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ㅣ존쎈 쓰린이들의 7ㅕ울왕국 미니] 월부학교 2강 강의후기

안녕하세요.

목표를 이룰 때까지 지속하는 미니입니다.


오늘은 저희 반 튜터님이신 '센쓰있게 쓰자'튜터님♡께서 해주시는 오프강의를 들었습니다.


'비교평가'에 대한 강의였고 지금 앞마당의 시세를 보며 1등뽑기 중이었기 때문에 저에게 너무 적절한 시기에 딱 맞는 맞춤 강의였습니다.


1.비교평가


투자에는 정답이 없다고 이야기하지만


지금 시장 상황을 고려한 나에게 맞는 1등을 뽑아야 합니다.


사람마다 앞마당도 다르고 투자금, 세금문제가 다르기 때문에 1등은 다를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비교평가의 3단계로 나의 상황 파악 / 투자 방향성 / 비교평가 이렇게 3가지의 방향, 방법을 알려주는 강의였습니다.


비교평가가 평소에 어려웠던 것은 변수들이 다양한 물건들끼리 붙여서 생각해봤기 때문이었던 것 같습니다.



2.변수 고정시키기


서로 다른 부분들이 많으면 비교평가가 어렵기 때문에 '가격'이나 '가치'를 고정하고 비교하고 조건을 최대한 고정시키고 비교한다고 합니다.


실제 단지 예시들을 가득가득 담아주시며 센쓰튜터님께서는 '월부학교'에서만 가능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제가 앞마당인 중소도시가 예시로 많이 나와서 튜터님의 비교평가 프로세스를 따라가고 결론 내리는 것을 보면서 끄덕거리기도 하고 튜터님께서는 이런 과정을 통해 비교평가를 하게된 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는 단지들이 나오니 더 재미있고 저도 선택 내려보며 즐겁게 강의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역시 투자는 앞마당 싸움이라는 것이 실감되며 더 많은 지역들을 앞마당으로 늘리고 싶다는 의욕이 생겼습니다.


3.비교평가 과정


튜터님께서는 지역내>지역간>급이 다른 체급 간 이렇게 더 넓게 보시며 비교평가를 하셨고

지역을 볼 때는 그 지역의 가치>생활권>단지 개별 선호도를 좁혀가며 판단을 내리셨습니다.


인상 깊었던 것은 생활권 별 순위가 있다고 해도 개별 단지의 선호도는 다르다는 것입니다.

또한 도시의 인구규모가 더 크다고 무조건 투자로서 좋은 곳으로 판단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신축 공급이 많다고 앞으로의 흐름이 다 같아 지는 것도 아닙니다.


여러지역들의 위상과 단지 선호도를 어떻게 판단하시는지 튜터님의 인사이트들을 가득가득 담아주셨습니다.


비교평가를 위해서는 내가 그 지역의 특성/ 가치를 정확하게 알아야 하고 이 것은 손품, 발품 뿐 아니라 현장으로 나서는 것이 더더욱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비교평가를 하고 거기에 내 상황, 투자금, 매물 상황을 입혀서 최종 1등을 골라냅니다.


중소도시별로는 어떻게 비교하는지도 흥미로웠지만 특히, 중소도시와 광역시 비교가 재미있으면서도 어려웠습니다.


무조건 광역시가 더 좋은게 아니라 광역시의 개별 인구수, 선호요인을 더 세세히 따져보며 그 지역의 특성을 파악하고 비교하는 것이 재미있었습니다.


4.나의 상황


나의 상황에 따라서도 투자가능한 단지와 방향성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센쓰튜터님께서는 발생가능한 상황들을 세세히 쪼개서 선택가능한 방법과 과거 시장의 예시를 통해 방향성에 대해 알려주셨습니다.


저는 종잣돈과 1년에 모을 수 있는 금액대 안에서 지방 소액투자를 통해 돈을 벌어 매도 후 광역시나 더 상급지 투자를 이어나가는 것을 선택하기로 정했습니다.


다른 상황들을 보며 내가 종잣돈이 더 많아졌을 때의 선택방법들도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되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아직 취득세 중과가 풀리지 않았기 때문에 '세금' 또한 생각을 해봐야합니다.


무주택-1주택, 2주택, 3주택으로 상황을 나눠서 고려해주셨고 명확한 방법을 제시해주셨습니다.


하지만 세금에 갖춰서 금액대를 낮춰서 한정해서 스스로의 벽에 갇혀있으면


혹시라도 취득세가 풀렸을 때 좋은 단지들을 선택해야하는데 좋은 단지들을 보지 않고 있었으면 비교평가하고 선택하기가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저도 얼마전까지 취득세 8프로로 투자를 해야한다고 생각하고 절대가 자체가 낮은 단지를 하기 위해 지방의 20평대, 선호도 낮은 단지들을 비교하고만 있었습니다.


그래서 튜터님께 질문드린 단지를 보며 막하막하의 단지라고 튜터님께서 답변해주셨는데

취득세에만 갇혀서 너무 편협적인 시각을 가졌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제 저도 좋은 단지들을 보려고하니 어렵다고 느끼고있었는데

강의때 콕 찝어서 이야기해주시니 명쾌한 답변을 들은 것 같아 반성하면서도 너무 감사한 강의였습니다.



5.지방 4사분면


최근 튜터님의 칼럼을 필사하면서 지방지역들을 전세가율, 공급으로 정리해 전체적인 시장흐름을 볼 수 있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안했었는데 이번 강의에서도 4사분면에 나눠서 각 지역의 흐름과 상황이 어떤지 크게 숲을 볼 수 있게 해주셨습니다.

https://cafe.naver.com/wecando7/7944972


저도 직접 다시 정리해봐야겠습니다!


6.선택


마지막으로 저희에게 해주시고 싶은 이야기까지 꾹꾹 담아 이야기해주셨습니다.


운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방법, 마인드를 알려주셨고


가장 중요한 것은 '한번 더 하기'와 '꾸준히 하기'였다고 합니다.


한번더와 꾸준히! 꼭 명심하고 행동하겠습니다.


그리고 비교평가를 계속하고 연습하는 것은 인생을 살면서도 여러 갈림길 속에서 어디가 정답인지를 모르나 매 순간 최선의 선택들을 하도록 도와주기도 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모든 선택에는 정답과 오답이 공존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그걸 선택한 다음에 그걸 정답으로 만들어 내는 것이고
어리석은 사람들은 그걸 선택하고 후회하면서 오답을 만들죠.
책 '여덟단어' 중


책의 인용구를 써주셨는데 너무 멋지고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서 느꼈던 말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열과 성을 다하며 최선의 선택들을 해나가며

어떤 선택에서든 성공하는것들을 보며

그 선택을 했기 때문이 아니라

그 '사람'이기 때문에 어떤 길을 갔든 성공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배운 비교평가를 꼭 적용해서 앞마당 별 1등, 최종 1등을 뽑아보겠습니다.


인사이트 가득 담은 강의 너무 감사합니다.


bm

강의 때 배운 지역 평가, 비교평가

지방 4사분면 만들기








댓글


user-avatar
한양인user-level-chip
24. 01. 23. 07:44

크 울미니님 짱이당..!!!!! 1등 잘 뽑아봅시다 아쟈쟈 ♥

한모금user-level-chip
24. 01. 23. 08:14

멋지다! BM할것 한가득 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