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듀크라이크입니다.
이제 저도 2년차가 되어 가면서 자실 및 강의를 하면서 혼자 또는 조원으로 수강을 하였던 것 같습니다.
조장을 지원할 수는 있었지만 과연 내가 조장을 지원해서 나눔을 할수 있을까?라는 의문과 제자신에 대한 확신이 없어서 조장지원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또한 조장은 조원분들보다 잘해야 할수 있는게 아닌가 라는 의문도 있었습니다.
월부에서 조원으로 많은조장님들을 경험하다보니 한가지 알게된 사실은 실력의 높낮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조원분들을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이끌어갈지에 대해 생각해주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제가 첫 조장을 하면서 느끼게 된점들은 조장을 하면 새로운 영역에서 성장을 할수 있다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첫조장이라 우당탕탕 좌충우돌이였지만 그래도 조장을 하면서 제가 느꼇던점들을 간략하게나마 작성 해보았습니다.
1. 좋은 동료가 되는 방법
제가 이번에 조장을 하면서 배우게 된 것은 조원분들에게 공감하는 마음이였습니다. 사실 이게 얻은것이라고 말하기에도 매우 애매해하고 과연 이런게 얻은걸까라고 생각하실수 있겠지만, 저는 사실 살면서 챙김을 받는일이 많았고 제가 챙겨주는 일들은 극히 드물었습니다.
하지만 또한 저는 극T로 공감하는 부분도 매우 빈약하였습니다. 동료들이 아프면 병원 다녀오세요..라고 말할뿐.이였고 동료들의 감정상태를 먼저 생각하지는 못하였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조장이 된후부터는 조원분들의 감정에 공감을 하려고 노력을 많이 하였고, 어떤점이 힘든지 어떤 것이 어려운지를 알려고 노력을 하였고, 시도를 많이 하게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이러한 생각들을 많이 하지 않았지만 조장이 된 후부터 이러한 노력이 점점 몸에 세겨지게 되었고, 조금씩 자연스러워 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정말 좋은동료가 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문제의 해결방법을 제시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여기에 동료분의 감정을 이해해주고 공감해주면서 + 문제 해결방법까지 제시를 해준다면 더 좋겠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부터 성향을 완전히 바꿀수는 없지만 조금씩 노력해서 선택적 F가 될수 있도록 하고 더 나아가 좋은 동료가 될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된 것 같습니다.
2. 나눔을 통한 성장
조원일떄는 나눔이라는것에 대해 크게 생각해보지 못했으며, 현재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것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주변을 챙기는것도 매우 소홀해졌습니다. 하지만 조장이 된 후로는 조원분들의 질문을 듣고 아는내용들을 알려드리고 모르는 내용들은 다른 동료분들게 물어본뒤 알려드렸습니다. 그러다 보니 아는내용들은 머릿속에 더욱더 각인되고 조원분들의 질문을 통하여 모르는것들은 찾아보면서 더 공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혼자 열심히 하는것보다는 조장으로서 조원분들의 질문을 듣고 알려드리며 성장하는 방법을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저는 앞으로는 열심히 강의도 수강하고, 조장지원을 하여 좋은 조장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아직 실준반이 끝나지 않았고, 지금까지 조장을 하면서 느껴지는 가장 큰 점은 제가 배웠던 지식 및 성향이 조금씩 다듬어진다라는것 같습니다. 복기를 통하여 부족한점이 있다면 수정을 하고 잘한점이 있다면 더 잘할수 있도록 해야 겠습니다.
댓글
병원다녀오세요. ㅋㅋㅋㅋ T 조장님의심리상태 질문자체가 공감이라는거 잘 알고 있어요. 조장님의 조원으로 함께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 앞으로도 좋을 예정입니다.^^ 여러모로 많이 챙겨주시고 도움주셔서 너무 감사드려요. 마지막 주차까지도 잘부탁드려요!! 화이팅!!!!
다음에도 조장님 조원하고 싶어요!
조장님은 매우 공감 잘하시는데 그 방식이 F의 방식이 아니었을 뿐인것같아요ㅋㅋ 계속 발전해 나아가실 조장님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