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동산 트랜드 2025
독서멘토, 독서리더
안녕하세요, 열중 35기 55조 조장 청별입니다🌟
설 연휴동안 책에 빠져 살아서 너무 좋았는데, 벌써 연휴 마지막이네요 (가지마 내 연휴..)
오늘은 원씽 다음으로 읽은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설날 덕분에 이틀에 한 권 속도로 책을 읽고 있다. 이번에 읽은 책은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라는 책인데, 욕망의 북카페에서 원씽을 생각보다 빨리 읽어버려서 남은 시간동안 뭘 읽을까 고민하던 중 이 책이 있었다.
술술 읽혀서 집에 돌아와서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침 묵혀뒀던 밀리의서재 구독권이 있어서 e북으로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곤 4시간 만에 완독했다. 빨리 읽을 수 있었던 이유는 저자의 내집마련기초에서 이미 많이 접한 내용이었기 때문이다. 강의에 나오는 모든 노하우들이 이 책에 담겨 있었다. 투자 이론과 지식을 쌓으려면 역시 책을 많이 접해야 되는구나를 깨달았다. 좋은 유튜브 강의도 많지만 사람들이 왜 책을 많이 읽어라고 하는 지 알겠다.
P. 351
나는 절대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실력과 상황을 만들고자 무척 애를 썼다. 첫 투자에 나서기 전 경제 및 투자 관련 도서를 100권 이상 읽었고, 10여 개의 강의를 수강해 부동산 투자의 이론과 지식을 쌓아나갔다. 그 기간 50명 이상의 투자 동료들을 만났으며, 그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앞으로의 투자 여정에 함께하고 싶은 동반자로 여겨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독서와 강의를 통한 이론적 무장은 물론이요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동료들과의 관계까지 마련되자, 비로소 어떤 대상에 어떻게 투자하면 되는지 길이 보이기 시작했다.
P. 662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치러야할 대가가 있습니다."
나는 투자를 택했다. 그래서 회사에서의 욕심을 내려놓았다. 그게 나를 위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P. 733
당시 투자자로서 미흡했던 점은, 투자 의사결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비슷한 투자금으로 더 많은 사람이 좋아할 만한 물건을 찾는 과정을 빠뜨렸다는 것이다. 그것이 결과적으로 더 큰 수익을 낼 기회를 놓치게 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나는 이후 투자에서 마지막으로 의사결정을 하기 전, 주변 지역의 물건을 다시 살펴보는 과정을 추가함으로써 투자자로서 한층 성장할 수 있었다.
내 자산에서 예적금 비율이 80%다. 이 책에서 말하는 자본주의와 인플레이션에 대해 무지하고 무관심하게 살았다. 몇 달전 EBS 다큐멘터리 <자본주의>를 보고 머리 한 대 맞았었는데, 이 책에서 한 대 더 맞았다. 이제는 인플레이션에 대비해야한다. 안전자산과 투자자산 비율을 리밸런싱하고, 투자를 통해 물가상승률보다 더 높은 수익을 내야한다. 죽을 때까지 힘들게 일하고 싶진 않기 때문이다. 나는 행복하고 여유로운 할머니로 살고 싶다.
레버리지 책을 지난 달 읽었어서 전세금으로 무이자 레버리지를 한다는 글이 인상 깊었다. 레버리지는 삶의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개념인 것 같다. 마음 같아선 배운 것들을 실천해서 갭 5천 이하의 아파트를 얼른 사고 싶지만 아직은 공부가 더 필요하다는 자아성찰도 했다ㅠㅠ 저자도 책 100권과 강의 10여권으로 지식을 쌓은 뒤 실전 투자를 했기 때문이다. 특히 요즘 같은 하락장에서는 특히 그만한 공부와 노력이 필요해보인다. 몇년 뒤 결혼하고 아이가 태어나면 공부할 시간이 부족해질텐데, 지금이 나에게 주어진 기회라 생각하고 2년간 공부 열심히 해야지.
🌟투자금을 잃지 않는 것이 핵심!!
🌟집 보러 다닐 때
투자 이론과 지식쌓기
책에서 배운 내용 체득하기
3년 안에 성공적인 시세차익형 아파트 전세투자하기
지금까지 통장에 돈을 썩히며 살던 내 자신이 후회된다. 결혼 준비를 시작하면서 서울 아파트 집값이 얼마인지 알게 되고, 돈에 대한 개념이 생기고, 인플레이션을 알게 되었다. 서른인 지금 알게 된 것으로도 감사하다. 아직 은퇴까지 20년이 남았으니까. 시간은 충분하고 앞으로의 내가 중요하다.
앞으로는 자본주의와 투자를 넓게 바라보기로 했다. 부동산, 주식, 채권 등 다양하게 공부해보려 한다. 다음 주에는 친구가 추천해준 <박곰희 투자법>이라는 책을 읽어보기로 했다. 요즘 최대 고민은 다음 주 금요일에 들어올 월급과 만기 될 청년희망적금을 어떤 투자로 돌려야 할지다. 5년간 돈을 못꺼내는 대신 5%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청년도약계좌에 넣을지, 5% 이상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처를 책에서 찾아오는 것이 다음 주 미션이다!
댓글
청별 조장님 독서후기 벌써 두번째네요- 대단하십니다~ 명절 지내면서 흐트러졌던 투자공부에 집중해야겠습니다! 에너지 많이 받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