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집마련 기초반 2강 강의 후기 [내집마련 기초반 41기 21조 뚜기뚜밥]

  • 24.01.23

안녕하세요!


내집마련 기초반 41기 21조 뚜기뚜밥 입니다.


평생 적용가능한 내집마련의 기준을 알려주신 자음과모음 멘토님의 2주차 강의 후기 시작합니다.


타인수요(복기)


보통 내 집 마련을 할 때 본인이 원하는 본인만의 기준으로 집을 구하게 됩니다.

저 또한 첫 내 집 마련과 첫 분양권을 가지게 되었을 때도 이런 기준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신축, 대단지, 택지, 브랜드, 구조 등 제 기준으로 매수하게 되었는데요.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나만의 기준이 다수의 사람들이 선호하는 기준 보다 더 크게 작용했던 것 같습니다.


첫 내 집 마련 당시 미분양 한 두 개 단지를 비교했었습니다.

A단지: 신규 택지로 브랜드 대규모 단지, 주변 상권 무, 인접 초등학교 없음, 넓은 단지, 선호도가 높은 4베이 구조

B단지: 재건축 단지로 브랜드 단지, 주변 상권이 잘 형성됨, 초품아, 학원가 인접, 3베이 구조로 A단지에 비해 수납공간이 부족함.


저는 넓은 단지와 넓게 느껴진 구조로 A단지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지만 항상 먼저 실거래가 등록되고 아직도 거래가 활발한 B단지, A단지 보다 B단지가 다수의 사람들이 선호하는 가치를 가진 곳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같은 금액의 돈으로 더 선호도가 높은 단지를 선택 할 수 있다면 상승장에서 더 많은 가격 상승이, 또 하락장인 현재에 매도시 훨씬 더 수월할 것 같습니다.


이렇듯 내 기준이 아닌 타인의 기준으로 봐야 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고의 프레임을 바꿔라!"


타인의 기준


그렇다면 타인의 기준이란 무엇인지, 입지분석을 강의를 통해서 배우게 되었습니다.


주변에 직장이 많은지, 직장까지 접근성은 좋은지, 아이를 키우기 위한 학교, 학원 등의 학군이 우수한지, 주변 상권이 잘 형성되어 편리성이 좋은지 등 다른 사람들이 이 지역, 단지에 살아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있다면 충분히 수요가 많은 선호 단지를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공통된 기준을 가지고 판단한다면 가치가 있는 내 집을 마련을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가격은 수요에 의해서 결정되고, 입지 가치의 교집합이 많을 수록 좋다."


비교평가


우리는 보통 땅의 가치가 아닌 건물을 가치만 보고 내 집을 매수하게 됩니다. 또 하나의 단지에 매몰되어 다른 단지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합니다.


이번 강의에서 배운 입지 가치를 통해서 단지들이 위치한 땅의 가치를 알게 된다면, 또 더 좋은 선택지가 없는지 땅의 가치가 더 높은 지역으로 눈을 돌려본다면 같은 돈으로 훨씬 좋은 선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가격이 혼재 된 하락장이라면 비교평가가 더 중요합니다.


부동산은 1주차에서 배운 것처럼 필수재이자 투자재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왕이면 실거주와 돈을 더 벌 수 있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비교평가와 타인의 기준을 이해하는 것이 삶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기술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몇 억이 오고 가는 부동산 첫 구매이기 때문에 더욱 기준과 원칙을 가지고 매수하셔야 합니다."


평생 적용 할 수 있는 내 집 마련 기준을 알려주신 자음과모음 멘토님께 감사드립니다.


2주차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3주차도 화이팅!


-BM-

수도권의 선호 지하철 노선 익힐 것

수도권 임장시 이 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가장 중요시 하는 입지 가치를 우선적으로 생각할 것

현재 가격은 항상 상급지, 선호 단지와 비교하며 생각하기

계획만 하지 말고 행동으로 옮기기


댓글


뚜기뚜밥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