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코크드림

안녕하세요!
내집마련 기초반 41기 21조 뚜기뚜밥 입니다.
어느덧 내집마련 기초반의 마지막 3주차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네요...시간이 참...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전 스킬을 알려주시는 3주차 강의를 몇 가지 키워드를 통한 후기를 시작합니다.
비즈니스 파트너
내 예산으로 감당가능 한 최선의 단지를 찾았다면 나와 함께 거래를 성사 시켜줄 부사님을 찾아야 합니다.
먼저 전화임장을 통해서 함께할 부사님과 매물을 예약하게 되는데요.
보통 저도 토요일에 매물임장을 하기 위해서 목요일 오후까지 매물 예약을 하고 금요일 예약 확인, 토요일 매물임장을 합니다.
특히 전화임장 전 질문할 사항을 종이에 적어 놓고 질문을 하는데, 특히 전화임장을 하다가 딴 얘기로 빠졌을 때, 다시 원래 질문으로 돌아 오는데 도움이 되고, 다른 부사님과 전화임장을 할 때 팩트 체크를 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됩니다.
함께 할 부사님을 선택했다면 시간이 촉박하지 않게 여유롭게 방문하고, 매너있게 행동해야 합니다.
"관상 is science"
매물보기
매임을 할 때는 상.상.가를 집중해야 하는데요.
매물의 상태, 매도자의 상황, 가격 입니다.
치명적 하자를 제외한 해결할 수 있는 하자를 확인하여 가격 네고를 고려해봐야 하고, 매도자의 상황을 파악하여 매도자가 어떤 점이 필요한지, 내가 그 점을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지 파악하여 가격은 더 싸게 네고하며,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오늘 본 것 중 1등을 뽑고, 반복해야 합니다.
"집을 볼 때는 목적의식을 갖고 행동하라."
BM: 매수 후보 단지의 매물은 모두 다 볼 것!
속사정 파악
매물을 보고 1등을 뽑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하며 최종 매수 후보 매물이 있다면, 해당 매물의 속사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등기부등본을 통해서 매도자의 속사정을 파악하는 것인데요.
손자병법서에서 말하길 '知彼知己百戰不殆(지피지기백전불태)', 나와 상대방을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말이 있습니다.
상대방의 속사정을 파악한다면 내가 매도자가 현재 무엇이 필요한지를 유추할 수 있고 가격적인 네고를 할 수 있는 협상 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장 발품
해당 단지를 방문해서 미쳐 보지 못한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고 나와 내 가족, 앞으로도 꾸준한 수요가 있을 곳인지 내 관점과 타인의 관점에서 교집합이 많은지 실제로 확인해야 합니다.
BM: 맘카페 가입하기
계약
계약 전에는 반드시 내 예산이 실제로 가능한지 확인하며, 이사 일정이 무리없이 맞춰지는지, 중도금 유무, 세금, 복비, 수리비, 이사비용 등이 구체적으로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가계약금을 넣은 후에는 변경이 어렵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계약금을 넣었다면 본 계약서의 특약사항을 잘 확인하고 미흡한 점이 있다면 바로바로 추가, 수정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등기부등본의 변동사항이 있는지 수시로 체크하시길.
마지막으로 법무사를 통한 등기를 친다면 끝!
저는 작년 10월에 1호기를 투자를 했는데요.
3주차 강의를 통해서 투자 과정 속에서 배운 것을 그대로 실행한 점과 미흡했던 점을 복기 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실전에서 바로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전 스킬을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신 너나위 멘토님께 감사합니다.
3주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댓글
뚜기뚜밥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