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월부학교 봄학기 나으1 수준이 팀으1 수준이다! 출동 어벤적적스🔥 불국사] 6강 후기+3개월 성장경험담

26.06.22

월부학교_26년 여름학기_26년 7월 개강

안녕하세요 

국사입니다 ♡

 

기다리던 6강이

결국 찾아왔습니다.

 

따뜻하고 매웠던 양파링님의 강의

방향/투자/마인드

세 파트에서

투자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을 배웠습니다.

 

 

 

 

[방향]

 

과정에서의 유연함

 

저도 바뀌는 시장, 새로운 가이드와 방향 

헷갈리고 의심되는 순간들이 있었습니다. 

 

완전히 해소되었다고 할 순 없지만

투자자가 반드시 가져야 하는 ‘유연함’을 배운 시간이었습니다.

최근에도 제가 투자를 하면서 어렵다고 느낀 부분이기에 많이 와 닿았습니다.

 

‘투자자가 내가 가는 모든 길을 그리고 그 길 그대로만 갈 순 없습니다.’

 

 

 

[투자]

 

겸손함

 

멘토님의 10년 넘는 긴 투자 생활을 

솔직하게 복기하고 나눠주신 부분이 정말 정말 감사하고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강의 중에 가장 좋았는데

그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은 겸손함입니다.

 

'투자에 적용하지 못한 건 늘 기준이 아니라 마음이었습니다.

마지막 결단을 가로막았던 건 보상 받고 싶은 마음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완벽한 투자가 하고 싶었나 봅니다.

지나보니 어떤 선택이든 했다면 다 옳았습니다.

투자라는 게 겸손해야 한다고 많이 생각했습니다.'

 

비록 경험이 많진 않지만 투자를 할 때 가졌던 

제 마음을 읽힌 것 같았습니다.

이런 마음을 가지면서 나는 왜 이렇게 욕심이 많을까?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자연스러운 마음이고,

고쳐야하는 부분이란 걸 분명히 깨달았습니다.

동시에 나는 고작 1~2년의 시간을 쓰고 참 빨리도 보상 받고 싶어했구나

하는 생각에 부끄러운 마음도 들었습니다.

 

겸손함. 

명심하겠습니다!

 

 

 

[마인드]

 

가질 것 : 꾸준함

버릴 것 : 조급함

 

질문들 공감이 많이 되었습니다.

 

저는 직업을 바꾸게 되어 일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라

올해는 임장 강의는 쉬기로 결정한 상황입니다.

 

저도 본업에 집중한다=월부는 잠시 멈춘다

로 정의했던 것 같은데요.

 

일을 원씽으로 하지만 2,3순위를 놓친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고민을 공유해준 동료들에게 참 감사했습니다.

 

‘한다/안한다가 아니라 ‘덜 한다’로, 힘들 땐 가장 작은 루틴 하나만 남깁니다.’

 

‘깊이가 높이가 되는 날이 올 겁니다. ’

 

 

그리고 멘토님께서 해주신 소중한 조언.

 

'나는 항상 늘 불안했습니다. 

다시 돌아간다면 시간이 아니라 내 마음을 좀 더 여유롭게 가졌으면 어땠을까 아쉬움이 있습니다.'

 

이 과정이 버겁게 느껴진다면 조급함 때문이 아닐까?

투자 뿐만 아니라 일상 곳곳에 조급함이 있었고 그 조급함에 숨이 막혔습니다.

예전에는 어쩔 수 없다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느낍니다. 

 

생각했지만 놓칠 수 있었던 감정들

흘러보내지 않고 깨우치게 해주신 멘토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3개월 성장경험담

 

 

[독서]

 

월학을 할 때는 속독하는 편이라 놓치는 내용이 많았는데

이번엔 한장 한장 정독하고 지금 내 상황에 적용하여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K : 양보다 질을 챙기려고 노력했다. 

-P : 적용할 점을 정리는 했지만 적용하지 못했다. 

-T :  

#육일약국갑시다 : 중요한 것은 처한 상황이 아니라, 이를 대하는 태도다.

#놓치고싶지않은나의꿈나의인생 :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려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실천해야 한다.

#다정한사람이이긴다 : 타인의 ‘찰나’에 나의 인생을 비교하며 나의 소중한 ‘찰나’의 순간을 놓치지 않기로 한다.

#그릿 : 자기 일에 대한 열정을 발견하는 것은 시작일 뿐 그 열정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평생 심화시켜야 한다.

#행복한성취주의자 : 목표는 높은 기대치를 유지하되, 그에 따른 모든 사소한 실수 때문에 스스로를 비하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행동하지 않으면 바뀌지 않는다.

▶혼자만의 다짐으로 끝내지 말고 

사랑이와 가족들에게 공유하고 선언하기

무엇보다 내가 의식적으로 노력한다.

 

 

 

[강의]

 

이번 학기 강의들에서는

현재 시장에 필요한 행동&마인드적 조언과 올바른 방향성을 배웠습니다.

또한 매달 튜터님 반원들과 포트폴리오를 작성, 수정, 공유하면서 

월학 전 막연했던 불안함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K : 강의 수강 미루지 않았고, 후기 진심으로 작성했다.

-P : BM하려고 표시해두고 하지 않은 것들이 많다.

-T : 

#1강 줴레미님 : 현재는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가진 자산을 가지고 각자의 상황에 맞춰 행동해 나가야 합니다.

#2강 밥잘님 : 투자는 단순히 더 많이 오를 것을 사는 게 아니라 내가 운용해 나가야 합니다.

#3강 오렌지하늘님 : 투자는 시장을 예측하는 게 아니라 시장에 대응하면서 하는 것. 

조금 더 좋은 선택을 반복하며, 내 선택에 책임지고 나아가다보면 점점 더 돈그릇도 커지고 자산도 담기게 됩니다.

#4강 적적한투자님 : 아플수록 더 예민하게 들여다봐야 합니다. 그것이 나를 프로로 만들어주며

내면적으로 성숙한 어른으로 성장시켜 줄 것입니다.

#5강 선배강의 : 지금 생각해보면 그렇게 까지 두려워할 필요가 있을까?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은 다르다.

▶30일까지 100% 남은 강의 채우기!

포트폴리오 매달 수정해나간다.

 

 

 

[임장]

 

메타인지를 제대로 하고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서 한달 한달을 보냈습니다.

양적으로 많은 시간을 투여하지 못해 아쉬움은 있지만

할 수 있는 선에서 최선을 다했기에 후회는 없습니다.

 

-K : 욕심 내지 않았고, 무리하지 않았다.

-P : 결론적으로는 후회가 없지만 과정에선 자책을 하기도 했다. 

-T : 강의에서도 말해주셨듯이 늘 똑같은 강도로 100을 할 수 없다.

 

내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작은 루틴 하나 가져간다.

▶투자할 수 있는 상황 대비하여 매주 화요일

비규제 수도권 지역 시세트래킹!

 

 

 

[투자]

 

예상치 못하게 마지막 달은

전세 신규 계약을 했고, 매도를 위한 행동을 실제로 옮기게 되었는데요.

짧은 시간이었지만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상황에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지만

적적한투자 튜터님과 소통을 꾸준히 하면서 배운 게 참 많았습니다. 

 

-K : 감정과 욕심을 버리고 최종 결정했다.

-P : 과정에서 너무 많은 감정을 썼다.

-T : 최악을 생각하고 행동한다. 

 

더 버는 것 보다 덜 잃는 게 중요하다. 

▶안정적인 현금 흐름과 버틸 수 있는 체력이 먼저이다!

 

 

 

[나눔]

 

-K : 목표는 완수했다. 

-P : 어차피 할 거 즐겁게 하면 되는데 그러지 못했다. 

-T : 버거운 영역은 혼자 끙끙대지 말고 AI 활용, 동료들에게 질문하기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한다. 

 

생각하기 나름이다.

▶너무 잘하려는 마음 버리기

 

 

 

 

 

체력적인 어려움, 새로운 일 준비와 병행하려는 생각으로

처음부터 쉽지 않은 학기였습니다.

마지막 달은 전세 계약과 매도를 위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정신적으로도 지친 시간이었는데요.

경험과 진심을 담아 소통해주시는 튜터님,

저보다 더 저를 걱정하고 관심 가져주는 동료들 덕분에 버틸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과 동료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느꼈고,

개인적으로는 건강과 자기돌봄의 중요성을 진심으로 깨우친 시간이었습니다.

 

개강하기 전 고민을 했습니다.

계획과 달리 당장 투자는 어렵게 되었고,

지금 더 중요한 본업에 신경을 써야하는 시기에 월학…?

고민 끝에 결정한 학기였는데요.

수강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적적한투자 튜터님,

수박조아 반장님,

해적왕 부반장님과 킴나두 부반장님

그리고 

연화지님, 부마니님, 네건님, 오스칼님, 코농님

모두 감사드립니다 ♡


댓글

코농
26.06.23 00:33

국사님.. 학기가 시작되면서 쉽지 않은 일들의 연속이었음에도 마지막까지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건강과 자기돌봄의 중요성, 저도 좀더 저에게도 관심을 가져야겠습니다... 3개월의 마지막 유종의 미, 내일 반모임도 즐겁게 보내요.. ^^

수박조아
26.06.23 10:02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은 다르다 너무 공감됩니다! ㅎㅎ 그럼에도 우리 국사님은 끝까지 해내는 사람입니다!!!😊 항상 곁에서 에너지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는 국사님 몸도 잘 챙겨요❤️럽럽

혜머니
26.06.23 15:39

월학 수고 많았어요 국사럽럽❤️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