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권유디, 너나위, 코크드림, 자음과모음

나는 지금 모른다와 안다의 그 어디쯤을 유영하고 있다.
생각보다 많이 나아가지 못했음을 깨달아 아쉽지만, 내가 선 지점을 파악하는 것은 나아감에 있어 중요한 일이니 이 쯤에서 한 번 짚고 가는 것이 다행이라 하겠다.
"너무 비싸게 사고도 좋을만큼 좋은 자산은 없으며, 충분히 싸게 사고도 나쁠만큼 나쁜 자산은 없다. ‘좋은 자산을 산 것’이 아니라 ‘자산을 잘 산 것’이 성공한 투자다."
"투자 성패는 대단한 성공보다는 실패를 어떤 규모로, 얼마나 겪었는지에 달려있다. 시장에서 오래도록 살아남으려면 큰 성공보다 리스크 관리가 더 중요하다."
강의 후기를 쓰기 전 하워드 막스의 <투자에 대한 생각> 핵심 주제를 나의 언어로 정리해봤다.
너나위님 강의를 들으면 레이달리오, 하워드 막스 같은 전설적인 주식 투자자들의 영향을 받고 고도화된 투자 원칙을 깊이 체화한 느낌이 든다. 늘 강조하시는 '싸게 사는 것'과 '잃지 않는 투자'의 개념이 바로 이것 아닐까. 그렇게 대가들의 생각이 나의 언어로, 행동으로, 실제 투자로 이어질 정도로 완전히 체화돼야 70억 이상의 자산을 넉넉하게 담을 수 있는 그릇이 되나보다.
가치성장투자 사례로 대치아이파크, 남산타운, 마곡힐스테이트 라는 서울의 쟁쟁한 3단지를 소유한 C씨 부부가 등장했다.
무려 대치, 남산, 마곡이라는 엄청난 입지가치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형성된 자산의 크기가 크지 않아 조금 실망스러웠달까.
나의 목표는 훨씬 원대하므로 역시 지방에서 2배 불려 서울 황금기를 맞이해야겠다.
전국 팔도를 유람하는 투자자가 되어야지.
"나의 최종 목표는 팔도의 모든 아파트를 꿰뚫는 아파트 머신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