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1월돈독모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후기

  • 24.01.25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저자 및 출판사 : 너나위 / (주)알에이치코리아

읽은 날짜 :  2024.01.25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직장인재테크  #잃지않는투자기준   #포기하지않은마음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기회는 새롭게 탄생한다!”

월급쟁이에서 100억 자산가로 변신한

‘아는 선배’의 시스템 마련법


국가도 회사도 책임져주지 않는 현실을 자각한 평범한 월급쟁이가 치열하게 공부하고 공격적으로 투자해, 100억 자산가로 거듭났다. 10만 부 판매 돌파를 기념하여 ‘증보판’으로 출시되는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의 저자 너나위의 이야기다.


2019년 이 책이 출간되었을 당시만 해도 저자는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부동산 현장을 찾는 월급쟁이였으나, 투자 3년 만에 30년 치 연봉을 벌고 100억 자산가로 거듭나 이제는 진정한 ‘파이어족(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FIRE)’이 되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투자로 얻는 수익을 불로소득(不勞所得)으로만 치부해 버린다면, 노인이 되어서도 생계를 위해 고된 일터로 내몰릴 수밖에 없다. 핵심은, 근로소득을 자본소득으로 바꾸어, 나 대신 일할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 이 책은 투자를 왜 해야 하는지, 평범한 직장인이 어떤 방향과 목표를 세우고 수입과 지출을 관리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동시에 지금 당장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을 통해, 현시점 누구라도 부동산 투자로 미래와 노후를 준비할 수 있게 돕는다.


증보판에는, 3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달라진 부동산 시세와 세금 및 정책 변화 속에서 쏟아진 독자들의 FAQ에 관한 저자의 답변, 초판본에 공개했던 투자 물건에 대한 업데이트, 윤석열 정권에서 투자자들이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새롭게 담았다.

너나위는 증보판 특별 서문에서 묻는다. 모두가 투자자가 된 시대, 당신의 투자는 잘 되고 있느냐고, 너무 늦은 건 아닐까 조급해진 재린이들에겐 등을 토닥이며 말한다. 새로운 기회는 오늘도 탄생하고 있다고.


 

2. 내용 및 줄거리

 :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45p.

직장을 위한 자본주의는 없다. 회사 밖으로 눈을 돌려보니 두 가지 방법이 있었다. 사업과 투자. 그 중 사업은 작게나마 성공하려면 죽기 살기로 해야 했다. 그런데도 쓰디쓴 실패를 맛보는 이들이 부지기수였다. 남은건 투자. 불가능할 건 없겠다 싶었다. 세상에는 생각보다 많은 '월급쟁이 부자'가 있고, 그들이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그만한 부를 일굴 수 있었던 건 투자를 겸했기 때문이란 걸 알게 되어서다.

: 부자는 내가 사는 생애에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부지기수 인것 같습니다. 저 역시 그러했고, 너바나님의 강의를 통해 내 노후가 얼마나 모래성 같은 상황인지, 또 나의 마인드, 나의 오늘의 행동이 미래를 바꿀수 있다는 걸 이제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투자는 하고 싶으면 하는게 아니라, 당연히 누구나 해야 하는 살아가면서 반드시 해야 할 필수적인 행위 였습니다.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89p.

시간을 투자해 소득을 만들고, 그중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비용을 제한 나머지를 모아서 자본화 한 후, 그 자본으로 생산 자산을 사는데 쓰는 것, 바로 이것이 자본주의의 원리를 깨닫고 투자라는 수단으로 부를 쌓은 사람들이 사용했던 방법이다.

93p

투자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그 투자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인플레이션을 상쇄하는 수준인가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익을 돌려주는 금융상품이라면, 투자처로서는 전혀 매력이 없다는 걸 기억하라. 이런 상품들엔 투자라는 이름을 붙이기조차 어렵다.

: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는데 도대체 뭘? 사실 주위에 주식하는 사람은 많지만, 주식으로 부자된 사람은 본 적이 없습니다. 주식이 오르면 매도해서 내 통장에 찍히기도 전에 소비자산을 사고, 주식이 떨어지면 일에도 집중을 못하며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태반입니다.

사실 어느 누구한테도 경제 공부를 받아본적도, 배우려고 노력한 적도 없었기 때문에, 당연히 내가 힘들게 번돈 모아봤자 티끌이기 때문에 그냥 쓰자 라고 살아왔었습니다. 하지만, 너나위님께서는 투자를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큰 방향성에 대해서 알려주셨습니다ㅏ.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143p.

나는 가급적 절대적인 가격 수준이 그다지 높지 않은 물건들에 투자한다. 우선, 절대 가격이 높으면 전세가율이 높다 해도 투자금이 많이 들어가기에 수익률 면에서는 대단한 장점이 없다.

154p

자산 시장에서 투자자가 꿰어야 할 첫 단추는 싸게 사는것 이므로 나는 가격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고 협상을 시작했다.

157p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투자할 수 있는 지역과 물건을 얼마나 아느냐에 따라 그 결과 역시 달라진다. 이것이 안되면 저것, 저것이 안되면 다른 것을 택하면 된다. 이처럼 아는 지역을 늘려두면, 저평가된 투자처를 발굴할 때 뿐 아니라 실제 협상에서도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쥘 수 있다.

: 성과를 낼 수 있는 투자를 하려면, 가용할 수 있는 종잣돈 + 비교평가 할 수 있는 아는 지역 늘리기+ 적은 투자금

싸게 사야만 수익률이 높아지고, 싸게 사야만 가격이 흔들려도 지킬수 있으며, 많이 알아야 저평가, 비교 평가를 할 수 있는 안목이 생긴다.

너나위님의 책을 재독 삼독 하면서 몰랐던 부분들이 이해되기 시작했습니다. 공식처럼 생각했던 저평가, 저가치에 대해서 생각해 볼수 있었고 왜 싸게 사는게 중요한지, 단순히 수익률 , 수익 때문이라고 생각했는데 싸게 산다는 것은 지킬수 있는 힘을, 평정심을, 그리고 매도할때까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187p

나는 이러한 작은 변화가 과거와 다른 삶을 만드는 씨앗이 된다고 생각한다. 돈을 대하는 자세를 바꾼 후 희생이 따르는 절약과 끊임없는 노력으로 시간을 보낸 사람이, 그저 기분 내키는 대로 돈을 써온 사람과 같은 내일을 맞이 한다면, 그거야 말로 불공평하지 않겠는가?

205p

사는 순간 돈을 버는것이 투자고, 막연하게 오를 것으로 생각하는 것에 돈을 투입하는 건 투기다.

좋은 투자란, 사는 순간 버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현재 가치 대비 싼 것을 산다면 가능하다. 물건을 매입한 이후 시장이 나의 바람과 달리 하락장으로 접어든다고 해도 , 가치보다 싸게 샀기에 안전 마진까지 확보한 상태라 잃지 않는 것이다.

215p

당신의 두 다리가 튼튼하고 굳은 의지와 열정만 있다면, 차트나 엑셀, 시계열, 통계 같은 것을 몰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부동산 투자는 결국 발로 하는 것이니 말이다.

241p

투자한 자산의 가격이 상승하는 것도 결국 내가 그 자산의 소유권을 방어할 수 있을때나 의미가 있다. 향후 지속적으로 보유할 만한 가치가 있는 물건임에도 당장의 역전세에 대응할 수 있는 현금이 없다면, 결국 매도할 수 밖에 없다. 최악의 경우 그마저도 쉽지 않아 법적 분쟁에 휘말리게 될 수도 있다.

245p

현금 유동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내가 투자하려는 물건의 주변 지역에 3~4년 이상의 장기간 해당 지역 인구의 1%이상의 규모로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라면, 투자하지 않은 것이 좋다.

248p

명심하라. 인생은 길고, 투자 시장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리스크는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리스크에 대한 대응책이 없다면 나와 내 가족이 기대고 있는 성마저 한순간에 무너져내릴 수 있다.


성공투자를 위한 필수지식. "리스크" 너무 큰 욕심을 내지 않아야 하는것 같습니다. 싸게 좋은 물건을 샀어도, 큰 돈을 벌겠다는 욕심을 버려야 하는 것 같습니다. 한 채 투자로 큰 돈을 벌겠다는, 몇 년안에 얼마를 벌겠다는 욕심이

후에 큰 리스크로 돌아온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좋은 투자란 많이 버는 투자가 아니고, 적게 벌어도 절대 잃지 않은 투자이다. 내게 맞는 투자란 내가 할 수 있는 투자 중에서 가장 좋은 투자를 하는 것이지, 가장 좋은 것을 투자하는게 아니라는 말. 투자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6징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328p

현재 나를 둘러싸고 있는 상황 중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을 구분하기 위해서다. 내 힘으로 바꿀수 있는 것이라면 더 노력해서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면 되지만, 내 힘이 미치지 않는 영역의 일이라면 내 생각을 바꿔야 한다.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는 말이다.

331p

당신이 이 책을 읽으며 자본주의에 대해, 돈에 대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다면 그리고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332p

나는 행했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는 칠흑같이 어두운 불확실함에 두렵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뚜벅 뚜벅 걷고 매일 해야 할 일들을 묵묵히 해나갔다.

363p

어느것 하나 명확한게 없었다. 투자를 위해 반드시 있어야 할 시간과 돈이 부족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그저 이대로는 답이 없다 라고 생각했던 일종의 절박함과 나도 잘하고 싶다 라는 열정이 내게 있었다는 것이다. 그것이 내게 마치 다음 주유소까지 갈수 있는 비상 급유 같았다. 이를 발판 삼아 다음 단계에 도달 할 때까지 한 발 한 발 쉬지 않고 걸었다. 이렇게 가다 보면 언젠 가는 도착하겠지 라고 생각하면서, 그 길에서 초점을 맞춘 것은 단 하나, 지금보다 나아지고 시다는 마음 뿐 이었다.


첫장, 투자를 왜 해야 하는가?

마지막, 투자를 어떻게 하면 오래 할 수있는가?

투자는 일시적 수단이 아니라 평생 해나가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실전 투자를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많이 지치기도 하고 매일 매일 못해낸 날들도 많지만, 이거 아니면 답이 없다는 아주 작은 간절한 마음 하나로

실낱같은 관심 이나마 이어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나위님이 칠흙같이 보낸 시간만큼의 강도는 아니지만

꿋꿋하게 포기하지 않겠다는 마음, 나도 할 수 있다는 마음

다시 한번 다질 수 있었던 시간 이었습니다.




댓글


토끼밤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