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월급쟁이 10억 자산가로 가는 인생의 전환점
월부멘토, 너바나, 주우이, 자음과모음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아 시간 여유가 생겨 예상보다 빨리 완강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여유를 가지고 전주차보다 강의내용에 더 집중하면서 들을 수 있었습니다.
2주차 강의를 한 단어로 요약하자면 '투자의 정석' 이었습니다. 수학을 공부할때 수학의 정석을 풀면서 기본 개념을 다지고 그 이후 응용문제를 풀면서 실력을 쌓아갑니다.
너바나님의 강의는 '투자'라는 문제를 풀기 전, 문제 풀이의 기초가 되는 '투자의 원칙'을 머릿속에 정리하여 실전투자 상황에서 기본 원리를 기억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내집마련반에서는 투자의 원칙을 주입식으로 쉽게 알려주셨던 반면, 열기반에서는 투자의 기본원칙과 그것을 지키지 않았을때의 패착 사례를 제시해주었습니다.
특히 저는 투자 실패의 사례를 제시한 부분이 꽤나 기억에 남습니다. 성공 후기만을 접하다 보면 모든 투자는 성공으로 이어진다는 '확증 편향'의 오류에 빠지기 쉽습니다.
하지만 실패 사례를 들으면서, 투자의 원칙을 지키지 않고 조급하게 판단하면 돈을 잃을수도 있겠구나하는 경각심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잃지 않는 투자'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쉽게 간과하는 원칙입니다.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한다고 머리로는 알고 있으면서도 상승장에서는 돈을 더 벌고 싶은 마음에 욕심을 내고, 하락장에서는 손실을 회피하고 싶은 마음에 급하게 매도를 해버리는 것이 인간의 심리입니다.
아직 투자경험이 없지만 제가 부동산 시장에 뛰어들때는 욕심과 조급함에 후회를 하는 선택을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그래서 투자 공부에 집중하고 있는 이 시점에 투자의 원칙을 머릿속에 계속 주입해서 무의식이 기억할 수 있을 정도로 내재화 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어떻게 투자공부를 이어갈 것이고, 언제부터 투자를 해야하는지 고민이 깊었던 차에 너바나님이 알려주신 투자 공부 방법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투자 공부가 맞는 것인지, 지금 시점에서 이것을 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확신이 없었는데 너바나님이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주셔서 그것에 맞춰서 투자 공부 계획을 세워볼 수 있었습니다.
강의에서 10000시간의 법칙이라는 말을 하셨습니다. 무엇이든 습관화하고 내면화하는데 필요한 시간이라고 합니다.
의심하고 고민하지 말고 묵묵히 그 시간을 들이다보면 예전보다 더 준비된 제 모습을 마주할 수 있겠지요. 너바나님의 강의를 통해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을 얻었습니다. 완강까지 모두들 파이팅입니다!
댓글
오늘도 정말로 수고 많으셨습니다. 남은 하루도 찐하게 화이팅하세요^^
잃지않는 투자를 위해, 투자의 원칙을 내재화 해야겠다는 다짐 멋집니다! 펭순이님의 묵묵한 길을 응원합니다 :)
오호 펭순이님 원동력 잘 살려서 끝까지 달려봅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