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도니트리입니다
월부생활을 하면서 지방에 살아서 멀어 힘들다는 핑계를 대며 오프라인 강의를 신청할 생각조차 하지 않았기에 오프라인 강의는 이번에 처음 들어봤습니다.
확실히 현장에서 듣는 것과 온라인 강의로 듣는 것은 집중력 부터 차이가 있었습니다.
또 이번에는 지금 필요한 비교평가가 그 주제여서 더 좋았습니다.
이번 강의는 센스있게쓰자튜터님이 해주셨는데 강의 내용도 전달하고자 하시는 게 명확해서 집중력 있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비교평가의 3단계
1단계는 처음 월부를 시작하고부터 강의에서 배워서 적용을 했다고 생각하지만 쉽지않은 지역내에서의 비교입니다. 앞마당 한 개인 사람도 가능한 비교이며 앞으로 해나가야 하는 비교의 시작입니다.
2단계는 비슷한 체급의 지역 간의 비교인데 어려운 지역 간의 비교를 체급을 맞춤으로써 비교가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체급 맞추는것이 중요하며 그러기 위해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3단계는 처음에는 비교가 힘들다고 배웠던 다른 체급 간의 비교입니다.
그리고 이 3단계의 비교를 위해서 우선 나의 상황 점검이 필요하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제가 제일 부족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며 그래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튜터님 말씀대로 거의 모든 경의 사례를 예시로 들어주시면서 자신의 사례가 어딘지 알 수 있게 설명해주셔서 저의 상황이 어디인지 알아보기 쉬웠습니다.
마지막에는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지금 시장에서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운과 노력 모두 필요하다 말해주셨습니다.
운도 노력으로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오타니를 말해주시며
한번 더 하는 것과 꾸준히 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주셨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말은 여덟단어라는 책에 나오는 구절을 말해주시면서
매순간 최선의 선택을 하지만 정답은 없다
선택을 하고 그 선택이 정답이 되도록 노력한다.
이번학기가 후회없는 것이 되도록 노력했으면 좋겠다고 어떻게 마음 먹고 어떤 과정을 만들어 가는지가 중요하다
라고 말해주셔서 좋았습니다.
비교평가를 할 때마다 나보다 잘하는 사람과 나의 결과가 다르면 어쩌지 걱정하고 그래프 대보면서 제 생각이 아니라 그래프에 의존하면서 판단했었는데 자신의 상황을 고려하면 정답은 다르게 나올 수 있고 모든 선택에 정답은 없고 최선의 선택을 하라는 말씀이 기억에 남는 강의였습니다~~~
BM. 1. 내가 할 수 있는 노력에 집중하자
2. 선택을 하고 그 선택이 정답이 되도록 노력한다.
댓글
도니트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