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그동안 들었던 어떤 강의보다도 가장 길었던 강의였던 것 같습니다. 먼저 늦은 시간까지 수도권 한판을 아낌없이 알려주신 새벽보기 튜터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투자 공부하면서 궁금했던 것들, 헷갈렸던 것들을 강의를 들으며 많이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 성장가치 투자의 개념이 "수도권 10억 이하 단지" 투자인 것은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왜 10억 이하로 금액을 규정했을까, 향후 임대사업자에 묶기 어렵고 종부세 문제 때문일지에 대한 궁금함은 있지만, 향후 투자 시 이 부분을 기억하고 투자에 임하겠습니다.
- 현재가 11년과 비슷한 상황이었다는게 흥미로웠습니다. 향후 불안해지면 과거 그래프를 살펴보고 어땠는지 보고 마음을 다잡아야겠습니다.
- 전세가율이 하락장과 상승장에서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 배웠고, 지금은 완연한 하락장이 맞구나를 깨달았습니다.
- 59 기준 1~5군의 대략적인 평균 금액을 배웠고, 이 기준을 활용해 내가 보는 이 단지가 비싼지 안 비싼지를 판단할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 서울 뿐만 아니라 수도권의 급지도 배운 덕분에 추후 수도권 투자에도 충분히 이번에 배운 기준을 적용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서울투자기초반 101 같은 느낌의 강의였습니다. 서울 1~5군도 큰틀에서 단지 사례로 적용해 어떤 상황이고 어떤게 싸고, 어떤게 싼지, 왜 그러한지를 배웠을 뿐만 아니라 수도권까지 같은 방식으로 새벽보기 님의 사고 방식을 배웠습니다. 저도 향후 단지 비교 시 보기님처럼 사고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 최근의 신축 선호 트랜드 때문에 같은 구에서도 신축이면 무조건 높게 쳐주는 경향이 있는데 신축이라고 반드시 그 가격이 맞는게 아닐 수도 있음을 배웠습니다. 제가 보고 있는 구 사례 들어주셔서 단지 임장 시 다른 눈으로 단지들과 그 주변 환경을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 택지의 힘이 연식, 브랜드보다 셀 수 있다는 걸 새로 배웠습니다. 제가 임장 중인 단지에서도 택지에 있는 구축, 혼자 있는 브랜드 대단지 신축이 있는 경우들이 있어 헷갈렸는데 이번을 기회로 명확한 기준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 항상 판교가 분당보다 더 우위라 생각했는데 분당이 재건축 되면 그 순위가 바뀔 수 있다는게 흥미로웠습니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
- 매물 쌓이는 단지, 특히 대단지 잘 살펴보고 희망 가격 던지겠습니다.
- 임장 시 부동산 사장님께 길 하나 두고 행정 구역이 바뀐다는 이유로 저기는 안한다는 사람들이 있다는 얘기를 들었었는데 1군의 경우 긴 하나를 두고 5억의 가치가 날 수도 있음을 배웠습니다. 추후 투자 시 이 부분을 명심해야겠습니다.
- 같은 급지에서도 순위가 어떻게 다른지 자세하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같은 급지에서도 더 좋은 구 선택하겠습니다. 단, 무조건 이 기준만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입지평가 6요소와 다른 기준들까지 함께 적용해보겠습니다.
- 같은 군, 같은 매전차인데 연식과 평형이 다르다면 연식 선택을, 같은 군 비슷한 연식이라면 대표 단지를 선택하는 기준 꼭 적용하겠습니다.
- 급지가 떨어져도 여기는 다른 곳으로 봐야하는 지역/단지들을 언급해주시며 몽OOO 패딩 말씀해주셨는데 사람들의 패션을 좀더 유심히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그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입지 요소가 무엇인지를 기억하고, 반드시 역세권 만을 기준으로 선택하는 우를 범하지 않아야겠습니다.
- 같은 급지라면 구축 대장을 신축 단지보다 우선순위로 두겠습니다.
- 단지 비교 시 헷갈릴 때는 강의에서 말씀해주신 6 가지 비교 우선순위 항목을 적용해 비교 평가해보겠습니다.
- 고를 준비가 되었고 같은 급지라면 좋은 거 1채보다 좀 덜 좋은거 2채가 대부분 더 나은 선택임을 기억하고, 이런 역량이 준비가 되었을 때 실천해보겠습니다.
댓글
완주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