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강의 내용 관련으로 들어가기 앞서,
가장 최근에 읽은 책이 '부의 추월차선'이었는데, 그 책을 읽고 강의를 들으니 너바나님이 인도/서행차선/추월차선으로 나눠 설명하는 것이 더 잘 이해됐다. 느리지만, 그래도 꾸준히 하려고 노력하는 활동이 어느 방식으로든 조금씩은 도움되는 느낌을 받아서 뿌듯했고,
앞으로 독서뿐 아니라 투자도 "매일 꾸준히, 루틴화" 해서 시작은 작지만 끝은 큰 결과가 되길 기대해본다.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중요한 내용들 또는 공감 가는 내용들이 많았는데, 그 중 몇 가지만 추려보면 아래와 같다.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계획한 목표를, 계획한 년도 내로 달성하려면, 매년 그 계획한 수익률을 달성 해야 한다.
: 읽었던 책들에서도 늘 목표 금액을 설정하고 그걸 달성하기 위한 기간, 수익률을 계산해보라고 했었는데, 그 땐 크게 와닿지 않았다. 그런데 최근에 하루라도 계획에서 틀어지면 후폭풍이 크다는 것을 느껴서인지, 이번 강의에서는 이 말이 가장 크게 다가왔다. 꿈꾸는 삶에서 끝낼게 아니라 정말 그 꿈을 이루려면, 계산했던 그 어마어마한 수익률을 매년 달성해야 하는 것이다. 매일매일 계획대로 산다는 것이 정말 힘들다는 걸 알기 때문에, 걱정도 되고 지칠 것 같기도 하지만,, 쉬는 잠시가 있더라도 멈추지 않고 해봐야겠다.
-처음부터 한방 크게 치려고 하지 말 것! 처음엔 안타만 치고 나가도 훌륭!
: 선택장애인 나에게, 투자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민 부분에서 필요한 이야기다. 이 말 꼭 명심해서 첫 투자에 큰거 바라고 시간만 끌게 아니라, 컴팩트하게 꾸준히 공부해서 1년 내로 1호기 도전해보자!!!
-내가 노후준비 안하면, 자녀에게 짐이 된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
-투자 동료 만들기
: 최근에 환경의 중요성을 정말 몸소 느끼고 있다. 주변에 독서하는 친구들이 있으면 독서하게 되고, 같이 즐겁게 놀 수 있는 친구들이 있으면 놀게 되고. 1년 내로 1 계약을 해보고 싶기 때문에, 지금 필요한 환경은 같이 투자 공부할 수 있는 주변인이다. 조모임을 포함해 마음 맞는 분들을 만나서, 지치지 않고 함께 나아가고 싶다.
-NOT A BUT B (찐부자들 BM)
: 지금까지 살면서 그 사람처럼 되고 싶다-라고 생각할 정도로 누구를 롤모델로 삼거나 선망한 적이 없다. 그저 순간순간 열심히. 그래서 이 찐부자들 BM항목은 다소 어려울 것 같지만, 인생의 방향을 잡는 측면에서 중요할 것 같다. 꼭 찐부자는 아니더라도 목표인을 잘 생각/설정해서 더 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다.
-매일 꾸준히 (루틴화)
댓글
밍미리밍밍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