민들에 대해 멘토님은 ‘가치 대비 가격’과 ‘환금성’

그리고 ‘선호도’ 부분에서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말씀해주셨는데요.

 

그렇게 결정하게 된 A단지의 매물이 저에게 1순위가 되었습니다.

다만, A단지가 1순위임에도 진행을 할 수도 없을 수도 있었던 이유가 있었는데요

바로 투자금. 투자금이 제가 생각했던 레버리지 범위보다 약간 컸기에 협상이 필요했습니다.

 

협상은 서로 원하는 것을 주고 받아야 하는 것이기에

어떤 식으로 협상을 하고 제가 줄 수 있는 카드는 무엇인지

함께 대화해보면서 협상 시나리오와 가격 설정을 같이 해주셨습니다.

 

만약 협상이 안되더라도 A단지 2순위 B단지 1순위, 2순위

매물들이 있으니 협상을 적극적으로 해보시라고

응원해주신 덕분에 부담없이 협상도 시도해볼 수 있었습니다.

 

매물 코칭이 끝나고 몇 일뒤..

A단지 1순위 매물로 가계약을 진행할 수 있었고

이번주 목요일에 계약서까지 작성하고 왔습니다.

 

 

자향 멘토님!

좋은 소식 들려달라고 해주셨는데

좋은 소식 가지고 후기 남기게 되었습니다.

따뜻한 격려와 응원, 어떻게 진행해야하는지 명확한 나침반까지!

 

매물 코칭 받고도 매도와 갈아타기에 대한

아쉬운 마음이 남을까 걱정을 많이 했는데

정말 불필요한 걱정이었습니다.

 

멘토님께서 말씀해주신 내집마련에 대한 생각도

미리미리 계획해보면서 어떤 방향이 맞을지 고민해보면서

앞으로도 꾸준히 활동하며 성장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피치업
26.06.20 22:01

고생많으셨어요 가반님! 축하드려요 🧡

제이씨하
26.06.20 22:30

가반님 축하드립니다 ㅎㅎ 수고많으셨어요!

자유를향하여creator badge
26.06.20 23:02

가반님~정말 좋은 소식 가져왔네요^^ 계약서 인증샷까지 너무 행복합니다. 무럭무럭 자라도록 응원할께요~축하합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